금년 6월의 지난 내용이지만 자료 보관을 위해 다시 게재~!
서울시는 년초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결과를 발표했는데...
이번 철도망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치지 않고 철도교통 소외지역을 구석구석연결하는데 중점을 뒀다.
10개노선을 선정, 2028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서비스 취약지역 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경전철 6개 노선이 신설된다.
경전철 6개 노선은 기존 기본계획 노선 중 추진이 지연된...
1-면목선.
2-난곡선.
3-우이신설연장선.
4-목동선 등 4개 노선과...
5-서부선 완. 급행계획,
6-이번에 새롭게 계획한 경전철 강북횡단선이다.
면목선은 기존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하도록 하고,
목동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하되 목동선의 경우 지상구간으로 계획한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 한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하여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하도록....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Km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했다. 동(東)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서(西)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지자체 철도망 계획 최초로 기존노선을 개량한다.
4호선 급행화와 5호선 지선간 직결화다.
네트워크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연계/연장노선은 서부선 남부연장과, 신림선 북부연장 노선이다.
각각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앞에서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연장해 네트워크 연계성을 강화했다. 또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노선도 상위계획과의 적합성,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높이고자 조건부로 철도망계획에 포함한다.
시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및 주민공청회 등 관련절차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승인요청할 예정~!
행 사 명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추가 주민설명회일 시 : 2019.6.7.(금) 15:00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 (중구 덕수궁길 15)참석대상 : 관련분야 전문가, 종사자 및 관심 있는 시민 등주요내용 :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수립내용 국토교통부 사전협의 결과에 따른 추가 설명참가신청 : 별도 없음
***
제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전체 노선도 및 개별노선도
한우진 ianhan@hanmail.net
1.
지난번 1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이어서
서울시가 오늘 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내놓았습니다.
아래는 노선도 입니다.
- 신림선은 공사중이고
- 동북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트램, 9호선 4단계는 이미 추진중인 노선들이라,
이번 계획에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기존의 신설 위주 노선 외에도 이번에 4호선 급행화와 5호선 지선연결이 눈에 띕니다.
2.
4호선은 정차역 선정이 논란이 될 수 있는데
역들이 다들 몇만명 이상 이용한다고 절대평가에 따라 모두다 선정할게 아니라,
상대평가에 따라 상위 몇개역만 정차역으로 고르면 됩니다.
급행열차와 완행열차는 정차역 갯수가 일정 비율을 지키면 되는 것이지 (9호선은 약 2~3개역 당 1역씩 급행정차)역에 이용객이 많다고 급행열차가 무조건 정차할 필요는 없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3972
한편 4호선 급행화 사업비가 2372억원이라고 하네요
예전에 4호선 9개역에 대피선을 설치하는데 2520억이 든다는 서울메트로 발표가 있긴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 2400억으로 9개씩 짓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때 서울도시철도공사는 1개 짓는데 1200억이 든다고 계산했었지요.
http://cafe.daum.net/kicha/ANo/23152
3.
5호선 직결화는 하남과 상일동쪽 주민들이 올림픽공원역에 환승없이 올 수 있게 하여
9호선 이용을 편리하게 해주는게 목적입니다.
지금도 5호선 강동역 동쪽 구간은 열차가 반으로 줄어들어 선로용량이 남으므로, 이런 열차를 충분히 투입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9호선이 올림픽공원에서 5호선으로 직결합류하여, 상일동까지 운행하자는 주장이 서울연구원에서 나온 적이 있었는데
9호선 직결은 아니지만, 마천지선에서 상일동 지선으로 바로 가는 것은 이번에 계획이 수립된 셈입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18870
이밖에도
- 서울시 노선계획중 유일하게 지상구간이 있었던 목동선이 전구간 지하로 바뀌고
- 장거리라는 점을 계속 지적받던 서부선에 급행이 도입되는 것 등이 주목할만 합니다.
신규 노선으로 주목받는 강북횡단선은 완전히 새 노선은 아니고, 오래전에 홍제-길음 노선 구상이 서울시에 있었습니다.
첫댓글 감사히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