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믹서·주서(HS Code 850940)
□ 선정 이유
ㅇ 말레이시아는 짜고 기름진 음식 습관으로 인해 비만이나 성인병이 사회문제가 됨.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믹서, 주서에 수요가 늘어남.
ㅇ 따라서 아침에 스무디나 디톡스 주스를 마시거나 운동 후 이를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 수출입현황
ㅇ 총수출입 현황
말레이시아 믹서·주서 수출입동향(HS Code 850940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7년 11월 기준)
- 2017년 상반기 HS Code 850940의 수출은 2000만 달러, 수입은 1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괄목적인 성장세를 보임.
ㅇ 국가별 수출동향
말레이시아 믹서·주서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5094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7년 11월 기준)
ㅇ 국가별 수입동향
말레이시아 믹서·주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94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7년 11월 기준)
ㅇ 대한국 수입동향
말레이시아 믹서·주서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50940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7년 11월 기준)
□ 시장규모
ㅇ 말레이시아 주방용 가전기기시장은 2016년에 약 3% 성장함.
ㅇ 말레이시아 믹서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고 2016년 말레이시아 믹서 판매액은 약 2000만 달러로 2015년 동기대비 50% 이상 괄목한 성장을 이룸.
- 특히 1위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 금액에 70% 이상을 차지함.
- 한국의 경우 2015년 수입액 기준 36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2016년에 220만 달러로 크게 상승함. 수입 상위 5개국 중, 스위스에 이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함.
□ 시장동향 및 전망
ㅇ 제조사들은 흰 색상의 평범한 제품을 탈피하고 스테인리스로 마무리한 제품이나 하이엔드 제품들을 속속 출시함. 대부분의 제품은고객들의 안전을 생각한 BPA(환경호르몬)-FREE 재질로 제작됨. 중산층, 고소득층에게 이런 제품들이 매우 큰 환영을 받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내 제일 큰 홈쇼핑인 GOSHOP(GSSHOP)에 하이엔드 믹서가 베스트 셀러 15위에 오를 정도로, 말레이시아 고객들은하이엔드 믹서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음.
자료원: GOSHOP(GSSHOP)
ㅇ 고객들은 시간을 절약하고 간편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으며 젊은 소비자들은 본인 생활 패턴에 맞는 최신식 제품을 선호함.
ㅇ 착즙한 주스를 플라스틱 병에 담아 판매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으며 대형 큰 쇼핑마켓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음. 기존의 주스보다 가격은 높지만 건강에 유익한 생과일 주스를 선호함.
ㅇ 아침을 못 챙겨먹는 현대인들을 위한 신선한 주스를 아침마다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말레이시아 큰 도시 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인들의 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믹서시장도 폭팔적으로 성장 중. 특히 젊은 소비자들은 다이어트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방용 가전기기에 돈을 아끼지 않고 있음.
ㅇ 슬로우주스기(Slow Juicers)가 믹서 성장에 키 아이템이 되고 있음. 영양소가 최소로 파괴되는 슬로우 주스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있으며 그에 맞춰 제조사들도 저렴한 슬로우 주스기를 출시할 것으로 보임.
□ 관세
ㅇ (일반) 20%, (AKFTA) 5%, (GST) 6%
ㅇ 2017년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HS Code 850940의 관세는 5%이며, 6%의 물품 및 서비스 세금(GST)이 부과됨.
□ 유통구조
ㅇ 말레이시아에서 가전제품은 TESCO, JUSCO, ISETAN, AEON와 같은 대형 유통매장을 통해 유통되기도 하고 SENQ, HARVEY NORMAN과 같은 전자제품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가 되기도 함. 최근 온라인 플랫폼 LAZADA, 11ST, MUDAH 등에서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ㅇ 수출 시 현지 바이어·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유통하는 것이 유리함. 직접 제품을 사입해 판매하는 큰 마트 혹은 매장도 많지만 중간유통과정, 재고 처리 등 여러 문제를 유기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함.
□ 경쟁동향
말레이시아 믹서·주서 주요 경쟁업체 동향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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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nasonic Malaysia Sdn Bhd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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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enwood Appliances Sdn Bhd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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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2017년 11월 기준)
ㅇ Philips, Panasonic 등 글로벌 브랜드가 말레이시아 시장 대부분을 점유 중임. Philips의 경우 2016년 약 27% 점유율을 차지. 매년 점유율을 올리며 말레이시아 시장에 선두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시장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임.
ㅇ 고무적인 부분은 한국 브랜드인 HUROM이 냉동 과일을 이용해 샤베트를 만드는 등 색다른 기능을 가진 주서를 출시. 각종 대형마트에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말레이시아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중
ㅇ 일반 믹서는 이미 많은 소비자가 보유 중이며 대부분의 시장을 글로벌 브랜드가 독식 중. 따라서 현지 생활과 문화에 맞는 간편하거나 다기능이 탑재된 믹서를 중심으로 시장에 진출해야 함.
ㅇ 말레이시아 젊은 소비자들도 한국 소비자들과 같이 편리함과 시간 절약에 제일 초점을 맞추고 있음. 따라서 한국 소비자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제품이 말레이시아에서도 호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됨.
ㅇ 높은 인지도, 신뢰도 있는 브랜드로 구축하기 위해 대형 마트 부스 설치, 팝업스토어, 시음 프로모션 등 다양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
ㅇ 말레이시아 홈쇼핑 GOSHOP, CJ WOW SHOPING에 판매하고 있는 베스트셀러 15개 제품 중 2, 3개가 믹서임. 한국 제품도 충분히 승산이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GOSHOP(GSSHOP)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