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로 인해 힘들어하는 아이
학교폭력은 가해 아이와 피해 아이 모두에게 깊은 상처를 남기게 됩니다. 또래 관계에 있어 회복하기 어려운 아픔을 주며, 이는 불안과 우울, 그리고 공격성과 비행과 같은 정서적 고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학교폭력은 아이에게 트라우마가 되어 남을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트라우마는 아이의 생활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자존감을 갉아먹습니다. 또한 악몽으로 인한 수면 장애, 대인 불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트라우마는 청소년기 뿐만 아니라, 생애 전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학교폭력의 기억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아이에겐 더 특별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 트라우마를 겪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1. 갈등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학교폭력 트라우마 중 하나로, 갈등 상황에 대한 두려움, 공포, 무력감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갈등이 갖는 의미, 갈등이 필요한 이유, 갈등 상황을 마주했을 때 일어나는 감정, 적절한 대처 방법 등에 대해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갈등을 회피하거나 타인을 공격하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하기 위한 과정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갈등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하나씩 털어 내기 위해서는, 보호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2. 무기력 극복하기
학교폭력 트라우마는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는 즐거움을 빼앗고, 한 없이 무기력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무기력은 아이들을 또래 관계로부터 멀어지게 만듭니다.
때문에 아이의 활기를 되찾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예술 체험을 하거나, 텃밭을 가꾸고, 자전거를 타는 등의 역동적인 활동들이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와 상담하기
트라우마는 전 생애에 걸쳐 상처와 아픔을 남기는 만큼, 전문가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아이는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세상에 한 걸음 나아갈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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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배상철 ( Bae Sangcheol ),and 주경필 ( Joo Kyoungphil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트라우마 회복 경험에 관한현상학적 연구: 해맑음센터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22.1 (2020): 53-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