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무기력한 아이와 학교 부적응
학습된 무기력은 무력감에 대한 믿음이 학습된 결과를 통해 형성된 경우를 말한다. 즉, 사람이 통제불능과 예측불능 상황에 계속적으로 직면하게 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무기력 상태에 빠지고 그결과 동기, 인지, 정서의 결함이 초래되고 우울증이 온다는 것이다.
우울증을 일으키는 왜곡된 인지특성은 미국의 심리학자 벡(Aaron T. Beck, 1921~)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그 생각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렸다는 것이다.
우울증을 일으키는 왜곡되 인지특성 :
1. 부정적인 자기지각
2.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해석
3. 미래에 대한 부정적 시각 이며, 우울증의 인지삼제라고 한다. 인지삼제는 자동적사과과정에 매개되는데 이를 자동적 사고라고 한다.
우울증의 발생은 아동기의 경험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프로이드는 성인기에 우울증에 걸릴 가능서은 아동기 초기의 구강기 동안에 생긴다고 주장했다. 구강기 동안 아동의 욕구가 결핍되거나 과잉충족되면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구강기에 고착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착으로 인하여 당사자는 자기가치감을 유지하기 위해 타인에게 과도하게 의존하게 된다. 정원식, 황응연(1985)의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불안, 낮은 사회성으로 인한 위축, 고립, 과다하거나 낮은 책임감으로 학습부적응, 자기과시, 부정적 부모지각, 공격성향 등의 행동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행동 특성으로 크게 3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 – 학습장애, 정서장애, 우울증, 자해행동과 자살, 낮은 자존감, 공상, 수줍음, 지나친 긴장과 불안을 느끼며 자신의 욕구에 만족하지 못하고 알맞은 문제해결력 역시 갖지 못한다.
둘째 – 자신의 주위환경에서 항상 갈등과 욕구좌절을 일으킨다.
셋째 –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반향성 장애와 품행장애로 이어져 퇴행적인 행동을 보이고
다른 학생들과 구별되는 행동으로 보여진다.
우울증의 치료 :
우울증은 시간과 상황에 따라 자발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자살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행동치료 :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훈련들이 포함되어 있다.
대인관계에서 사랑, 인정, 칭찬, 지지, 격려와 같은 긍정적 강화를 받게 하며, 거절이나 무시, 비판, 따돌림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인지행동치료 :
대인관계 심리치료와 희망치료가 있다. 대인관계 심리치료는 우울증이 주로 대인관계상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 소외감을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의 문제를 개선하고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켜 새로운 각도에서 대인관계를 모색하도록 돕는 것에 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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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 2011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경북대학원 석사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2판 (김청송)
*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춘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