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 느린학습자?
경계성지능장애는 ‘경계성 지적능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경계선 지능’, ‘경계성 지적장애’, ‘느린학습자’ 등으로 불리며, 평균보다 낮은 지적능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는 70~85 수준으로 일반 성인보다는 낮으며, 지적장애에 기준인 50~69보다는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대인관계에서 어려움, 집중력이 낮고 산만함,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모습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의 경우 자신이 지능이 낮다는 자각조차 하기 힘든 지적장애와 달리 어릴 때부터 스스로가 다른 아이들보다 머리가 나쁘다는 자각은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가질 확률이 높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려는 욕구는 강한 편이지만 대체로 잘못을 이해하는 속도가 느리고, 이해력이 떨어져서 친구를 사귀지 못하거나 또래 집단에 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사회 생활에서 배제되고, 정서적 불안감에 강하게 시달리거나 폐쇄적으로 변하고 대인기피증, 대인공포증, 사회공포증 등이 생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의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어릴 때 빨리 발견하여 주변의 지지 속에서 교정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습이 느린 아이, 사회와 원활한 소통을 하려면?
1. 역할 놀이를 하기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는 감정 표현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대화하고, 그들의 감정과 의견을 듣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역할 놀이를 통해 여러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그림이나 영상을 보여주고 이를 직접 역할을 맡아 따라하며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감정을 이해하고 알아주는 것도 연습해야합니다.
2. 놀이를 통한 사회적 예절과 인내력 기르기
경계성 지능 아이에게 사회에서 요구되는 예절과 규칙에 대해 인내력을 가르쳐주는 것은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이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연습하고 질서를 배운다면 문제 해결 능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 도움받기
학습부진을 넘어 여러 상황의 이해가 낮고 감정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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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정희정 ( Hee Jung Jung ),and 이재연 ( Jae Yeon Lee ). "경계선지능 아동의 인지적, 행동적 특성." 아동복지연구 3.3 (2005): 109-124.
박애규,이세화,이여름,and 장미경. "느린학습자 아동에 대한 사회․정서 개입 프로그램 동향 연구." 아동복지연구 20.2 (2022): 115-143.
윤수진,and 탁진국. "강점기반 미술치료 코칭 프로그램이 느린학습자의 심리․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6.1 (2022): 1-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