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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수(手,扌,才)자는 손의 모양을 간단하게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재 방(扌,才)변이라고 해서 손 수(手)자를 간략하게 글자의 변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手,扌
재주 재(才)자는 사람의 심장에서 재주가 나옴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才
뽑을 찰(扎)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뽑을 찰(扎)자에서 숨을 은(乚)자는 땅 속에 숨어 있는 것을 땅 위로 뽑아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패 찰(札)자는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찰’로 읽습니다.
+ = 扎
손가락 사이 륵(扐)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굴레 륵(勒), 갈비 륵(肋), 나머지 륵(仂)자들은 힘 력(力)자가 들어 있어서 ‘륵’으로 읽습니다.
扐
칠 복(扑)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등껍질이 갈라진 모양을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扑
깨뜨릴 파(扒)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성부(聲符)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긁을 파(趴)자도 여덟 팔(八)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깨뜨릴 파(扒)자는 뺄 배(扒)자로도 읽습니다.
+ = 扒
칠 타(打)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성할 정(丁)자는 그자의 모양이 농기구의 일종인 고무래를 닮은 것 같아서 고무래 정(丁)이라고도 합니다. 목불식정(目不識丁)이라는 말은 우리나라 속담에 “낫 놓고 기억자도 모른다.”는 말과 같습니다. 고무래는 흙덩이를 부수고, 곡식을 뒤집고 하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흙덩이를 부순다고 해서 손 수(手,扌)자를 더하여 칠 타(打)자로 사용하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打
당길 잉(扔)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선을 그어서 ‘이에’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당길 잉(扔)자는 이에 손으로 잡아당긴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당길 잉(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扔
떨칠 불(払)자는 떨칠 불(拂)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떨칠 불(拂)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어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拂
낄 입(扖)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물건과 물건 사이에 끼어 넣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들 입(入)자는 어디로 들어가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디에 들어 갈 때 먼저 고개를 드리밀고 들어가지요.
+ = 扖
막을 도(㧅)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㧅
묶을 규(㧃)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부르짖을 규(叫), 새기를 꼴(집으로 끈을 만드는 작업) 규(糾), 헌걸찰 규(赳)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㧃
두드릴 검(㧄)자는 손 수(手,扌)자에 입 벌릴 감(凵)자를 했습니다. 입 벌릴 감(凵)자는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㧄
두드릴 구(扏)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아홉 구(九)자는 손가락을 하나 구부려서 아홉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인들이 9자를 손가락으로 표시하는 손가락 모양을 보면 바로 녹크하는 모양임을 볼 수 있습니다.
+ = 扏
있을 재(扗)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과 손은 아주 가까운 사이입니다. 농사를 지으려면 흙을 만지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사냥을 한다 해도 흙을 만지게 되어 있습니다. 있을 재(扗)자는 있을 재(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在
밀 탁(托)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땅 속에서 땅을 뚫고 올라온 풀잎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에게 부탁을 할 때에는 무엇을 주어 부탁하는 관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托
상할 장(扙)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른 장(丈)자를 했습니다. 어른 장(丈)자는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있는 모양입니다. 어른이 아이들을 훈육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어른의 본분(本分)은 후배와 자손들을 잘 가르치고 지도하고 훈육하는데 있습니다. 암울한 일제 치하에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아이들에게 희망을 걸고 교육에 전념했던 우리 민족의 관습이 어린이를 존중하고 젊은이를 높이는 경향을 만든 것을 좋은 일이지만, 이런 생각이 지나치게 그릇 되어 너무 심해져서, 지금 2000년대에는 학생이 교사를 패고, 젊은이가 늙은이를 패는 윤리가 무너지고 도덕이 없어진 세상이 되고 말았습니다.
+ = 扙
당길 적(扚)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라는 생활 도구는 술을 뜰 때 술독에 고인 술을 떠내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밝을 적(旳), 빛날 적(玓), 고삐 적(靮)자들은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扚
들 강(扛)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들 강(扛)자는 '들어 올리다, 어깨에 메다.'의 뜻이 있습니다. 강 강(江), 오나라 배 강(舡), 깃대 강(杠)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扛
당길 우(扜,扝)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亏)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亏)자는 방패 간(干)자와 비슷한데, 글자의 끝을 뚫을 곤(丨)자로 하지 않고 갈고리 궐(亅)자로 해서 방패 간(干)자와 구분했습니다. 어조사 우(于,亏)자는 문장 속에서 늘 중요하게 방패처럼 늘 사용하는 중요한 글자입니다. 장소를 나타내거나, 무엇을 지적해서 말할 때에 어조사 우(于,亏)자를 사용합니다.
扜,扝
막을 한(扞)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들개 한(豻)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扞
집을 차(扠)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깍지 낄 차(叉)자를 했습니다. 깍지 낄 차(叉)자는 좌우의 손을 마주 잡고 깍지를 낀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 = 扠
끌 타(扡)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글자입니다. 남 타(他)자도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그것이라는 뜻과 남자를 표시하는 뜻으로 타(他,tā)자를 쓰고, 여자를 표시할 때 타(她,tā)자를 씁니다. 모두 ‘tā’로 발음합니다.
+ = 扡
기뻐할 흘(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땅바닥에 엎드려서 비는 사람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산 우뚝 솟을 흘(屹), 질 낮은 명주실 흘(紇), 말 더듬을 흘(吃)자들은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흘’로 읽습니다.
扢
두드릴 구(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입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扣
흔들릴 올(扤 )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우뚝할 올(兀)자를 했습니다. 우뚝할 올(兀)자는 발을 달아서 돋보이게 우뚝 솟아 있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扤 兀
움직일 돈(扥,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돈(屯)자는 뒤에 지형(地形) 지물(地物)을 이용해서 앞으로 공격해 나갈 수 있게 군인 부대를 배치한 모양입니다.
+ = 扥,扽
꽂을 첨(扦)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일천 천(千)자는 열 십(十)자 위에 삐침 별(丿)자를 하여 열 십(十)의 백배(百倍)임을 표시하였습니다. 꽂을 첨(扦)자에서는 수를 세는 개념이 아니라, 꽂는 말뚝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꽂을 첨(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扦
잡을 집(执)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알 환(丸)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잡으니까 손 수(手,扌)자 변을 했고, 알 환(丸)자가 둥글게 알의 모양을 했으니까, 잡는 대상을 표시하였습니다.
+ = 执
그러하나 인(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의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扨
넓힐 확(扩kuò)자는 넓힐 확(擴)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넓힐 확(擴)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가운데 밭 전(田)자가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밭, 곧 땅의 빛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擴
어루만질 문(扪mén)자는 어루만질 문(捫)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어루만질 문(捫)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문 문(門)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는 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捫
쓸 소(扫sǎo)자는 쓸 소(掃)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쓸 소(掃)자는 손 수(手,扌)자에 비 추(帚)자를 했습니다. 비는 쓰는 데에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또 쓸 때에는 손으로 씁니다. 쓸 소(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掃
날릴 양(扬yáng)자는 날릴 양(揚)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날릴 양(揚)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는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揚
덮을 근(㧆)자는 손으로 덮으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수건으로 덮으니까,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덮을 근(㧆)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㧆
가질 모(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쓰개 모(冃)자를 했습니다. 가질 모(㧇)자에서 손 수(手,扌)자를 뺀 글자는 쓰개 모(冃)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쓰개 모(冃)자는 모자처럼 머리에 쓰는 물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㧇
당길 인(㧈)자는 손 수(手,扌)자에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활 궁(弓)자는 손으로 활을 당겨야 쏠 수 있습니다. 활의 기본은 당기어 쏘는 것입니다. 당길 인(引)자도 활 궁(弓)자의 당기는 본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당길 인(㧈)자는 당길 인(引)자와 같이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㧈
당길 신(扟)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날 신()자는 기류의 움직임을 표시하고 그 안에 열 십(十)자를 해서 공중에 나는 모습을 상형(象形) 했습니다.
扟
묶을 뉴(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에 끼는 장갑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쇠고랑 뉴(杻), 부끄러울 뉴(忸)자들은 수갑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 = 扭
꾸밀 분(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하나를 둘로 나눈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扮
찢어버릴 차(扯)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이 차(此)자도 발 지(止)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 = 扯
움직일 우(扰)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더욱 우(尤)자는 긴 다리에 점 주(丶)자로 표시를 해서 더 긴 다리임을 나타냈습니다.
+ = 扰
미칠 급(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이에 내(乃)자를 더한 글자입니다. 앞서가는 사람을 쫓아가서 붙잡았다는 글자입니다.
扱
누를 급(扲)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합한다’ ‘모은다’는 뜻이 있는 삼합 집(亼)자에 ‘이르렀다’ ‘당하다’의 뜻의 있는 정(丁)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시간이 흘러 쌓여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뜻이지요. 바로 지금이라는 시점이 과거가 쌓인 지금입니다. 지금 손을 가지고 하는 손의 역할은 힘을 주어 누른다는 뜻입니다.
+ = 扲
끌어당길 반(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바닥과 손등을 뒤집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扳
긁을 갈(扴)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기어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때 낄 갈(圿), 작은 뼈 갈(骱)자는 끼일 개(介)자가 들어 있어서 ‘갈’로 읽습니다.
扴
어조사 어(扵)자는 어조사 어(於)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어조사 어(於)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에 성부(聲符)로 구결자 어(仒)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어(於)자는 장소를 나타내는 어조사입니다. 어조사 어(扵)자에서 손 수(手,扌)자는 어조사 어(於)자에서 모 방(方)자입니다. 손 수(手,扌)자나 모 방(方)자는 장소를 나타낸다는 표시입니다.
於
도울 부(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扶
잴 오(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오릴 요(夭)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어린이의 특징을 담아서 약간 기울게 표시함으로써 어리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길 오(镺)자도 어릴 요(夭)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扷
칠 비(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와 북녘 북(北)자는 비교해 볼수록 재미있는 글자입니다. 북녘 북(北)자는 등 돌릴 배(北)자로도 읽습니다. 사람이 나란히 한 방양을 보고 앉은 표시는 견줄 비(比)자이고, 등을 대고 반대편을 바라보고 앉아 있는 표시는 북녘 북(北)자입니다.
批
손바닥 지(扺)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백성 민(民)자와 비슷합니다. 여자가 아기를 가져서 배가 불룩해진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자의 배 부분에 해당하는 위치에 한 일(一)자를 하여 아기를 잉태한 표시를 했습니다. 종이 지(紙), 믿을 지(忯), 머무를 지(坁)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扺
머리털 빗을 자(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리고 하품을 하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머리털 빗을 자(扻)에서 하품 흠(欠)자는 하품 흠(欠)자 자체로 하는 보는 것보다 버금 차(次)자의 변형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물 자(資), 맵시 자(姿), 방자할 자(恣)자는 버금 차(次)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아주 드물게 한자는 이렇게 비슷하면서 다른 글자를 대신해서 쓰일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차(假借) 글자의 일종으로 보기도 합니다.
+ 次 = 扻 欠
누를 액(扼)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재앙 액(厄)자를 했습니다. 재앙 액(厄)자는 낭떨어지를 그린 기슭 엄(厂)자에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낭떨어지 끝에 나 앉아 있어서 위태로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扼
움직일 돈(扥,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돈(屯)자는 뒤에 지형(地形) 지물(地物)을 이용해서 앞으로 공격해 나갈 수 있게 군인 부대를 배치한 모양입니다.
+ = 扥,扽
채울 조(找)자는 손 수(手,扌,才)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창 과(戈)자는 무기를 뜻합니다. 평소에 늘 준비하는 마음으로 채울 조(找)자는 무기를 채워 두는 표시를 했습니다. 채울 조(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找
받들 승(承)자는, 옛 글자를 보면 사람(人)을 세 개의 손(手)으로 받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사람을 표시하는 그림 아래에 있는 손은 대를 이어간다는 뜻이 있고, 좌우로 받들고 있는 손은 받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받들 승(承)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承
재주 기(技)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해서, 사람이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있는 표시입니다. 넘어가지 않게 막대기로 받쳐 주는 표지라고 해석하면 지탱할 지(支)자가 됩니다. 기생 기(妓), 재주 기(伎), 시렁 기(庋), 해칠 기(忮)자들은 가지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技
움직일 연(抁)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진실로 윤(允)자를 했습니다. 강 이름 연(沇), 빨 연(吮)자는 진실로 윤(允)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합니다. 진실로 윤(允)자를 맏 윤(允)자로 읽기도 합니다.
+ = 抁
어지러운 모양 광(抂)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의 표시인 신표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미칠 광(狂), 옥피리 광(珖), 바룰 광(匡)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抂
손뼉 칠 변(抃)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조급할 변(卞)자를 했습니다. 조급할 변(卞)자는 점 주(丶)자 아래에 아래 하(下)자를 했습니다. 흘러내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탈져서 흘러내릴 때 막아도 되지 않습니다. 자꾸 비탈을 따라서 흘러내립니다.
+ = 抃
노략질할 초(抄)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삐칠 별(丿)자를 했습니다. 볶을 초(炒), 지저귈 초(吵), 끝 초(杪), 밭 거듭 갈 초(耖)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抄
잡을 구(抅)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구(勾)자를 했습니다. 굽을 구(勾)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 안에 개인을 표시하는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비슷한 글자로 글귀 구(句)자가 있습니다. 굽을 구(勾)자는 글귀 구(句)자와 같은 글자로 보기도 하고, 갈구리 구(勾)자로 읽기도 합니다.
+ + = 抅
닦을 문(抆)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글월 문(文)자의 옛 글자를 보면 마음 심(心)자가 들어 있었습니다. 글에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들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겠지요.
+ = 抆
팔 골(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빠질 골(汨)자는 날 일(日)자가 들어 있어서 ‘골’로 읽습니다.
+ = 抇
꺾을 월(抈)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가 들어 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抈
도려낼 결(抉)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터놓을 쾌(夬)자를 했습니다. 터질 결(決), 이지러질 결(缺), 이별할 결(訣)자들은 터놓을 쾌(夬)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깍지를 말하기도 하고 화살을 쏜다는 뜻도 있습니다. 화살을 활에 얹어서 화살을 쏠 때, 손이 아프지 않도록 손가락에 끼고 활시위를 당기는 도구를 깍지라고 합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깍지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抉
잡을 파(把)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把
때릴 침(抌)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덮을 멱(冖)자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덫에 걸린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라앉을 침(沈), 베개 침(枕), 정성 침(忱)자들은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抌
들 승(抍)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되 승(升)자를 했습니다. 되 승(升)자는 곡식의 부피를 재는 되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抍
잃을 운(抎)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抎
꺾을 완(抏)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제물을 산 같은 것으로 받쳐 놓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으뜸, 제일’로 모셨다는 뜻이지요. 완전할 완(完), 희롱할 완(玩), 왕골 완(莞), 관문의 이름 완(阮)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抏
물에 담글 눌(抐)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어느 범위가 있는 장소를 뜻하는 멀 경(冂)자 안에 사람이 머리를 숙이고 들어가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들 입(入)자를 해서 안으로 들어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말 더듬을 눌(訥), 말 더듬을 눌(吶), 살찔 눌(肭)자들은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눌’로 읽습니다.
+ = 抐
누를 억(抑)자는 스스로 억제하고 절제한다는 의미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자신을 의미하는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나 앙(卬)자는 스스로 자신을 우러러 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서양의 ‘나르시스’와 같은 개념입니다. 누를 억(抑)자의 옛글자를 보면 손으로 사람을 누르고 있는 그립입니다.
抑
풀 서(抒)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 여(予)자를 했습니다. 나 여(予)자는 창 모(矛)자와 비슷합니다. 나 여(予)자도 무기를 상형(象形) 해서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는 무기로 자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차례 서(序), 펼 서(舒), 풀 서(抒)자들은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抒
긁을 조(抓)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가려운 곳을 손톱으로 긁으면 시원합니다. 손톱 조(爪)자는 손톱의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 = 抓
움킬 부(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不)자는 하늘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향해서 화살표를 해서 하늘로 날아가 없어짐을 표시했습니다. 아닐 부(否), 성낼 부(怀)자는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 = 抔
던질 투(投)자는 손으로 던지기에 손 수(手,扌,才)자 변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손(又)에 창을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창은 던져서 적을 상하게 하는데 그 본분이 있습니다. 창의 본분은 던지는 물건이라는 뜻입니다. 던질 투(投)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投
떨 두(抖)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식의 부피를 계량하는 말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抖
막을 항(抗)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목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抗
꺾을 절(折)자는 꺾을 때는 손으로 꺾으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또 자르는 도구인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고 자르고하는 손(手)과 도끼(斤)로 구성된 글자입니다. 꺾을 절(折)자는 회의 글자입니다.
折
모을 부(抙)자는 손을 모아 합장을 하려면 손이 하나 필요합니다. 그래서 손 수(手,扌,才)자 변에 합장(抙)을 하여 손을 모으려면 손(手)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그래서 손 수(手)자를 하나 더 했습니다. 손 수(手)자는 손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抙
어루만질 무(抚)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无)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无)자는 없을 무(無)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없을 무(无)자는 고개를 돌려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없다는 표시를 한 것이지요.
+ = 抚
던질 포(抛)자는 던지는 것은 손으로 하게 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던지는 자세는 절름발이 왕(尢)자의 모양으로 한 발은 앞으로 더 내어 디디고, 한 발은 약간 뒤로 디뎌서 힘을 주어 버텨야 멀리 나갑니다. 절름발이 왕(尢)자는 던지는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힘을 주어 던진다는 뜻으로 쓰인 글자입니다. 던질 포(抛)자는 던지는 자세와 힘과 손을 넣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抛
뺄 발(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쏠 발(发)자를 했습니다. 쏠 발(发)자는 필 발(發)자와 터럭 발(髮)자와 같은 글자로 쓰이기도 합니다. 필 발(發)자는 성부(聲符)로 등질 발(癶)자 아래에 의부(義府)로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한 것은 바로 활을 쏘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쏠 발(发)자도 활을 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拔
꺾을 요(抝,拗)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변할 환(幻)자로 보이만 꺾을 요(抝)자는 ‘환’으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우묵하게 패인 요(坳), 풀이 자라는 모양 요(苭), 거스를 요(詏)자들은 어릴 유(幼)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변할 환(幻)자는 벌레 알을 표시한 작을 요(幺)자가 자라서 벌레가 되고, 다시 탈바꿈을 하여 나비가 되었다가, 다시 알을 낳아 벌레가 되는 곤충의 변화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곤충의 변화는 참으로 환상적(幻想的)입니다. '𠃌'자는 곤충에 있어서 일련의 변화 고리를 표시한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拗
가릴 택(択)자는 가릴 택(擇)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릴 택(擇)자의 간체자(簡體字)는 가릴 택(择zé)자입니다. 가릴 택(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못 택(澤), 소라 게 택(蠌), 뻐꾸기 택(鸅)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택’으로 읽습니다.
擇
뭉칠 단(抟tuán)자는 뭉칠 단(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뭉칠 단(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이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둥글 단(團), 근심할 단(慱), 이슬이 많을 단(漙), 쇳덩이 단(鏄), 까치 같고 꼬리 짧은 새 단(鷒), 벨 단(剸)자들은 오로지 전(專)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摶
출 구(抠kōu)자는 출 구(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출 구(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구획을 잘 나눈 밭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밭의 경계선을 표시했지요.
摳
가릴 륜(抡lūn)자는 가릴 륜(掄)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가릴 륜(掄)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윤(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륜(侖)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나무 막대기를 여러 개 엮어서 둥글게 만든 새장처럼 묶어 놓은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다고 하는 것은 새 조롱이나 닭장처럼 평면적인 표현이 둥글 뿐만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다볼 때 둥글다는 말입니다.
掄
닿을 창(抢qiǎng)자는 닿을 창(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닿을 창(搶)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창고를 그린 글자입니다. 여덟 팔(八)자와 비슷한 맨 윗 글자는 지붕을 표시한 것이고, 그 아래 글자들은 창고 안에 갈무리해 둔 물건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搶
보호할 호(护hù)자는 보호할 호(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보호할 호(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퍼질 호(濩), 푸른빛 호(䨼), 준치 호(鱯), 구할 호(頀), 칼 장식 호(韄)자들은 자 확(蒦)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護
갚을 보(报bào)자는 갚을 보(報)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갚을 보(報)자는 의부(義符)로 다행 행(幸)자에 성부(聲符)로 ‘갚을 보(報)자에서 다행 행(幸)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서 착고를 채워 가두어 두었으니 다행이라는 글자입니다.
報
갈 알(㧉)자는 손 수(手,扌)자에 기운 기(气)자를 했습니다. 간다거나 취한다는 말은 일종의 변화를 주는 행동입니다. 행동의 변화를 주는 것은 손 수(手,扌)지와 기운 기(气)자의 합으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운 기(气)자는 기류의 움직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㧉
닦을 발(㧊)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슬갑 불(巿)자를 했습니다. 슬갑 불(巿)자는 무릎을 가리는 가리개를 나타내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슬갑 불(巿)자와 저자 시(市)자는 다릅니다. 슬갑 불(巿)자는 총 4획이고, 저자 시(市)자는 총 5획입니다. 늪 패(沛), 엎드릴 패(伂)자도 슬갑 불(巿)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는 글자를 ‘불’로 읽는 경우는 어지러울 발(哱), 뽑을 발(挬), 우쩍 일어날 발(㪍)자 등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불’로 읽습니다. 닦을 발(㧊)자에서 슬갑 불(巿)자와 같은 경우처럼 어지러울 발(哱), 뽑을 발(挬), 우쩍 일어날 발(㪍)자 등에서 사용된 살별 패(孛)자와 같습니다.
㧊
길게 늘일 현(㧋)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길게 늘일 현(㧋)자와 개 견(犬)자는 통운(通韻)입니다. 개 견(犬)자는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한편 개가 물고 사람이 끌어가면 길게 늘일 수 있습니다.
+ = 㧋
가릴 모(㧌)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털 모(毛)자는 털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㧌
비슷할 방(㧍)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네모진 모서리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㧍
들쭉날쭉할 방(㧎)자는 손 수(手,扌)자에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이빨 뿌리가 둘인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손 수(手,扌)자나 어금니 아(牙)자가 나타내는 손가락과 어금니는 들쭉날죽이 심하여 한 개도 서로 똑 같지 않습니다. 들쭉날쭉할 방(㧎)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㧎
들 강(㧏gāng)자는 들 강(掆)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들 강(掆)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성부(聲符)로 그물 망(网,罓.罒,䍏)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网,罓.罒,䍏)자는 아래에 치지 아니하고 위에 칩니다. 산을 그물로 덮었다는 뜻으로 산등성이 산꼭대기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그물 망(罔)자는 산등성이, 묏부리 강(岡)자에서 산 산(山)자 대신 망할 망(亡)자가 들어간 글자입니다. 별 이름 강(罡)자도 그물 망(网,罓.罒,䍏)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掆
곧게 세울 송(㧐sǒng)자는 곧게 세울 송(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곧게 세울 송(㩳)자는 손 수(手,扌)자에 쌍 쌍(雙)자를 했습니다. 쌍 쌍(雙,䨇)자는 한 쌍이라는 뜻으로 새 추(隹)자를 두 개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새 한 마리 척(隻)자에 대해서 새가 한 쌍임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는 쌍 쌍(雙)자가 둘이 대립하여 곧추 세워 져 있는 형상을 나타냈습니다. 곧게 세울 송(㩳)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㩳
찢을 휘(㧑huī)자는 찢을 휘(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찢을 휘(撝)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할 위(爲)자를 했습니다. 고개 이름 휘(䧦)자도 할 위(爲)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할 위(爲)자는 손을 표시하여 잡아끄는 것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코끼리를 상형(象形)한 글자를 했습니다. 할 위(爲)자는 덩치가 큰 짐승인 코끼리를 잡아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할 위(爲)자는 인간의 능력을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撝
쪼갤 석(扸)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조각 편(片)자를 했습니다. 조각 편(片)자는 조각 장(爿)자와 붙이면 나무 목(木)자가 됩니다. 모두 상형(象形) 글자들입니다. 쪼갤 석(扸)자에서 조각 편(片)자는 도끼 근(斤)자의 변형으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구태여 회의(會意) 글자로 본다면, 손 수(手,扌)자도 가를 때 손을 사용한다는 뜻이고, 조각 편(片)자도 나무 목(木)자를 갈라놓은 것이기에 가를 석(析)자로 보면 좋을 것입니다.
+ = 扸 爿 + 片 = 木
꽂을 침(抋)자는 꽂고 꽂히는 것은 손으로 하기에 손 수(手,扌,才)자 변에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곳은 마음이기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 심(心)자는 심장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심장에는 네 개의 방이 있지요. 마음 심(心)자는 4획의 글자입니다. 마음에 꽂는다는 말이니, 매우 끔직한 글자입니다.
+ = 抋
잡을 병(抦)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공간을 의미하는 멀 경(冂)자 안에 불 화(火)를 해서 불을 밝혀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抦
열지(抧)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다만 지(只)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턱에 난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