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명 고용 독일내 15만명 해외 15만명
독일 180만대
해외 340만대
체코 스코다
스페인 세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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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상하이 폭스바겐 40만대 증설 규모
중 제일기차 폭스바겐 장춘자동차 33만대 30만대 증설공사중
멕시코
브라질 폭스바겐
1930년 독일 남부의 슈투트가르트에서 페르디난트 포르쉐 박사가 ‘ 타입8
반더러 (Wanderer)’를 완성함.
1934년 히틀러가 요구한 독일국민차 계획에 의해 포르쉐 박사가 설계한
첫차인 ‘카데프’ (KdF, Kraft der Freude의 머리글자, ‘기쁨의 힘’이란
뜻)가 생산됨.
1939년 2차 세계대전 발발로 국민차는 더 이상 양산되지 못하고 군용차 생산
을 주관하여 영화에 자주나오는 ‘쿠벨바겐(Kubelwagen)'과 그 변종
인 수륙양용 ’슈빔바겐 (Swimmwagen)'을 대량으로 생산함.
1945년 독일이 전쟁에서 패한 뒤, 폭스바겐 공장은 연합군의 관리하에 재건되
기 시작하였 고 공장이 있는 마을 이름을 ‘폴프스부르크(Wolfsburg)'
라 부르기로 함.
1946년 재건된 공장에서 폭스바겐의 진정한 1호차가 생산됨.
1947년 영국인 경영진 관리하에 하노버 엑스포에 참여하여 수출의 길을
개척함.
1948년 독일인 하인리히 노르트호프(Heinlich Nordhoff)가 경영권을 인수하
고 본사 사옥 을 베를린에서 볼프스부르크(Wolfsburg)로 옮김.
1950년 경량화물차인 ‘트랜스포터(Transporter)'를 생산함.
1953년 브라질에 현지 법인을 설립함.
195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최신형 2인승 승용차인 ‘카르만 기아 카브리올
레 (Karmann Ghia Cabriolet)'를 출품함.
1965년 1천만번째 ‘비틀’이 생산됨.
1969년 아우디의 전신인 ‘아우토 우니온’을 인수함.
1972년 2월 12일 15,007,034번째 ‘비틀’이 생산되어 단일 차종 최대 생산
기록을 깸.
1973년 폭스바겐 '파사트(Passat)'가 생산됨.
1974년 폭스바겐 '골프(Golf)'가 생산됨.
1978년 독일에서 ‘비틀’이 단종되고 브라질에서는 계속 생산됨.
1983년 신형 ‘골프’가 선보임.
1984년 '제타(Jetta)'가 출시됨.(국내 모델명은 ‘보라(Bora)'임)
1985년 중국에 합작으로 ‘상하이 폭스바겐 자동차 회사’가 설립되어 ‘산타나’
가 생산됨.
1986년 스페인의 자동차 회사인 ‘세아트(Seat)'를 인수함.
1988년 신형 3세대 ‘파사트’와 ‘코라도’가 생산됨.
1990년 체코의 자동차 회사인 ‘스코다(Skoda)'를 인수하여 유럽 최대의 메이
커가 됨.
1997년 제 4세대 ‘골프’가 선보임.
1998년 롤스로이스와 람보르기니를 인수함. ‘뉴 비틀’이 생산됨.
현재 폭스바겐 그룹은 현재 세계 4위의 자동차 그룹이며, 전 세계 시장 점
유율이 약 12%로 연간 생산대수가 약 520만대(독일-180여만대, 기타
지역-340여만대)이다. 고용규모는 총 30 여만명(독일-15여만명, 기타
지역-15여만명)임.
1964년 1000만대 생산 돌파 비틀
1985년 중 상하이 폭스바겐 설립
1986년 스페인 세아트 인수
1990년 체코의 자동차 회사인 ‘스코다(Skoda)'를 인수하여 유럽 최대의 메이
커가 됨.
1997년 제 4세대 ‘골프’가 선보임.
1998년 롤스로이스와 람보르기니를 인수함. ‘뉴 비틀’이 생산됨.
현재 폭스바겐 그룹은 현재 세계 4위의 자동차 그룹이며, 전 세계 시장 점
유율이 약 12%로 연간 생산대수가 약 520만대(독일-180여만대, 기타
지역-340여만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