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하이리빙 비젼
05년 1월 7일 전주대강의장 정찬배 영업본부장님 강의내용 요약
1. 하이리빙 비젼에 대하여
1) 2005년도에는 전북지역에서 오너가 탄생하길 기원하며 년초에 방문 했다.
- 2004년도는 굉장히 어려운 한해였다.
- 보도자료에 따르면 소매업은 22개월째 하강세이다. 2003년부터 2004년이
굉장히 어려웠다.
- 요즘은 유통업 뿐만아니라 일반소비업-여관,이.미용업,요식업,목욕탕 등까지
어려운 국면이다.
내수를 살리려면, 기업들이 투자를하여 공장을 짖고 고용을 창출하여 취업을하고
수입을 얻고 소비를 해야하는데 수출호조로 돈을 번 대기업들이 기업할 의욕을 잃고 투자를 하지않으며 돈을 쌓아놓고 있으며, 정부는 있는 사람들의 것을 뺏어다가 나눠주는 정책을 하다보니 있는 사람들이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기업을 해도 해외에서 하는게 나은 실정으로 공장을 지어도 해외로 나가고 있어 어려운 실정이다.
2) 이번 1월에 김주석 사장님이 오너 등극 하셨고, 최상숙 사장님은 오너 카운트 다운중이시며 임페리얼 사장님도 한분 탄생하셨다.
전북에서도 올해는 오너 탄생이 예상된다.
3) 왜 N/M 사업을 해야 하는가?
△ 하이리빙 사업을 하는 이유
o 부업으로 50만원 정도만 더 벌었으면...
o 초기 사업에 돈이 않드니까..
o 부모님께 용돈을 좀더 드리기 위해...
o 부부가 해외여행을 해보고 싶어서...등등...
※ 하이리빙은 이 작은 소망도 반드시 실현시켜 드리겠다고 늘 다짐하고 있으며 명분과 가치는 물론 자아실현등 큰 꿈도 실현 시켜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 성공 요건의 변천
과거에는 IQ(지능지수)가 높은사람이 성공하는 사회에서
EQ(감성지수)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는 사회로 변화 했으며
앞으로는 NQ(네트웤지수,인간관계지수)가 높아야 성공하는 사회로 변했다.
5) 국내 네트웤 회사의 실태
국내 네트웤 회사는 2002년도에 약 500여개 업체에서
2004년도 말 약 130여업체로 줄었다.
이는, 네트웤 사업이 않되어서가 아니고 정부에서 바라보는 네트웤회사에 대한 시각의 변화로 2002년도 네트웤관련법 개정(소비자피해보상법 등등)으로 불법으로 영업을 하던 회사는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그중, 현재 130여개 업체중에서 6년이상 된 회사는 18개 정도 뿐이다.
혹시 주위에 5년이내의 회사에서 사업하려 하는 분은 말려라.
※ 사업개시 8년이 넘은 하이리빙을 만난 것은 행운이다.
130여개 업체중에서 최고의 회사이기 때문이다.
6) 앞으로 유통시장은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유비쿼터스란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 요약자 주 : ***
유비쿼터스 : 요약하면 통신집약적 사회 = 통신기 하나로서 모든 생활이 이루어지는 사회 = 핸드폰으로 금융, 사무, 여행, 각종 가전용품의 가동 및 정지, 회의,매매행위 등 등의 모든 생활이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하며,
현재 점진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현실이다.
7) 하이리빙의 발전과 예상
- 국내기업의 수명은 30년 동안 1/3만이 살아남았다.
그 이유는 기업이 경영을 잘못하고,미래예측을 잘못한 것도 있지만 그보다도
사회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 실례로: 60년대에는 가발사업 등이 호황을 누렸지만 지금은 아니다. 현재 IT산업이 호황을 누리지만 언제 변할지 모른다.
- 네트웤 마케팅 사업도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변화 할 수밖에 없다.하이리빙도 지금 ON-OFF라인을 겸하며 제조업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주고 있지만,
홈쇼핑이나 재래유통사업등 다른 유통에서도 점차 비슷해지고 있으므로 N/M도 차별화된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2. 2005년도 하이리빙의 사업 진행 방향
1) 신규사업자 프로모션 실시
2004년초 한달 신규가입자가 15000명에서 하반기는 12000-13000명으로 하락했고 이중 당월 구입자는 47-48%만 구입 했으며, 평균 구입비는 5-10만원대가 가장 많았다.
그래서 수당이 없고 사업의 재미를 못느끼므로 수당으로 인한 하이리빙 사업의 묘미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구매가 이루어 질수 잇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신규 사업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 프로모션 내용 :
신규 가입시점으로부터 12개월간 누적점수 500만점이상자에 대해서 선수금지급
선수금으로 물건구입 추가 포인트 발생(꿩먹고 알먹고)
2)초기직급자(H/F,S/V)
회사에서 2004년도부터 초기직급자들에게 최대 관심을 경주하고 있다.
올해도 초기 직급자등 직급별로 프로모션하여 실질적 보탬을 줄 것이다.
( M이하 사장님들께 실질적 보너스 지급,2006년도까지 시행)
- 첫째, 초기 직급자 세미나 실시
- 둘째, 핀업자 일시불 보너스 지급-2004년 약 450명에게 4억정도 지급
** M이상 2004년 송년 일시불보너스 436명에게 60억을 지급 했다.
3) 자이언트이상 직급자 성장프로모션
회사에서 2005년도 예상 매출액 2400억인데, 3000억 이상을 달성하면 자이언트 이상 직급자에게 성장 보너스를 지급한다.
4) 오너라인별 2004년 매출액 대비 금년목표 달성시 300억 매출목표와는 별도로 달성 및 오버분(%)에 대한 자이언트 이상 리더사장님들에게 2007년도 까지 성장 보너스를 지급한다.
5) 2005년도부터 회사에서 교육비를 지급한다.
오너라인별로 라인별 매출액의 0.5%를 추가교육비로 지급한다.
* H/M스쿨의 교육비를 받지 않는다.
기타 교육비 지급 방법은 리더 사장님들과 협의중에 있음.
*** 한국 A사의 경우 전체 매출의 31.7%를 사업자에게 수당으로 지급한다.
대부분 자국의 고포인트 제품을 유통시킨다.
- H/L도 거의 비슷하지만 HP가 낮은 생필품이 많은데도 같은 비율의 수당을 주므로 실질적으로는 더 많은 수당을 지급하는 것이다.
6) 해외여행지를 바꾼다.
작년말 서남아시아에 지진으로 인한 해일피해를 감안하여 리더사장님들의 안전을 위하여 봄.가을 여행지가 화산지대로 잡혀 있어 봄여행은 보다 안전한 혹가이도로 변경하였고, 가을 여행은 경비가 2배이상 소요되는 스페인쪽으로 변경 예정이다.
7)하이리빙 e-샵 운영 확대
하이리빙 쇼핑몰을 보강강화하고 나머지 모든 상품을 취급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이리빙 e-샵을 확대 운영한다.
금년도 출시 예정 상품 : 과일(하나로), 3M, 보르네오가구(HP40%정도), 모바일서비스,문화상품(영화등) 등등이 올라오며 계속 확대할 것이며, 이로서 일반소비자도 하이리빙을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접할수 있게 할 것이다.
e-샵이 있다고 해서 사업을 소홀히 해서는 않된다. e-샵은 덤으로 생각하고 기본사업에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8) 미래사업 계획
N/M시장에 대한 규제가 많다.
- 첫째, 수당을 35%이하로 지급해야 한다.
- 둘째, 상품은 130만원 이하의 제품만 취급해야 한다.
일부업체에서 규제를 풀어 달라고 하는데 아직은 아닌 것 같다.
* 수당을 35%로 규제하는 이유는 ?
- 동일 상품의 가격이 올라 가거나
- 동일 상품의 질이 떨어 질 것이다.
회사는 절대로 손해보는 장사는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아직은 시기상조 이지만 안젠가는 풀릴 것이다. 그러면 기업간 자유경쟁시대가 된다. 그 때를 대처하기 위해서 제조공장을 설립 자체 브랜드를 만들게 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즉, 주요 ITEM에 대해서는 자체브랜드를 갖추어 제품의 차별화,가격의 차별화를 위함이며, 하이리빙도 여기에 대한 투자 계획을 준비 중이다.
9) 해외시장 진출건
중국의 네트웤마케팅 법이 2004년말 개정될 예정이었으나 2005년상반기로 미루어 졌다.
현재의 중국법인
자본금-100억이상, 3년간 700억이상 매출업체,중국에 생산공장 설립 등의 조건은 서양의 몇 개의 글로벌회사만이 이에 적합한수준이며, 아시아권에는 해당되는 회사가 없는 실정이다.
**A사의 경우 중국의 각지역에 점포를 개설하여 그 점포를 중심으로 방문 판매형식으로 하고 있으며
2003년도 1조 8천억의 매출
2004년도 2조 6천억의 매출을 올렸다.
이와같이 중국시장이 엄청나게 큰 시장이므로 하이리빙도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사업팀이 1월3일(월요일) 중국에 들어가 작업중이다.
올해 부터는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진출을 할 것이다.
10) 영업 전략상
올해는 지역적 지원을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각지역의 성장가능성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개별적 직접지원과 라인별 지원을 병행하여 요소요소에서 성장할수 있도록 하겠다.
- 지원방법은
수도권, 충청,호남권,영남권 등 3권역으로 묶어서 지원할 것이다.
예) 전북지역에서,또는 군산이나 정읍지역에서 회사 예상보다 10%를 더 했으면 그만큼 그 지역 사업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식으로 사업자 중심으로 지원할 것이다.
4. 끝내는 말
작년 하이리빙 사업자들이 많이 힘들었다. 그 이유는 첫째 경기불안이며, 둘째 타네트웤 사업자들이 하이리빙 사업자들을 많이 건들었다.
하이리빙 사업자들은 매우 순진하다.
포인트 마케팅을 주의하라!
J사,S사,D사등이 그 예인데 하이리빙 사업을 않해도 좋은데 포인트 마케팅은 절대하지마라!
포인트 마케팅 플랜을 풀어줌
생략....
첫댓글 조은글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지대한 관심을 3%인 내겐 아직... 열심히 하겠습니다. 조정호사장님 늦게나마 결혼축하 합니다. 글 올리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조정호사장님의 리더십을 언제나 존경합니다
좋은정보는 곧 성공의 지름길이라는말을 새삼 느낄수 있었습니다..조정호 사장님!!! 결혼축하드리구여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은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는 내용의 글 감사합니다. 많이 활용하겠습니다.어제 일산 강의 정말 열정적이고 감동적이였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존경하는 스폰서님!=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5년도 목표달성을 위해 발로 뛰는 한해가 되겠습니다. 에이스 화이팅!=조정호&박지희 사장님 화이팅!
감사합니다.조정호 사장님의 탁월한 리더쉽을 항상 존경합니다.2005년도는 사장님께서 크게 성장하시는 해가 될 것입니다.조정호&박지희 사장님 화이팅!!
너무나 좋은 감사드립니다..조정호사장님의 꼼꼼한 내용 정말 좋은내용이었습니다. 에이스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