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뼈를 푹 고아서 낸 사골육수에 돼지 부속고기와 순대를 넣어서 만드는 순대국은 어떨 땐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어떨 땐 저렴한 술안주로 언제나 사랑받고 있다. 담백하게 먹고 싶을 땐 뽀얀 국물 그대로 새우젓으로만 살짝 간을 하고, 얼큰한 맛이 당기는 날에는 다진양념과 청양고추를 넉넉하게 넣을 수도 있다. 순댓국 하나로도 여러가지의 맛이 탄생하는 순대국 맛집 BEST5를 알아보자.
모델 한혜진과 샤이니 키도 반한 청담동 ‘신의주찹쌀순대’
eat____eat님의-인스타그램
eat____eat님의-인스타그램
1995년부터 영업한 청담동에만 있는 순대국 맛집 청담동 ‘신의주찹쌀순대’. 이름은 흔하게 보이는 다른 체인점과 똑같지만 이 집은 체인점이 아닌 청담동에만 있는 순수 직영점으로 사골육수와 순대 등 모든 메뉴를 직접 만든다. 밑반찬으로는 깍두기와 무생채가 함께 나오는데 무생채가 생각보다 순대국과의 합이 좋다. 자극적이지 않고 시원한 국물은 해장에도 제격이지만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순대보다는 고기와 내장이 많이 들어가있는 스타일로 잡내가 없어 순대국 초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00:00-24:00
신의주정식(보통) 21,000원 순대국밥(보통) 15,000원
푸근한 인심이 담긴 순대국 흑석역 ‘진미순대’
leeu_appetite님 인스타그램
흑석시장 내에서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진미 순대’. 매장 들어서는 입구에 마련된 가마솥에서 펄펄 끓고 있는 육수가 구수한 향을 풍기며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대표 메뉴 ‘순대국밥’은 밥과 함께 순대와 내장을 말아낸 국밥 위로 들깻가루와 양념장을 올려 제공한다. 직접 만든 순대와 머리 고기, 간, 염통, 오소리감투 등이 푸짐하게 들어간 국밥은 진득하면서도 끝에 구수함이 느껴지는 국물이 일품이다. 토렴 과정을 거쳐 밥알 하나하나에 국물이 깊숙하게 스며들며 선사하는 깊은 감칠맛이 매력적. 국물에 밥을 말지 않고 따로 나오는 ‘따로국밥’도 준비되어 있다.
매일 10:30 – 20:00 일, 월 휴무
순대국밥 9,000원, 따로국밥 10,000원, 순대 7,000원
현지인이 추천하는 피순대 찐 맛집, 전주 ‘옛날피순대’
fuzzy_du님 인스타그램
mingzii_171님 인스타그램
제대로 만드는 피순대를 맛볼 수 있는 전주 ‘옛날피순대’. 11시간 이상 걸려서 만드는 피순대는 돼지 선지와 양념, 각종 채소를 넣어 조화로우면서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만든 피 순대에 돼지 무릎뼈와 머리 등을 넣고 푹 고아 만드는 육수를 넣고 끓여 내는 순대 국밥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 밑반찬으로 나오는 부추무침을 넣고 같이 먹으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24시간 영업
순대국밥 8,000원 특국밥 9,000원 머리국밥 9,000원
쫄깃한 오징어불고기와 깔끔한 예천식 용궁순대의 만남, 경북 예천 ‘용궁순대’
hyeonjeong6249 님의 인스타그램
hyeonjeong6249 님의 인스타그램
대를 이어 전해지는 예천식 순대맛을 느낄 수 있다. 일반 소창보다 피가 두꺼운 돼지 막창을 사용했고 잘 쪄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다. 찹쌀, 채소, 당면, 선지가 가득 채워진 담백한 순대소와의 조화가 환상적. 막창 특유의 비린내를 한약재로 잡아내어 깔끔함을 더했다. 매콤하게 양념한 뒤 불 위에서 석쇠로 구워낸 오징어불고기 또한 이곳의 별미. 막걸리와 함께 하면 좋은 술안주로 순대와 오징어불고기를 추천한다.
매일 08:00-21:00 매달 2번째 화요일 정기휴무
순대+고기국밥 8,000원, 막창양념구이 12,000원, 오징어불고기 12,000원
순대와 내장이 푸짐한 순대국밥집, 대림 ‘삼거리먼지막 순대국’
식신에서 ‘작전가’님 리뷰 이미지
150환의 가격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5,000원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이곳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순댓국집이다. 대표 메뉴 ‘순대국’은 빈속을 채워줄 뜨끈한 국물에 순대와 내장이 푸짐하게 담겨 나온다. 전통 방식으로 가마솥에서 뼈와 고기를 함께 온종일 우려낸 진한 육수는 구수하면서도 깊은 맛을 자랑한다. 기호에 따라 다진 마늘을 국물에 넣어 먹으면 감칠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 고기, 순대, 막창, 오소리감투 등 다양한 내장 종류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안주’도 인기 메뉴.
매일 08:00 19:30 화 휴무
순대국 보통 7,000원, 술국 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