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란 무엇인가 ?
ADHD는 세가지 주요 군이나 결함으로 나뉠수 있다. 첫 번째 군은 부주의이다.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어떤 과제를 끝마치지 못할정도로 충분히 긴 시간동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대개 저조한 학업수행, 숙제나 해야할 일 잊기, 조직화의 곤란으로 나타난다. 두 번째 군은 충동성이다. 즉 충동조절의 어려움과 종종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내뱉는 것이다. 충동성의 예는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자기차례가 올때까지 기다리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과잉활동이다. 즉, 과도한 신체나 정신적 활동을 보인다.
ADHD를 가진 아이가 무엇을 잘하는가 ?
아이의 문제를 강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신속한 방법은 “우리 아이가 무엇을 잘하지?”라는 질문을 스스로 반복해야 한다. 이러한 반복적 질문은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도록 촉진할 것이다. 재능에 초점을 맞추는 주요 이유중의 하나는 그렇게 하는 것이 자기충족적 예언이 될 수 있다. 아이들은 종종 우리의 높거나 기대에 맞춰서 산다. 부모가 아이가 잘하는 것에 초저믈 둔다면 아이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기술과 열정을 키운다. 그러나 부모가 아이가 못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아이는 자신의 약점을 갖추고 항상 다른 사람보다 부족함을 느끼는데 적응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초점을 두는 것에서 더 얻을 가능성이 있다.
1. 즐겁게, 즐겁게, 보다 즐겁게 ~
ADHD의 가장 중요한 재능중의 하나는 높은 에너지와 강렬한 감정이다. 이 두가지 특성은 아이가 다른 사람은 소유하지 못한 활기로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일에 몰두하게 한다. 그러나 아이의 이러한 재능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아이가 무엇에 열정이 있는지를 찾아내어 그 열정을 존중하게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의 여러 가지 관심거리를 하나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결합하는 활동을 찾아내라.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서 창의적인 활동을 하게 하며 아이가 즐거움을 배가하도록 격려해서 두려움을 피하거나 벌을 받지 않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즐거움을 가르치는 것이다.
2. 초강력 힘 발휘하기 : 넌 최고!
ADHD아동은 학교생활을 하는 중 종종 피할 수 없는 경쟁으로 패배의식을 느끼고 희망을 잃는다. 아동은 다른 아이들은 조용히 앉아 있는다. 아이가 어떤것을 이루게 되어 아이가 그것을 부러워하고, 패배감을 느낄 때 오히려 역전략을 쓰게 하는 것을 말한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에게 “넌 최고야! 정말 잘했어!”라고 말하여 그러한 부정적 감정을 물리치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에게 초강력 힘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자기가 성취하기를 원하는 일을 성취하는 누군가를 칭찬하여 그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물리치는 것은 초인적인 힘을 요한다.
아이가 성공한 사람에게서 어떻게 그것을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물어서 자기자신의 힘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가르칠 수 있다.
3. 정서빙고 놀이
정서단어로 된 빙고카드를 만드는 계획을 해보며, 부모님은 아이를 위한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빙고카드를 만들어본다. 주말 중 어느 한날을 잡아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카드를 나눠 주고 그날 그들이 느끼는 어떤 감정의 칸을 지우라고 하며 가족구성워는 각자 그 빙고카드를 온종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수직, 수평 또는 대각선으로 모든 칸을 지운 첫 번째 사람이 “빙고”하면, 외치고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이기는 아이에게 상을 준비해야한다. 이 게임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정서의 모든 것이 친숙해지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가족구성원간의 연대감을 촉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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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 ADHD의 아동의 문제를 강점으로 바꾸는 방법(변명숙, Lara Honos-Webb)
*사진이미지 출처 :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 춘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