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종목이 나와서 반가워서 글을 써봅니다.
보유자로서 매수 사유를 설명하는 기분으로 간단히 소개할까 합니다.
고속버스가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공공재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해서는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고,
금호고속등과 함께 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년에 한번 운임 인상을 하는데 ,
작년에 해서 올해부터 실적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인플레 헤지 기능으로서는 괜찮은 종목인 셈이지요
성장성의 한계는 노선이 크게 늘어가는 일이 별로 없고 원가 절감이나
운행회수를 늘리는 등에서 수익성이 개선되는 부분이 가능한데,
병목도로에 우회로 등이 생기거나 유가하락 등으로 기름값이 적게 드는 것이 관련이 있습니다.
재고가 없이 현금장사인 것은 아주 큰메리트이고,
연말에 2000원 정도 배당이 예상된다면 배당수익률도 괜찮습니다.
추가적으로 재무제표를 볼줄 알면 숨겨진 순익도 있습니다.
단점은,
그렇게 영업 현금흐름이 좋았는데,
동양건설의 유상증자에 현금을 쏟아부었습니다.
버핏이 말하는 순익이 현금성자산으로 남는 구조가 아니라는 것이
고배당주 치고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안정적이고 실적이 기대되는 내수주 중에서 동양고속과 제일제당우를 고려하고 있는데,
관심은 제일제당이 더 많은데 실제 보유는 동양고속이네요.. 아이러니죠?
아참 신영,밸류 펀드가 둘다 편입한 몇 안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신영은 찔끔찔금 팔고 있고, 밸류는 사고 있습니다. )
* 수치화 평가 (A : 우수, B : 보통, C:의심)
안정성 : A
재무구조 : A
현금흐름 : A
현금유보 : B
배당정책 : A
성장성 : C
대충 이렇게 되나요?
참고자료 : 보고서 공시, 밸류펀드 보고서
첫댓글 riceman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iceman님과 잠파노님 덕에 궁금한 점이 많이 풀렸네요. 중간쯤에 숨겨진 이익이라는 표현을 하셨는데...어떤걸 말씀하시는건지...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감가상각 액수가 순익 대비 비율이 꽤 큽니다.
제일제당 괜찮네요. 하지만 전 동양고속이 더 끌리네요.^^
ㅇ ㅏ....감가상각이었군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