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나무[학명: Celtis sinensis Persoon]는 느릅나무과의 낙엽이 지는 넓은 잎의 키큰나무이다. 늦봄에 자그마한 팽나무 꽃이 지고 나면 바로 초록색 열매가 열리기 시작한다. 가난하던 시절의 시골 아이들은 주위의 모든 곳이 놀이터였고 장난감 재료였다. 그중에서도 팽나무는 아이들과 가장 친근한 나무였다. 초여름 날, 콩알만 한 굵기의 열매를 따다가 작은 대나무 대롱의 아래위로 한 알씩 밀어 넣은 다음, 위에다 대나무 꼬챙이를 꽂아 오른손으로 탁 치면 공기 압축으로 아래쪽의 팽나무 열매는 팽하고 멀리 날아가게 된다. 이것을 ‘팽총’이라고 하는데, 팽총의 총알인 ‘팽’이 열리는 나무란 뜻으로 팽나무란 이름이 생겼다.
달주나무, 매태나무, 평나무, 폭나무란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영명은 Chinese-hackberry이다. 남부지방에서 부르는 다른 이름은 포구나무다. 배가 들락거리는 갯마을, 포구(浦口)에는 어김없이 팽나무 한두 그루가 서 있는 탓이다. 한방에서는 박유지(樸楡枝), 박수피(樸樹皮)란 약재며으로 처방한다. 약재로 중요한 자원식물이다. 꽃말은 ‘고귀함’이다.
어린잎이 자주색에서 자줏빛을 띤 녹색으로 되는 것을 자주팽나무(for. purpurascens), 잎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의 바소꼴이고 늙은나무에 있어서 잎의 길이가 11cm인 것을 섬팽나무(for. magnifica), 잎이 둥글고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는 것을 둥근잎팽나무(for. rotundata)라고 한다. 옛날부터 방풍림이나 녹음을 위해 심었다. 목재는 가구재나 운동기구재로 이용되며, 도마의 재료로 가장 좋다. 나무껍질에서 섬유를 얻기도 하였고 열매는 조류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팽나무는 느티나무와 함께 마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향토수종이다. 수세가 강건하고 입지에 대한 요구가 까다롭지 않으며 맹아력이 좋아서 우리나라의 정자목중 느티나무 다음으로 많이 심어져 있는 수종이다. 팽나무는 느티나무나 은행나무와 더불어 오래 산다. 천 년을 넘긴 나무도 있으며, 남부지방의 당산나무는 흔히 팽나무인 경우가 많다.
옛날에 배를 매어두던 나무로 천연기념물 494호로 지정된 고창군 부안면 수동리의 팽나무는 키 12미터, 줄기둘레 6.6미터, 나이 400년에 이르며, 우리나라 팽나무 중 가장 굵다. 커다란 버섯 갓을 닮은 모양새는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것같이 아름답다.《산림경제》에 실린 “소나무, 팽나무(彭木), 참나무에서 나는 버섯은 독이 없다”라는 내용이 전부다. 그러나 백성들과 함께 자연 속에 묻혀 조용히 살아가는 팽나무는 농사에 얽힌 여러 가지 전설을 간직한 채 살아왔다. 봄에 일제히 잎이 피거나 윗부분부터 싹이 트면 풍년이며, 그 반대일 때는 흉년이라는 등 기상목(氣象木)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천연기념물 제34호(전라남도 광양군 옥룡면), 제82호(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 청천리의 팽나무와 개서어나무의 줄나무, 면적 5,544㎡, 인공방풍림의 역사적 유물), 제161호(제주도 남제주군 표선면의 팽나무는 느티나무와 함께 천연기념물로 지정), 제309호(부산직할시 북구 구포동 면적 1주 314㎡, 노거수‘ 수령 500년), 제310호(전라남도 무안군 현경면, 1주 214㎡, 노거수, 수령 400년) 등이 있다.
팽나무 전설로 전남 광양시 옥곡면 장동 팽나무 전설이 전해 오고 있다. 장동 임전에 서 있는 이 팽나무는 수령이 약500년 이 넘은 자연수로 높이 약20m, 흉고직경 1.2m,4방25m가 되는 노거수 이야기이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던 해 심야에 이 나무 부근에서 이상한 울음소리가 바람결에 들리기 시작하여 사람들이 잠을 깨어 나무 밑으로 가보았더니 이 나무가 우는 소리가 틀림없었다. 수십 명의 사람들이 나무 밑에 모였을 때 나무에서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틀림없이 마을에 재화가 올 것을 나무가 예고 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걱정을 하고 있을 무렵 갑자기 왜병들이 마을을 향하여 쳐들어 오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이들을 보고 크게 놀랐으나 왜병들은 오히려 자기들이 오는 것을 미리안 사람들이 나무 밑에 모여 자기들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여 후퇴하여 버렸다. 수일 후 왜병들은 다시 이 마을을 급습하여 먼저 이 나무밑에 진지가 있었다고 생각하여 나무에 올라가 나무 가지를 마구 잘라냈는데 잘려진 나뭇가지가 땅에 떨어지면서 나무 밑에 있던 왜병들이 모두 나뭇가지에 깔려 죽어 버렸다. 이 일로 왜병들은 다시는 이 마을에 들어오지 못했다 한다.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 당산목으로 모셨으며 질병이나 어려운 일이 있으며 이 나무에 비는 풍속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후 심한 전염병이 발생하여 많은 사람들이 앓게되자 마을 사람들은 이곳에 재수를 차려놓고 정성을 드렸으며 그 나뭇잎을 주워다 약으로 끓어 마셨다. 그런데 이약을 마신 사람은 모두 병에서 안전하게 나았다고 하며 이 전설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어 아직도 이 나무는 소중히 여겨지고 있다.
노산 이은상 선생의 시(詩), <나무의 마음>을 음미 하여 보자. “나무도 사람처럼 마음이 있소 숨 쉬고 뜻도 있고 정도 있지요/ 만지고 쓸어주면 춤을 추지요 때리고 꺾으면 눈물 흘리지요// 꽃피고 잎 퍼져 향기 풍기고 가지 줄기 뻗어서 그늘 지으면/ 온갖 새 모여들어 노래 부르고 사람들도 찾아와 쉬며 놀지요// 찬 서리 눈보라 휘몰아 쳐도 무서운 고난을 모두 이기고/ 나이테 두르며 크게 자라나 집집이 기둥 들보 되어 주지요// 나무는 사람마음 알아주는데 사람은 나무마음 왜 몰라주오/ 나무와 사람들 서로 도우면 금수강산 좋은 나라 빛날 것이요”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인가 근처의 평지에서 자란다. 줄기가 곧게 서서 높이 20m, 지름 1m에 달하고 가지가 넓게 퍼진다. 수피는 회색이며 가지에 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에서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윗부분에 톱니가 있다.
꽃은 잡성화로 5월에 피며 새로 자란 가지의 밑부분에 수꽃이 취산꽃차례로 달리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1∼3개의 암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며 수꽃에는 4개의 수술과 퇴화한 1개의 암술이 있다. 암꽃에는 짧은 수술과 암술대가 2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서 둥글고 지름 7mm의 등황색으로 10월에 익으며 맛이 달다. 표면에는 그물 같은 주름이 있다.
생약명(生藥銘)은 박유지(樸楡枝), 박수피(樸樹皮)이다. 스카톨(Skatol), 인돌(Ind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진통, 소종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의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한방에서 중요한 약재로 처방한다. 적용질환은 요통, 관절통, 심계항진, 월경불순, 습진, 종기 등이다. 어린잎을 봄에 따서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으며, ‘팽’이라 부르는 열매는 8~9월에 따서 날것으로 먹거나 기름을 짜서 사용한다. 나무껍질은 월경불순이나 소화불량에 약재로 쓰기도 한다.
[참고문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우리나라의 나무 세계 1(박상진, 김영사)》, 「문화재청 문화유산정보」, 《Daum, Naver 지식백과》]
첫댓글 함평 동네에도 대나무가 있었습니다. 그늘이 컸어요 ~
고봉산님
제 어릴때 기억으론 동네에 이런 팽나무가 없었든것 같아 팽총놀이 같은 이야기가 생소하네요 포구나무라 이름지어진 유래도 재밋습니다 즐감했습니다.
http://www.koya-culture.com/mobile/article.html?no=125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