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 신앙에 대하여
습관적 신앙이란 말이 있다. 대개는 무분별하고 무의식적으로 혹은 아무런 생각과 깨어짐 없이 시간이 되고
때가 되어 교회를 다니는 즉, 신앙 생활이 목적이 아닌 교회 생활이 목적이 되어버리는 잘못된 습관화처럼
변해버린 신앙에 대해 일컫는 말로 사용되어진다.
대개 습관적 신앙이 부정적인 의미로 느껴지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형식적인 예배와 신앙생활을 바탕으로 한 것이 습관적 신앙이라고 한다. 신앙이든 삶이든 열심히 성실히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생각과 마음으로 신앙을 지켜 나가느냐에 따라서 그것이 습관적이고 형식적인 습관이 되어 버리는 것을 본다.
습관이라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대개 우리는 습관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로만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습관이란 좋은 의미일수도 나쁜 의미일수도 있다. 습관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생각을 하고서 행동하지 않게 한다. 그러기에 행동하기에 앞서 생각하는 단계를 지나감으로 보다 민첩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을 하기에 도움이 된다.
신앙생활은 어떠한가? 반복되는 주일성수와 예배를 통해 끊임없이 넘어지고 타락할 수 밖에 없는, 즉, 죄 가운데 거할 수 밖에 없는 연약한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기도를 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간다.
습관적 신앙도 신앙생활의 한 부분이고, 그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것이 신앙의 또 다른 면을 분류하는 기준은 아니고 단지 신앙생활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일뿐이기 때문이다.
단, 진정 습관적 신앙은 믿음이 자라지 못하였을 때 믿음의 성장과 신앙의 성숙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성숙한 단계에 이르는 신앙을 소유하였을 때가 문제가 된다. 그러나 그 역시도 눈으로 보이는 것은 습관적 신앙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눈에 보이는 것은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맹목적인 신앙과 습관적 신앙이란 말은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둘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것은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것을 바라보는 혹은 평가하는 사람들의 시선에 따라 그것이 장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습관이란 것이 하루 아침에 바뀌기는 참으로 쉽지 않다. 수많은 세월 동안 신앙을 지켰음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사람을 보면 알 듯이 말이다. 하지만, 그것이 좋은 습관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하나님을 향한 마음과 나의 신앙의 고백들이 긍정적이고 올바른 습관의 한 부분이라면, 그건 굳이 고칠 필요도 혹은 비난받을 필요도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보다 좋은 것은 늘 깨어있는 신앙이겠지만, 습관적 신앙이라고 해서 반드시 우리의 생각과 영이 죽은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늘 하던 행동을 되풀이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다만, 너무 습관화되어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생각과 마음이 무뎌지지만 않기를 바랄뿐이다. /자료ⓒ창골산 봉서방
창골산 봉서방 성경공부에서 초청합니다. |
창골산 봉서방이 아니었다면 성경공부가 시작되지 않았을 것이다. 서울 홍제동 인왕교회 교육관에서 매주 목요일에 시작하여 인천 경인교대역 근처 주 찬양교회(김성수 목사)에서 매주 화요일에 진행하다가 천안에 한국교회 목사학교 매주 목요일 확대되어 진행되었으며 매주 토요일 강변역 성민신학교에서 강의가 계속 되었다.
그동안 서울시 대치동 대한신학교에서 성경해석학 강의가 있었으며 목양교회를 비롯하여 여러 교회와 기관에서 초청되어 말씀의 신비로움을 나누게 되었다. 인천 백운역 근처 큰 빛 교회에서 말씀을 나누었으며 신도림역 근처 푸른 초장교회에서도 목회자 중심으로 말씀의 깊이로 여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는 매주 금요일 오후 2시에 서울 양천구 신정동 목양교회에서 매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인천시 부평구 십정동 열매교회에서 말씀 강의가 진행 중이다. 또한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에서 기업가로서 교회 직분자들이 모여 말씀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될 예정이다.
오는 4월 19일 목요일 오후 7시는 창골산 봉서방으로 인해 성경공부에 접했던 분들을 초청하여 창립 3주년을 기념과 함께 연구원 개설 감사예배를 가진다. 이날은 창골산 봉서방 회원들이 본인의 칼럼에 은혜를 받은 분이나 성경공부에 직접, 간접으로 참여하신 분들을 초청하여 잔치를 가지려고 한다.
앞으로 목요일 오후 7시에는 평신도들로서 올바른 성경공부에 동참하기를 원하며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며 준행 나가는데 Go Getter(실천가)를 형성가길 원하는 분들을 위한 성경공부를 실시하려고 한다. 말씀이 내 안에 들어와 공허와 혼돈과 흑암 중에 있는 마음을 질서와 정돈되어 가기를 사모하는 분들을 환영한다.
단지 성경을 연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의 배우고 익히며 삶의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데 주저하지 않는 충성스런 종들이 되고자 이미 몇몇 분들이 결성되어 시작된 모임이다. 여기에 농사를 전문으로 연구한 목사님을 비롯하여 인테리어, 유통사업, 부동산, 네트워크 마케팅, 벤처사업가들이 모이게 된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종사한 분들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함께 공유하며 기업화하여 일구어진 사업들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의도에 따라 확장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기업인들이 말씀 속에 담긴 내용을 현 시점에서 올바르게 전개하고자 모이게 될 전망이다.
이번 19일에 창골산 봉서방에서 본인의 칼럼으로 은혜를 받으신 분들이나 성경공부에 동참하셨던 분들을 초청하는 바이다. 또한 앞으로 목요일에 성경공부에 동참하실 분들도 환영하며 간접적으로 동참하실 분, 직접 동참하실 분들에게 이번 목요일에 인천에서 만나 찬양하며 감사하는 시간을 가질려고 한다.
초 청 장
일 시 : 2012년 4월 19일 목요일 오후 7시
장 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663번지 115호
부평역에서 남부역 출구(가톨릭대학 성모병원 방향)로 나오시면 3~5분 정도 걸으 시면 가톨릭대학성모병원이 나옵니다. 거기서 미래약국과 꽃집이 있는 골목길로 올라오시면 GS 25시를 지나 윤성 아트빌이 나옵니다. 두 번째 집으로 대문이 없 는 계단이 있는 이층집이 창골산 봉서방 성경연구원입니다.
대 상 : 창골산 봉서방 이종남, 이준호 목사 성경칼럼에 은혜를 받으신 분
창골산 봉서방 성경공부에 참여하신 분들
안내 담당 : 김융상 팀장 010+8255+1962
이메일과 문자로 참석 여부를 알려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ljh4183@hanmail.net
이준호목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