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진통 끝에 비례대표 후보자를 확정하고 후보자 18명을 발표했다. 23일 국민의당 천근아 비레대표추천위원회 위원장의 발표로 뚜껑이 열린 후보자의 면면은 딱히 눈에 뛰는 파괴력은 없어 보이지만 안철수 대표계의 완승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번에 한국 표준과학연구원 신용현 원장에 이어 2번에는 오세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를 발탁하면서 남녀 과학기술인을 전면 배치하는 등, 전문 과학기술인을 우대한 것도 안 대표와 연관을 시킨다면 국민의당이 '안철수 당'이란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외 4번 이상돈 선대위원장, 5번 박선숙 본부장, 6번 채이배 당 공정경제 TF(태스크포스)팀장이 배치되었는데 이들은 자타가 공인하는 안 대표 측 인사다. 반면 천정배 대표가 이끌던 국민회의측 인사로서는 3번의 박주현 최고위원 정도만 들어 있을 정도로 퇴조했다.
따라서 당 내외에서 당선 안정권으로 보는 6번 이내에 과학기술 전문가 2명을 안 대표 측으로 보면 안 대표 측은 5명, 천 대표 측 1명인 셈이므로 호남권 대주주를 자임하는 천 대표측의 상당한 반발을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외 이어진 후보군을 봐도 그리 크게 점수를 줄 수는 없을 것 같다. 7번에 청년여성 디자인벤처 창업가인 김수민씨, 8번에는 안 대표 최측근인 이태규 선대위 전략홍보본부장, 9번에는 김삼화 변호사, 10번에는 김중로 예비역 육군 준장이 선정되어 각계를 망라한 듯 보이지만 남녀 장애인 몫이 15번과 16번으로 밀려있는 점이 사회 소외계층에 소홀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전문가와 과학기술인을 우대가 확실해 보이는 것은 남녀 대표급 1,2번이다. 1번 신용현 원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과학 기술인으로 R&D전문가이며, 오세정 서울대 교수 또한 기초과학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로서 서울대 총장에 도전하기도 했다.
아래는 이날 발표된 국민의당 비례대표의 면면이다.
http://www.shinmoongo.net/sub_read.html?uid=89750
첫댓글 안철수 국민의당은 과학기술인이 앞에 있네요
이번 총선 거치며 거대 안철수 계파 탄생
더민주 1번도 수학자임니다
@하이디백~총선승리+문재인 7번도 과학자구요
@하이디백~총선승리+문재인 더민주 1번은 수학자가 아니고 사범대 수교과 교수입니다.
천정배는 도대체 뭐임?? 그냥 혼자 국회의원하러 온거임? 광주사람들한테 이거 대대적으로 홍보 좀 합시다...천정배 x신이라고
그러게요...천정배는 이참에 진짜 매운맛 좀 봐야합니다. 광주분들...제발 양향자를 20대국회로 보내주세요.
천정배 또 빡치겠네.. 오늘중 비례조정안되면 내일 중대 결단하겠다.. 다음날 중대결단.. 열심히 총선에 임하겠다!!
그렇게 그지같은 명단은 아니네요
무슨 안철수계가 완승이야?
박선숙 이태규 다 뒤로 밀려서
당선권안에 들어서지도 못하겠구만
그래도 비례는 국민의당이 호평 받던데?
깔꺼나 안깔꺼나 그저 못잡아 먹어
안달이지
무슨 당선 안정권이 6번이야?
한 두 명이지...
3번이 마지노선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