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받고 싶은 아이
부모와 자녀의 좋은 애착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착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형성해 나가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애착 대상과 정서적으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면서 안정감을 가지고 성장해 나갑니다. 아이가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은 모두 아이의 세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자녀의 애착 행동은 본능적으로 애착 대상의 사람에게 집중하려는 욕구입니다. 자신의 보호자에게 보호받고 유지하려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애착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는 아이는 나름대로의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아이에게 민감한 관심을 가지고 이해를 해야 합니다.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도와 주어야 할까요?
1.아이의 관심을 이해하고 인정해 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며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 주세요.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아이가 전달하려는 감정이나 생각을 인정해 주세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이는 자신이 이해받고 인정받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관심을 가지고 격려를 해 주세요.
아이는 잘못했을 때 혼을 내는 것 보다는 잘 했을 때 겪려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과 관심사에 좋은 피드백을 해주며 인정해 주세요. 긍정적인 감정으로 자신의 행동을 고쳐나가도록 도와 주세요.
3. 일관적인 태도로 지도해 주세요.
아이가 잘못했을 때 부모의 감정에 따라 이랬다 저랬다 하며 다른 반응을 하게 됩니다. 기분 좋을 때는 들어 주었다가 기분 나쁠때는 과한 혼을 내게 된다면 아이는 고집이 세질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잘못한 점을 타이를 때는 감정을 내려놓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럴 때 나-전달법으로 전달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관적인 양육태도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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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수자,불안정 애착 유아의 극 놀이에서 나타난 정서·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insecure attachments of children's emotion and behavior in dramatic play,학위논문(박사) --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기독교상담학전공 201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