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청소년 중독과 불안
두려움과 불안은 공통점이 많으며, 이 두 용어는 호환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두려움은 즉각적인 현재의 위협에 대한 경고반응으로 특징되며, 불안은 미래지향적이며 높은 수준의 걱정과 통제결여로 특징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불안과 두려움은 지각된 위협에 대한 복잡한 형태의 세가지 반응양상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3요소 모델에는 행동반응(도주, 목소리를 떨거나 눈음 감는 행동), 인지적 반응(무섭다는 생각, 자신을 비난하는 생각), 생리적 반응(심장박동 및 호흡의 변화, 근육긴장, 복통)을 말할 수 있습니다.
불안은 인간의 기본적인 정서이다. 이것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새롭거나 위협적인 상황을 경고해주는 적응적 기능을 갖는다. 따라서 불안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의 일부로, 아동과 청소년은 이것을 통해 각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며, 유능감을 발달시키고, 보다 자율적으로 되어가는 것을 학습하게 됩니다.
사회불안의 주요 특징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당황하거나 수치감을 느낄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현저하고도 지속적인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사회공포증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적 활동과 상황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기, 책읽기, 쓰기, 수행하기,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기, 윗사람에게 말하기,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기를 두려워합니다.
사회불안의 행동적 요소
사회적 상호작용 또는 평가가 포함된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으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런 아동과 청소년은 공공장소에서 밥을 먹는과 같이 지극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활동조차 회피하려고 한다. 사회공포증을 가진 아동과 청소년은 종종 낮은 자존감과 슬픔, 외로움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낮은 학업성취를 경험합니다.
사회공포증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거나 여가활동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사회공포증의 발달
정상적 발달맥락에서 고려될 수 있습니다. 6개월에서 3세 아동의 경우에는 낯선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불안이 흔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의 중요한 부분인 자의식은 훨씬 나중에 발달합니다. 자기자신을 사회적 대상으로 보고 수치감을 느끼는 능력은 4-5세경에 생기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부정적 평가를 걱정하는 경험은 8세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학교에 대한 어느 정도의 불안과 두려움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흔한 일이다. 그러나 어떤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 출석에 대해 과도한 불안을 나타낸다. 분리불안의 행동적, 인지적, 생리적 특징은 종종 등교거부의 일부로 나타난다. 아동과 청소년, 특히 청소년은 우울의 징후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종종 정기적으로 학교에 가지 않으며 학업에서도 뒤떨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사회적 경험의 기회를 놓치기 때문에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간접폭력에의 노출
아동,청소년이 폭력에 간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학생의 반항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TV, 컴퓨터, 영화, 비디오게임등을 접하는 일이 쉽고 이들 기기는 청소년들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부모와 교사의 눈을 피해 PC방이나 게임방과 같은 공간에서 만나 그들만의 은어로 대화하고 음란물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실제 학생들은 스마트포니나 컴퓨터를 통해 폭력적인 오락이나 만화 정보등에 접하기도 합니다.
아동, 청소년에 중독 및 불안에 대한 치료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심리치료
불안유발 상황에 대한 노출은 성공적인 공포 감소 및 불안치료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포의 치료를 위한 많은 행동적 기법들, 그 밖의 불안장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요소들은 관련된 대상 또는 상황에 대한 노출을 촉진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이완 및 체계적 둔감법
이완훈련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불안에 대한 생리적 및 근육반응을 의식해도록 해주며 이러한 반응을 통제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아동과 청소년은 여러 근육들을 긴장시키고, 이완시킴으로써 신체긴장의 초기신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이완 훈련을 하는 동안 ‘마음을 가라앉히자’와 같은 단서단어를 마음속으로 말하도록 가르칩니다.
3. 인지행동 치료(CBT)프로그램
아동과 청소년의 불안장애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치료프로그램은 여러가지
행동적 및 인지행동적 전략들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 불안 각성신호를 인지한다.
- 불안각성과 관련된 인지적 과정을 이해한다.
- 불안을 관리하는 전략과 기술을 적용한다.
4. 행동 역할 시연
역할시연은 치료자와의 역할연기 혹은 친구와의 연습회기를 포함해줍니다.원하는 행동을 연습하는 동안 녹화하거나 거울로 자신을 관찰하는 것은 피드백과 향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행동역할 시연은 매우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청하기 또는 거절하기, 타인과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나눈다. 이것은 사회기술향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거나 사회적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손님초대하기를 연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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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김청송 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학 제7판 (정명숙 외)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김영혜외)
* 사진이미지 출처 : pixabay
*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 춘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