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에스닉 푸드 시장 2019년 기준 402억 달러 규모 -
- 향후 5년간 연간 2.0% 성장률과 함께 2024년 미국 에스닉 푸드 시장 규모 443억 달러로 확대 -
□ 에스닉 푸드 란?
ㅇ 민족을 뜻하는 ‘에스닉(Ethnic)’과 음식을 뜻하는 ‘푸드(Food)’의 합성어로 세계 각지의 이국적이고 독특한 맛과 향이 특징인 음식을 일컬음
□ 미국 에스닉 푸드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IBIS Worl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에스닉 푸드 시장은 2019년 기준 402억 달러 규모 임
- 전체 중 육류(Meats)가 1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외, 공산품(Produce) 14.0%, 비 식품(Non-food items) 9.7%, 음료, 주류(Beverages including alcohol) 9.3%, 유제품(Dairy items) 7.4%, 냉동식품(Frozen foods) 4.2% 순인 것으로 집계됨
2019년 미국 에스닉 푸드 시장 분포도
자료원 : IBIS World
ㅇ 과거 미국은 다양한 인종이 단일화된 '미국 문화'로 녹아든 인종의 용광로라는 의미로 멜팅 팟(melting-pot)이라는 별명으로 불렸으나, 최근에는 미국 내 다양한 인종이 각자의 고유한 문화와 특성을 유지하는 트렌드를 보임
- 이에 오늘날 미국 사회는 하나의 그릇 안에서 다양한 재료들이 고유한 맛을 내면서 조화를 이루는 샐러드볼(Salad Bowl)에 비유되고 있음
- 특히 미국 내 인종 다양성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아시안, 히스패닉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5년간 연간 2.0%의 성장률과 함께 2024년 미국 에스닉 푸드 시장 규모는 443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2018년 9월 National Geographic이 발표한 2010년 - 20015년 국적별 미국 이민 비율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41%로, 미국 이민 인구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음
* 중국계 이민 인구가 약 494만명으로 가장 많으며, 이 외, 인도계 398만명, 필리핀계 389만명, 베트남 198만명, 한국 182만명 순서 임
2010 - 2015년 미국 내 아시아계 인구 이민 비중
(단위 : 천 명)
자료원 : nationalgeographic.com
□ 미국 내 코리아 에스닉 푸드 판매 사례
ㅇ 한식, 중식, 일식, 동아시아 음식 등은 모두 미국 내에서는 에스닉 푸드로 분류됨. K-Food로 대표되는 한국의 다양한 식품들도 미국의 대형 유통망 및 일반 레스토랑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인기 에스닉 푸드로 성장중
ㅇ (Walmart) 미국 최대유통망인 Walmart 는 미국 전역에 위치한 4,769개의 매장에서 다양한 에스닉 푸드를 판매하고 있음. 특히, 아시안 푸드 (Asian Cuisine) 섹션을 따로 마련해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중임
- 소비자가 가정에서 편히 즐길 수 있는 인스턴트 에스닉 푸드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월마트에서 판매되는 K-Food의 대표적인 예로는 라면, 우동, 김, 고추장, 냉동 만두 등이 있음
자료원 : Walmart
ㅇ (Costco) 미국의 회원제 창고형 대형 할인점인 Costco가 미국 전 지역에 위치한 770개의 매장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에스닉 푸드를 판매하고 있음. 특히,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은 Costco가 자체 개발 상품 브랜드인 Kirkland를 통해 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을 만큼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자료원: Costco
ㅇ (기타 레스토랑) 일반 레스토랑에서도 고추장, 코리안 바비큐 소스 등 에스닉 향신료와 소스를 사용한 메뉴들이 출시되어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음
- Yard House 레스토랑의 메뉴에는 Grilled Korean BBQ BEEF, 즉 갈비를 선보이고 있으며, 맥주 펍 Twin Peaks 는 프라이드 치킨 양념으로 고추장을 베이스로 한 Korean Volcano 소스를 선보이고 있음
(좌) Yard House 메뉴 / (우) Twin peaks Restaurant 메뉴
자료원 : Yard House / Twin peaks Restaurant
□ 에스닉 푸드 틈새 시장 – 코셔 푸드
ㅇ 코셔 푸드(Kosher Food)란 유대인들의 종교적 이념에 따라 도살/제조/처리 과정까지 엄격하게 제한하여 먹는 음식
- 육류의 경우 손으로 직접 도축하고 유대교인의 감독 아래 피를 완전히 뺀 고기와 내장만을 인정하며 비늘 없는 물고기의 취식도 금지됨
- 이슬람 문화권이 따르는 ‘할랄 푸드’와 비슷하나, 종교적 이념에 따라 몇몇 차이점이 있기도 함
ㅇ Kosher Network International (KNi)에 따르면 글로벌 코셔 마켓 규모는 2017년 기준 240억 달러이며, 2025년까지 1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미국의 일간지 The Boston Globe의 기사에 따르면 미국 내 약 1,120만명의 사람들이 코셔 인증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ㅇ 코셔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코셔 인증을 받아야 함. 코셔 인증이란 최종 제품에 국한된 인증이 아닌 원재료를 포함한 식품제조 전 공정을 포괄하는 인증 제도임
ㅇ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업체는 Orthodox Union, OK Kosher, Star – k Kosher Certification, KOF- K Kosher Supervision, cRc, KLBD, MBD 등임
글로벌 코셔 인증 기관
자료원 : Orthodox Union/ OK Kosher/ Star – k Kosher Certification/ KOF- K Kosher Supervision/ cRc/ KLBD/ MBD
ㅇ 코셔 제품 제조 시 육류, 유제품, 와인에 대한 인증은 다른 코셔 제품 대비 보다 엄격함
- (육류) 유대교 규정에 따라 도축 되어야 하며 꼬리, 허리근육, 지방 등 사용할 수 있는 특정 부위가 따로 정해져 있음
- (와인) 특정 시기에 열매를 맞은 포도 송이만 와인 제조용으로 사용가능 하며, 압축, 발효 등 와인 제조 전 공정에 비 유대인이 참여할 수 없음
□ 시사점
ㅇ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맛보려는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반영되면서 향후 점차적으로 미국 내 에스닉 푸드 시장이 확대될 전망. 다소 익숙하지 않은 맛과 향을 가진 음식에 대한 도전 정신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국 음식의 특성을 잘 살린 식품 수출도 점차 쉬워질 것으로 판단됨. 이를 위해 철저한 현지 시장 분석과 함께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함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한 한국 식품 기업 K사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명, 홍보 문구, 포장 디자인 등을 현지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함
ㅇ 한편, 24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시장을 자랑하는 코셔 시장은 초기에 진입 장벽이 높은 시장이지만, 경쟁자가 적고 소비자층의 충성도가 강하므로 진입에 성공한다면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음
- 농림수산부에서는 해외식품인증 정보포털(foodcerti.or.kr)에서 코셔 인증에 대한 상세 방법을 안내하고 있음(관련 정보: https://www.foodcerti.or.kr/kosher/kosherCertification)
- 코셔 인증이 준비된 식품 기업이라면 세계 최대 코셔 식품 박람회인 Kosherfest 참가를 통해 잠재 고객사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Orthodox Union, OK Kosher, Star – k Kosher Certification, KOF- K Kosher Supervision, cRc, KLBD, MBD, Kosher Network International, The Boston Globe, Costco, Yard House / Twin peaks Restaurant, Walmart, National Geographic, IBIS World, restaurantbusiness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