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애정결핍과 대인관계(사회성)는 무엇인가?
또래는 나이, 성, 학년 등 모든영역에서 동등한 지위에 있는 동년배이며, 혈연적이고, 상하 구조 속에 있는 사회적 관계로 서로 비슷한 흥미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정규적으로 만나는 친구(Santrock, 2006)이며, 이러한 관계는 아동이 가족 이외의 타인과 접촉하며 생겨난 사회적 관계이며, 서로를 지지해주고 만족감과 자존감을 형성시킬 수 있는 '상호호혜적인 관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래관계는 서로의 욕구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며 정서적 지지체계의 기능과 함께 행동의 기준이 되거나 사회적인 압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또래관계로 이루어진 또래집단은 ‘우리’라는 공동감정(we-feeling)이며, 그들 자신만의 규칙, 조직, 성원에 대한 기대가 있고, 평등과 대등의 관계를 유지하며 동지적 감정으로 단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동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는 자발적으로 형성된 일차적 집단으로 비교적 적은 구성원끼리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상호작용의 빈도와 강도가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긍정적 또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아동들은 서로에 대한 친밀감, 관심, 애정, 지지,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게 되므로 심리적 안정감이 높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아동의 부정적인 또래관계는 편가르기, 왕따시키기, 집단 이기주의 등의 문제를 보이며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아동들로 하여금 스트레스와 좌절로 인해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합니다.
또래관계 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지나친 통제지배, 자기중심성, 냉담, 사회적 억제, 비주장성, 과순응성, 자기희생, 과관여와 같은 부적응적 인성특성을 보이며,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위축되어 또래로부터 따돌림, 괴롭힘을 당하거나 이성또래와 관계형성을 못하는 행동적 표현으로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동의 개인적인 성향, 부모와의 관계를 포함한 가정환경, 학교환경 등이 아동의 또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Allen은 심리적 외상의 유형을 첫째로, Terr가 분류한바에 따라 일회적인 외상 대 반복적인 외상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둘째로 대인관계 관여도에 따라 자연적인 외상 대 대인관계 외상으로 구분합니다. 대인관계 외상은 외상의 원인이 이별, 배신, 소외, 학대, 방임, 성폭력등과 같은 사람의 고의적인 행동 및 태도에 의한 것을 말합니다.
- 잃어버린 기회
우울하고 분노에 찬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는 자신들이 염려하는 것을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감정적 폭발이나 양육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버립니다. 또 다른 부모는 몇 주, 몇 개월 혹은 몇 년에 걸친 자녀와의 갈등으로 소진된 나머지 더이사 변화를 위해 노력을 할 기운도, 자금도, 소망도 없는 상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 감정에 대한 무시
어떤 부모는 고통을 겪고 있는 자녀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 격분하게 될 것에 대한 두려움
어떤 청소년은 어떻게 하면 부모를 자극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런 부분을 건드리면 부모는 결국 몹시 화가나서 자제력을 잃게 됩니다. 그들은 간신히 표현된 자녀의 감정을 상투적인 반응이나 공허한 안심시키는 말로 덮어버립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녀가 왜 아무말도 하지 않는지 의아해합니다.
아동의 애정결핍과 대인관계에 대한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대인관계의 기술 훈련을 갖는다.
- 아동은 상대의 친구를 바라본다. 그리고 머리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거나 "어~, 허~" 또는 "좋아요"라고
말하면서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긍정적인 얼굴 표정으로 상대를 바라본다. 그리고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말해본다.
2. 사회적 기술을 알아가기.
1) 주제 : “안돼” 라고 말하는 것을 배운다.
목표 : 아동들은 그들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또래들이 하라고 압력을 줄 때 안돼! 라고 말한다.
역할놀이 : 가정에서의의 한 집단의 아동들과 다른 아동을 선발한다. 그리고 집단의 아동들은 한 아동에게
그가 하고 싶지 않거나 그 시간에 할 수 없는 일을 하라고 말하며, 한 아동은 안돼! 라고 말을
표현해보며 모델링의 놀이를 해보는 경험을 가져본다.
2) 주제 : 칭찬하기
칭찬은 어떤 사람을 기분좋게 만드는 좋은말을 하는 것이다.
- 아동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통하여 칭찬할 사람을 만들어본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게임을 통하여 서로
양보해주거나 협동심이 보여주었던 모습이 있다면 칭찬할 사람을 선택하여 좋은말을 전해준다.
- 유쾌하고 믿을만한 칭찬을 생각하며, 칭찬하는 말을 전달한다. 상대방의 좋은 태도와 생각을 보여줄 때
그 아동에게 좋은 말을 전달을 하여 정서적으로 따뜻함을 전달하는 경험을 갖는다.
예시) 너는 정말 멋져!, 와~ 정말 잘한다, 목소리도 너무 예쁘다.
3) 주제 : 요청하기
- 아동은 상대의 친구들을 바라본다.
- 친구가 무엇을 원하는지 설명을 해야한다.
- 그렇게 되면 아동은 자신의 기분이 어떤지 말을 표현한다.
3. 또래집단에 들어가기
- 또래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것에 대한 경청하기와 이야기를 듣고 박수친다.
- 청기, 백기 스피드 퀴즈를 통하여 놀이한다.
- 또래와 협동하여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도록 협동놀이와 그림 이어그리기, 줄넘기 활동을 실시한다.
- 신문지 펀치 놀이한다.
-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친구를 잡아라'의 게임을 가져본다.
4. 감사와 자기자비 만들기
감사와 자기자비는 과도한 불안과 우울증으로부터 회복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는 행복과 웰빙을 증진시킵니다. 자기자비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가혹한 내면의 비판과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부추기는 것을 잠재우게 합니다.
- 활동놀이 :
가정에서의 부모님이 자녀들과 함께 편안히 앉아 눈을 감고 감사한 것들에 집중하는 놀이를 하며, 당신의 건강과 친구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공원 또는 가장 좋아하는 산책로를 걷고 있다고 상상하며 '지금 이순간에 상황을 감사해' 라고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나의 몸들이 움직이는 것, 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감사해보는 놀이활동을 합니다.
- 감사편지쓰기 : 아동이 학교나 가정에서의 기쁨과 감사에 대하여 감사편지를 적는 훈련을 해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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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 춘 희
참고문헌 : 다루기 힘든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 학지사 (Janet Sasson Edgette 저)
아동이 지각한 대인관계외상 경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집착을 매개변인으로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시그마프레스).
놀이 중심의 사회성 향상프로그램이 저소득 모자 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