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인증 이미지 ↑↑↑↑
1. 시험공부를 시작하기까지
제가 한자공부를 시작하게 된 건 순전히 저의 집에 있는 족보 때문이었습니다.
저의 집이 종가집이라서, 어렸을 때부터 족보를 항상 끼고 살았습니다.
처음에는 알 수 없는 한자들만 적혀 있어서 뭔지도 모르고 있다가
차차 머리가 커지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한자들이 조금씩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그러다가, 1996년 대학에 가서 한자급수시험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무턱대고 한자공부 좀 하면 돼겠지 했는데,
막상 시험당일날 주민등록증을 두고가 버린 탓에 한자 시험도 못 본 일이 있었습니다.
그 일 때문에 의기소침해져서 한자공부를 안하다가 군입대와 군재대를 하고
2001년에 대학에 복학해서 한자공부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는 시험을 언제 볼까 그런 기약도 없었기 때문에 그냥 아무런 생각없이 한자 공부만 했습니다.
이때 제가 공부한 한자 급수가 3급이었습니다. 배정한자 1807자를 일일이 써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근데 전공공부(컴퓨터공학과)를 하다보니 어느 순간 밀려서 한자공부를 또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대학을 졸업하고 제 일에 바빠서 한자공부를 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008년 제가 일을 쉬고 있을 때였는데, 집에만 있으려니 바람도 쐬고, 사람구경도 할겸 시내 서점에를 갔습니다.
그냥 아무런 생각없이 서점에 가서 서점 내를 돌아다니다가 한자 책이 눈에 띄더라구요
한자 책들을 이리 저리 보다 한자 책과 다른 몇 권의 책을 사서 집에 왔습니다.
집에 와서 책을 보니 몇 년 사이에 한자가 3급 배정 한자 1817자로 변경이 됐다고 하더라구요.
한자 책을 새로 샀기 때문에 새로운 마음으로 처음부터 다시 한자공부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8급부터 3Ⅱ급까지 순서대로 공부를 하다가 집 안 일과 여러 가지 일로 복잡하게 얼켜서 한자 공부를 또 멀리 하게 되버라구요.
그러다가, 올해 1월 달에 "올해는 자격증을 몇 개라 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첫 번째 타겟이 된게 한자능력검정시험이었습니다.
이때부터 한자시험에 올인하게 되었습니다.
목표는 3급으로 잡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단기간에 한자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책을 구입하고,
어머니에게 설득을 얻어내서 마감 마지막 날 저녁 10시가 다되 갈쯤에 인터넷 접수를 하였습니다.
그렇게 40여일 동안 한자시험 준비에 올인한 끝에 결국은 합격하게 됐었습니다. ^^
2. 한자 공부에 사용한 교제
전 한자 공부를 할 때 두 개의 교제를 사용하였습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 8級~3級 한 권에 끝!( 동양문고 / 편집부 저 )
족보와 해설이 있는 漢字능시 기출·적중 문제집( 8절 / 동양문고 / 박원길, 박두수, 박정서 편)
이렇게 두 개의 교제를 사용하였습니다.
40여일 동안 한자를 한 방에 끝내야 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하였습니다.
3급 한자를 아주 모르는 건 아니었으나 아주 깊숙하게 파고들지는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노트북에 한자 자료들이 뭐가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거기서 제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자료를 찾았는데요,
그건 EBS한자능력검정시험 대비 동영상 강좌였습니다.
위 두 가지 교제와 동영상 강좌를 함께 공부를 하게 되면 큰 효과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날로 동영상 강좌로 하루 6편씩 3급 한자만 동영상 강의로 보고,
넘기는 한자 교제로 그 만큼의 한자를 쓰고 또 썼습니다.
이전부터 3급 한자까지 공부를 했던 기억이 있어서 아주 빠르게 3급 한자를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단 5일 만에 3급 한자 817자를 독파하고
넘기는 한자 교제로 차례로 한자어 독음, 4급 한자 쓰기, 반대자 익히기, 유의자 익히기,
사자성어 익히기, 동음이의어 익히기, 한자어 뜻 풀이, 약자 쉽게 익히기 등등 차례로 공부하였습니다.
넘기는 한자 교제로 공부하면서 가릴 수 있는 부분은 가려가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넘기는 교제를 다 보고 나서, 넘기는 교제의 내용을 A4에 담아서 볼 생각을 하였습니다.
2일 동안 넘기는 교제의 내용을 통째로 한글에 옮기고 프린터로 출력하여서 봤습니다.
시험 보기 10일 전부터는 모의시험과 (최신) 기출시험을 중심으로 20회 분에 달하는 문제를 풀었습니다.
제가 이번이 처음으로 한자시험을 보게 된거라서 주어진 문제와 답안지에 적는 것을 신중하고 꼼꼼하게 적어가면서 했습니다.
문제를 풀고 나서 틀린 문제는 오답은 A4용지에 적어가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러기를 수십 차례 반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음과 훈만 있을때 한자로, 한자만 있을때는 음과 훈으로 바꿔쓰는 연습을 3번 반복하였습니다.
3. 저의 합격 비결이라고 한다면
① 부수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한자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수는 한자공부의 척도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부수공부도 따로 했을 정도로 한자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그래서, 왠만한 한자를 봐도 이게 부수가 무엇인지 어림짐작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야, 한자 공부하는게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② 반복적인 학습하라.
한자만큼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한 건 없는거 같습니다. 무조건적인 반복이 최우선인거 같습니다.
③ 끈기와 노력을 아끼지마 마라.
모든 하는 일에 있어서 끈기와 노력 없이는 아무것도 해낼 수가 없죠. 저 같은 경우에는 주야장천으로 시간을 따지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④ 최대한 많은 자료를 접하라.
최대한 많은 자료를 접해야 합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한자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을 닥치는 대로 수집하는게 우선입니다. 동영상 강좌도 괜찮구요.
⑤ 비슷한 모양의 한자들을 한 번에 묶어서 공부하라.
한자를 공부하다 보면 비슷한 모양의 한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비슷한 한자라고 해도 뜻이 전혀 다른 한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잘 비교해 가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⑥ 최대한 문제풀이를 많이 해보라.
문제풀이를 많이 해봐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문제풀이를 시간이 지난 모의고사 문제와 기출문제, 최신 기출문제도 많이 풀었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시험을 볼 때 MBC드라마 “마의”의 영향 때문인지 馬醫가 장단음 문제에 나왔더라구요. 이처럼 최신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손해를 덜 볼 것입니다.
⑦ 약자가 비슷한 모양끼리 묶어서 공부하라.
한자 공부를 하다보면 약자가 비슷한 한자가 많습니다. 약자의 모양을 잘 보고 묶어서 학습을 하면 빠르고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⑧ 동자이음어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라.
한자 중에는 음과 훈이 여러 개인 한자가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 한자들만 따로 뽑아내서 공부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樂자가 있다고 해봅시다.
樂 즐거울 락 享樂
풍유 악 音樂
좋아할 요 樂山樂水
이렇게 동자이음어는 음과 훈에 맞는 한자어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⑨ 오답 노트를 작성하라.
위에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라했습니다. 문제풀이를 하고 나서 정답과 비교하여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게 하나 둘씩 쌓이면 추후에 좋은 공부 자료가 됩니다.
⑩ 장단음 학습에도 시간을 투자하라.
장단음 한자 만을 추려서 따로 공부를 하거나, 한자에 장단음 표시를 해두고 공부를 하면 되 것입니다.
이렇게 10가지만 알고 있다면 어떠한 한자 문제도 풀어 낼 수가 있습니다.
↓↓↓↓ 아래 사진은 모의 및 기출문제를 풀고나서 오답을 적은 A4 용지에 적은 것입니다.

4. 합격 소감
막상 시험에 합격을 하고 나니깐 아주 기쁜 줄 알았는데,
준비 기간이 너무 긴 탓 일까요 이때 드는 생각이
“이렇게 단박에 붙을 수 있는 것을 지금까지 왜 이리 하지 못했을까...”
후회가 밀려와서 그리 기쁘지만은 않더라구요 ^^ㅋㅋ
첫댓글 꼼꼼하게 공부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내친김에 2급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ㅋ 2급도 언젠가 준비해서 볼꺼에요 ㅋㅋ
祝賀합니다!!!!!!!!!!!!!!!!!!!!!!!!
저의 올해 목표는 어문회 1급과 진흥회 사범급!!!!!!!!!!!!!!!!!!!!!!!!!!!!!
감사합니다~~ ㅋㅋ
수고했습니다. 제 큰 딸 나이와 같네요. 축하드립니다.
대단하세요!!저는 이제 시작인데 열심히 해야겠네요!!
정말 멋지셔요!!! 저두 본받아서 이번에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
추카추카추!! 저도 3급부터 공부할까 봐요~ 괜히 2급부터 해야한다는 욕심은 많고, 공부는 씨알도 안하는데ㅋ
축하합니다...^^
참으로 대단하십니다.
세부적으로 공부하는 방향과 밥법까지
유용한 경험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