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란일체크하는방법/배란점액관찰법/배란]
안녕하세요 임풀맘5기 햇님마더입니다.
오늘은 배란일을 알아보는 방법과 배란점액관찰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리 아가를 만나려면 배란일 정도는 알아두는것이 도움이 많이 되겠져.
저는 얄팍한 지식으로 생리 끝나고 14일 후에 배란이 된다고 알고 있어서
앞뒤로 이틀씩 총 5일이 가임기라고 알고 있었어요.
이제 더 정확히 알려드리려고 저도 공부를 했어요
일단 배란이 무엇인지 알아야 겠져??
배란이란???
난자가 거의 성숙되면 체내 여성호르몬이 충분한 수준까지 증가하여 뇌하수체 전엽에서 황체화 호르몬(luteinizing hormone, LH)이 갑자기 폭발적으로 분비된다. 이 현상은 거의 생리 시작 12일경에 일어나며 48시간 정도 지속된다. 이러한 폭발적인 황체화 호르몬의 분비는 난자를 성숙시키고 난소 내 난포 벽을 약하게 만들어요. 배란 후 난자는 난소의 표면에 붙어 있다가 난관술(fimbria)이 그 위를 훑고 지나감으로써 난관 내로 이동하게 되며 이후 난관 상피세포에 존재하는 섬모가 일종의 흡착 역할을 한다. 난자는 약 80시간 동안 난관에 잔류하는데 90% 이상의 시간 동안 팽대부에서 머물러요. 통상적으로 배란 전 3일 이내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이 가능하며 배란 전 2일 이내에 임신율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
배란일을 알아보는 방법을 여러가지가 있어요
1) 생리 주기를 이용하는 방법
이 경우는 생리가 규칙적인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음 생리예정일로부터 14일 전에 배란이 되므로 생리 주기가 28일로 규칙적인 경우, 이번 생리시작일로부터 14일째가 배란일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생리 주기가 35일이라면 생리시작일로부터 21일째에 배란이 되고, 배란일로부터 14일 후에 생리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 배란예측일 전후로 각각 3일간(즉, 배란일을 중심으로 1주일)이 가임기이며 2~3일 간격으로 부부관계를 하는 것이 좋다.
2) 기초 체온 측정법
배란 이후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의 작용에 의해 기초체온이 0.5~1.0℃ 상승한다. 기초 체온은 매일 아침 잠에서 깨서 일어나기 전에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기초 체온은 배란이 되기 하루 전이나 배란되는 날 최저로 낮게 측정이 된다. 가장 임신이 잘 되는 시기는 체온이 상승하기 직전부터 그 뒤로 7일 동안이다. 기초 체온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수개월간 기록을 해야 배란일을 예측할 수 있다. 기초 체온표를 면밀히 검토하여 배란의 시기를 결정하고 임신이 잘되는 7일 동안은 격일 간격으로 성관계를 하도록 권장한다.
3) 자궁경경부 점액 관찰법
자궁경부 점액은 배란이 가까워지면 에스트로겐(estrogen) 영향을 받아 양이 많아지며, 묽고 맑아지고 길게 늘어난다. 배란 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양이 줄어들고 건조해진다. 이러한 자궁경부 점액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배란기를 확인할 수 있다.
4) 배란 진단 시약
흔히 약국에서 판매하는 배란 진단 시약을 이용할 수 있다. 소변검사이며 양성이 나오면 곧 배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란 24~48시간 전 황체형성호르몬(luteinizing hormone, LH)이 최대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소변을 통해서도 검출된다. 검사 방법은 오후 4시에서 10시경에 시행하되 검사 시 물을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준다.
5) 질 초음파를 이용하는 방법
질 초음파를 통해 자궁내막 및 난포의 크기를 측정 관찰하여 배란일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이중에서 자궁경부점액/ 배란점액 관찰법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더해드릴게요.
여러가지 방법중에서 자궁경부점액/배란점액관찰법이 배란일을 알아보는데 제일 쉽고도 빠른방법인거 같아서요.
1.언제부터 관찰해야 하나?
생리가 끝난다음날 부터 관찰을 시작하십시오.
그래야 배란점액이 나올때와 아닐때의 차이를 구분 할수 있습니다.
2. 뭘 관찰하라는거지?
두가지를 관찰하십시오.
첫째, 외음부(질)의 느낌. 둘째, 자궁경부점액의 성상을 관찰하면 됩니다.
3.우선 외음부의 느낌에 주의해보세요.
그냥 일상생활을 할때 하룻동안 외음부(질)의 느낌이 어떤지 살펴보십시오.
이 느낌ㅇ ㄴ 내가 지금 임신가능한때 인가 , 아닌가를 알아차리는데 엄청 도움이 됩니다.
외음부의 느낌이 ㅡ냥 메마른 느낌인지, 미끌거리는것 위에 앉아있는 느낌인지 느껴보세요.
배란때가 다가와서 배란점액이 충분히 나오고 있을때는 어딘가 앉을때에 속옷이 미끈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4.자궁경부점액을 하루에 2~3회 관찰해보세요
아침저녁에는 한번ㅇ씩 꼭해보시구요.
소변을 보러갔을때마다 외음부의 점액을 티슈로 닦아보거나 손으로 뭍혀보세요.
외음부의 양입술(대음순)을 살짝 벌린뒤 묻혀보면 됩니다.
만약 티슈를 사용하면 뭍이는 방향을 앞에서 뒤로 가야 합니다.
거꾸로 뒤에서 앞으로 오면 항문주변의 세균이 외음부 쪽을 옮겨 올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손으로 묻혀본다면 손을 깨끗이 씻고나서 하는것을 잊지마세요.
5.손에 묻은 점액을 보기전에 눈을 돌리고 우선 느껴보세요
손가락을 비벼보면서 마른느낌인지, 풀처럼 끈끈한 느낌인지, 크림같은 느낌인지, 날계란 흰자처럼 미끌거리는 느낌인지
느껴보시고, 그걸 기억해두세요.
6.그다음은 손가락 사이를 살짝 벌려서 늘어나는지 보세요
쭉늘어나는지 보세요 날계란흰자가 그렇지요?
그렇다면 임신하기에 아주유리한 배란점액인것입니다.
임신에 유리한 배란점액이 나오고 있는가? 이걸 생각하세요.
일반적으로 임신에 유리한 배란점액이 가장 많이, 가장 잘나오는때는 배란이 되기 이틀저,사흘전입니다.
오히려 배란일이 되면 점액은 말라버립니다.
배란일에 하려고 하지 마세요, 점액이 가장 좋아보일때 그때 하면 되는 겁니다.
자궁입구는 평소에는 닫혀 있지만 배란때는 입구가 열리고 배란점액이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배란점액이 나오고 이틀,사흘후가 배란일이니 꼭 이날을 체크 하세요~~!!!!!
저희 햇님마더네도 아기를 많이 기다리고 있는 중 인데요...
아직은 소식이... ㅜㅜ
그래도 열심히 우리신랑먹이고 있으니까요.. ㅋㅋㅋ
다 먹고 없네요..
신랑이 금단증세를 보이기 시작한거 같아요.. ㅋㅋㅋㅋ
아빠 몰래 우리 햇님이도 하나?? ㅋㅋㅋㅋ
우리 햇님이 리얼한 표정.. 제가 따로 말안해도 아시겠져???
파우치가 주스랑 같아서 우리 아들.. 주스인줄 알고 먹었답니다. ㅎㅎㅎㅎ
다른분들은 밤이 무섭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날이 언제 올까요..
제가 지금은 몸이 안좋아서 저는 침대에 자고. 서방은 바닥에서 아들하고 같이 자고 있어요.
추석지나고 쫌 기다려 봐야 할거 같아요.. ^ㅡ^
유기농건강지킴이 풀마루 홈페이지!! http://www.pulmaru.co.kr
성공임신에 관한 이야기가 있는 풀마루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pulmaru
성공임신기원 임출다음카페 http://cafe.daum.net/pregnant
첫댓글 배란점액에대해 배워갑니당^^
신기하네요.주의깊게봐야겠네여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