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오늘도 어젼히 쌀쌀하네요.. 오전 출근전 자료 하나 올리고 출근해야죵~~
오늘은 레벨사 신제품중 하나인 # 03090번 German Motorcycle R-12 with Sidecar 를 소개합니다.
[역시 이번에 구입한 레벨사의 신제품중 하나인 # 03090번 German Motorcycle R-12 with Sidecar 6.5 센티의 작은크기에 2.5 만원이나 하는 고가(?) 의 제품중 하나이다]
[궁금해서 주문해봤더니 알고보니 이제품은 그 유명한 러시아 메이커인 즈베즈다 제품을 재포장한 제품이였다. 아띠발 돈 아까워라.. 즈베즈다제품은 이보다 훨씬 싸다..]
먼저 실기체에 대해 잠시 알아보도록 하죠~~~
2차대전 독일군의 대표 아이콘 1937 BMW-R12 Motorcycle
2차대전중 독일이 운용한 무기증 범용성이나 효율성중 최고를 따지는 기종중 하나가 바로 모터싸이클 입니다.
[1937 BMW-R12 Motorcycle은 2차대전 독일군을 나타내는 대표아이콘이라 할수 있는 다목적 오토바이였다]
[이 오토바이는 바이크 매니아라면 누구나 탐내는 희귀아이템중 하나 이다]
이중 BMW 사가 개발한 R-12 씨리즈는 그 탁월한 성능에 소련과 미국 역시 이를 카피해 사용하려 할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가진 모터사이클 이였습니다.
[1937년형 BMW-R12 형은 R-75 와 더불어 2차대전 36,000대 이상이 생산되어 통신 및 연락 그리고 정찰형으로 대전중 널리 이용되었다]
1935년부터 1942년동안 총 36,000여대 이상의 R-12 와 R-75 모터싸이클이 생산된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 모터싸이클은 전쟁동안 전후방에서 연락 및 정찰 용도로 널리 이용되었습니다.
[2차대전중 R-12 와 사이드카는 독일군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아이콘중 하나라해도 과언이 아니였다. 독일군이 있는곳에는 이 오토바이가 있었고 이 오토바이가 있는곳은 독일군이 점렴한곳임을 의미했다]
[R-12 와 사이드카는 기동력도 우수하고 야지돌파력이 우수해 정찰이나 통신임무에 두루 이용되었다]
[R-12를 잠시 세워두고 차한잔의 여유를 즐기고 있는 모습 R-12와 독일군은 뗄레야 뗄수 없는 아주 긴밀한 관계였다]
이들중 사이드카를 장착한 모델은 독일군을 연상시키는 대표적인 아이콘이라 할 정도로 전쟁중 널이 운용된 유명한 기종인데 이들 사이드카에는 한명의 병사사 탑승하여 MG34 나 MG42 같은 중기관총을 장착 운용하기도 하였고 간단한 화물이나 식량을 운반하는 용도로 쓰는등 쓰임이 많았습니다.
Years of production: 1935 - 1941
Overall production: about 20000 civilian
+ about 10000 military, total: 36008
Engine: sideval!ve 18hp/3400rpm or
20hp/4000rpm, 2-cyl 4-stroke aircooled
boxer-motor 745cc SV
Bore/Stroke: 78/78 mm
Compression ratio: 5,2 : 1
Dimensions (solo):
length: 2100mm, width: 900mm,
height: 940mm, saddle height: 70cm
Dimensions (gespann, with sidecar):
length: 2520mm, width: 1615mm, height: 1000mm
Wheelbase: 1380mm
Rear track (gespann, sidecar version): 1070mm
Road clearance (solo): 120mm
Road clearance (sidecar): 245mm
Carburetter: Amal 6/406 SP and
6/407 SP (by other source - Sum)
Starter: 45/70 Watt
Battery: 6 Volt 7 Ah
Clutch: dry single plate
Gearbox: 4-speed
Ratios:
I - 3,18; II - 2,06; III - 1,42, IV - 1,09
Cardan
Transmission ration: solo - 4,07 (14 : 57),
gespann - 4,75 (12 : 57),
heer (military) - 5,18 (11 : 57)
Pressed steel frame
Telescope front fork
Rear wheel without dampers
Foot brake: lever to rear wheel
Hand brake: cable to front wheel
Turning radius: 2,25m (left), 1,8m (right)
Weight (solo): 188 kg
Maximal speed: 125 km/h (civilian);
100 km/h (Wehrmacht solo);
85 km/h (Wehrmacht gespann)
Tyres: 3,50x19 or 4,00x19 inches
Tyre pressures, atm.: front - 1,4
(with sidecar - 1,4); rear - 1,5
(with sidecar - 1,9, for three - 2,3)
Fuel tank capacity: 14 L
Fuel consumption: 4,4 L/100km (civilian); 5,5 L/100km (Wehrmacht solo); 6,5 L/100km (Wehrmacht gespann).
Oil for engine, gearbox and cardan - SAE
40 (Summer), to change after every 2000
km, to change oil filter every 12.000 km.
Water ford depth: 250mm
BMW-R12 is most frequent BMW in
Russia (on my estimation - few hundreds
or even thousand), although R35 (before
1945), R71, R75 and others are also very
popular.
Photos are from:
eBay Deutschland.
Militär Fordons Historiska Föreningen
(Sweden),
Investment Bikes,
Dmitriy Nikelberg, New York, USA
(1937 civilian R12),
Vintage Import!s,
Motorrad Markt magazine, Germany,
Bator International,
www.michaelsmotorcycles.com.
Esko Järvinen, Vammala, Finland (1937
civilian R12 is almost restored by Esko,
the only missing part is air filters. May be
you can help? (24 X 2001)).
Thanks for help to Vladimir Kolotovkin
(Moscow, Club RKKA).
1.박스 및 외형
2. 내용 및 특징
부품수 90여개 정도로 길이 6,5센티 정도의 작은 크기치고는 꽤 많은 부품수 입니다. 이는 이 제품이 2가지 다른 모델을 재현할수 있는 2I N 1 제품에다 따로 인형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1) 휠 및 타이어
(2) 샤시 및 핸들
|
첫댓글 오우~ 이런 조그마한 탈것들이 디오라마의 백미로 작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매력적인 아이템 이네요
레벨이 작정하고 뽑아줫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