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3400EX가 도착해서 바로 장착하러 갔습니다.
제 차는 07년 10월식 SM7 LE35이고 현재 주행거리는 54000km 입니다.
차량에 전자 제품이라면 스마트 에코게이지와 네비와 트립 모니터가 분리되어 장착되어있고 후석 모니터 장착되어있습니다.
또 네이트 드라이브를 사용할때는 시거잭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사용 후기는 추후에 올리도록 하고 일단 장착기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사용 후기 포함해서 같이 올릴려고 했는데 SM7에 장착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어서
고생 고생하다가 다른 SM7 차주 분들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1.제품은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정면 하단부에 3400EX라고 쓰여있는 것이 보입니다.
2. 박스를 열어보니 이런 식으로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고 뽁뽁이들에 기타 부속품들이 포장되어 있습니다.
3. 부속품들을 걷어내고 제품을 보면 박스가 찢어져있습니다. 다른 제품들은 뽁뽁이에 다 포장이 되어있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제품은 뽁뽁이 포장이 없고 박스가 찢어져 있어서 보는 순간에 "이거 뭐 충격에 손상이라도 간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손수 제작하시고 포장하시느냐고 바쁘시겠지만 추후에는 박스가 찢어지는거는 둘째치고 어찌보면 상당히 민감한 전자제품이므로 뽁뽁이 같은 것으로 본체도 같이 포장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4. 장착하기 위해서 본넷을 열고 장착 위치를 찾아봤습니다. 가장 만만한 곳이 배터리 위입니다. 그런데 장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전 모델들의 크기가 어느정도 인지 모르겠으나 3400EX가 의외로 크기가 좀 됩니다. 무게도 좀 되구요...도저히 장착 위치를 찾지 못해서 1시간을 씨름하다가 도저히 안되서 동네 단골 카센터에 갔습니다. 거기서도 역시나 한참을 머리를 굴리다가 겨우 생각해놓은 것이 배터리 고정대 위에다가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흰색의 금속 받침대를 장착하고 그 위에다가 3400EX를 양면 테이프를 이용하여 부착하였습니다.
5. 배터리 위에 장착하고 전선을 연결하다가 하나의 결함을 발견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금도금된 전선 접합부와 그위를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부분의 구멍이 일치하지 않아서 전선을 끼우고 조이다가 플라스틱이 깨지고 말았습니다. 장착하거나 제품의 성능에는 크게 지장이 있을 부분은 아니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새제품인데 약간 좀 그렇더군요.
6. 이제 장착하기에서의 두번째 관문인 볼트게이지 장착입니다. 장착 위치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더군다나 아쉬운 점이 볼트게이지의 연결선이 본체의 오른쪽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장착하다보면 사진의 B 부분처럼 선을 한번 꺽어야 합니다.사진의 밑에 쪽에 보면 본체 밑으로 나와있는 선이 보일겁니다. 차라리 왼쪽으로 선이 나오는 방식이었다면 장착할때 조금 더 편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무튼 볼트게이지를 장착하기 위해서 역시나 한참 위치를 잡고 이래저래 붙여보다가 결국은 포기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데쉬보드 위에다가 달았습니다. 데쉬보드에다가 장착할때는 사진상에 보시다시피 A 부분의 고무 뒷쪽으로 선을 집어넣으면 깔끔하게 선처리가 됩니다.
7. ACC B+ 선 연결입니다. 보시면 왼쪽의 파란색과 빨간색 선 사이에 한칸 비어있는 것이 보일 겁니다. SM7의 경우 저 위치에 있는 것을 뽑아서 볼트게이지 선과 연결하시면 됩니다. 밑에는 연결 후에 다시 장착하였을때의 사진입니다. 비어있던 한컨이 채워져 있는 것이 보이시죠?
8. 설명서에 보면 장착 후에 5분정도 기다리는 얘기가 있습니다.
볼트게이지가 처음에 떴을때는 9.1V가 떴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기 시작하니 계속 오르더군요.1분이 좀 안되었을때에 9.8V에서 2분후 10.4V, 다시 2분 후에는 11.2V까지 올랐습니다.
9. 모두 장착 후에 시동을 걸었을때의 모습입니다. 아까 전원을 Off 할때는 11.2V인데 장착 후에 처음에 뜨는 Voltage는 14.6V가 떴습니다. 정상인건지 모르겠네요...그런데 이게 14.6V로 고정이 아니고 14.5V로 내려갔다가 다시 14.6V 올라갔다 하더군요. 왜 그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장착하고 하이빔과 후석 모니터, 네비, 네이트 드라이버, 에어콘, 히터 다 틀어보고 다른건 없고 Voltage 변하는 것만 잠깐 봤는데 14.6V에서 살짝 떨어지더군요..이상으로 허접한 장착기였습니다.
10. 장착 후기
장착하고 한 1km 정도 주행했는데 빠른 효과를 보려면 ECU 리셋을 해야한다고 하는데 그럴 시간은 없고 일단 간단한 주행 소감만 말씀드리면 변속 충격은 아직 그대로 이고 차안의 기타 전자제품을 다 틀면 Voltage가 약간 0. 몇 단위씩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갔다가 하는거 같네요..이상으로 허접한 장착기였습니다. SM7 장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첫댓글 포장박스가 짓어지는 문제는 아마도 자체 하중을 못이기는것 같습니다(솔직히 이점은 예상을 못했습니다)다음부터는 밑 부분에 받힐수 있는것을 넣어서 발송에정입니다 디지털 볼트메터가 0.1볼트 단위로 움직이는것은 이런 경우라고 생각되는데..만약 14.44볼트 이면 볼트메터는 14.4를 표시합니다만 0.01볼트가 변동이 생기면( 이건 변동도 아닙니다만)14.5로 표시가 됩니다 감사드리구요..어서발리 효과를 보시면 좋겠네염..^^
카페에 들어와서 까로텍 사장님께서 정성스럽게 작업하시는 것을 봤기때문에 구입한 것만으로도 전 효과 봤다고 생각합니다. ^^; SM7MANIA 클럽에서의 제품 후기들을 보면 가시적인 효과도 조만간 나타나리라고 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허접한 장착기인데 감사합니다.
와 ~!! 후기 좋습니다...잘 읽었습니다 ^^
허접한 후기인데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조만간 사용하기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효과가 확실히 나타나고 있는데 글로만 나열하면 플라시보 효과이네 뭐네라고 할까봐 뭔가 납득할만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방법을 알아보고 있는데 쉽지가 않네요. 아무튼 조만간 사용후기 올리겠습니다.
후기 멋집니다....^^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
으아~~ 좋아보이는데요 ㅎㅎ
제품이 좋은거라 생각됩니다. ^^;
플라스틱 구멍 위치가 안맞는 것은 플라스틱만 통채로 손가락으로 잡아서 쫌 빼시면 구멍 위치 맞더라구요.
그렇게 빼볼려고 했는데 그러다가 뭔가 잘못 건드릴까봐 무서워서 안건드렸습니다. ^^;
으아~~ 지름신이...
지르세요~
세세한 설명과 후기 잘 읽었습니다. 빨리 구매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빨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설명의 장착후기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