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본성은 개념인가 실재인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사회(좌장) 1명, 토론자 5명.
토론자 / 유학자 교수, 신학자 교수,
소승불교 전공 교수, 철학자 교수,
대승불교 전공 교수(인경스님)
소승불교는 일체는 오온이고,
오온의 공성을 설하기 때문에 본성은
실재로 보기 어렵습니다.
신학자는 본성은 개념입니다.
또 성령을 말하지만, 그것은 지옥에 떨어지거나
천국에 태어나기 때문에 자기동일성의 유아설과 같습니다.
나머지 두 분도 본성은 개념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인경스님만 「기신론」에서 본성은
체대라고 했으니 (체, 상, 용) 실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돈오점수가 한국불교의 전통이라고
말합니다. 지극히 옳습니다
이와 같이 자신의 사상체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스님은 보기 어렵습니다.
.................참견.....
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여기의 실재는 실체와는 다른 뜻입니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본성인 진여법신을 증득하여 평등성지로써
십지보살의 만행을 닦으면 이것을
수분각, 대각, 진각이라고 말합니다. (정목)
선종은 진여법신을 증득하는 것만으로
부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돈오돈수를
주장합니다.
오늘날 돈오돈수는 개념에 불과합니다.
이름만 있고 사실은 없기 때문입니다.
나는 「불교의 비전」이 그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15번을 읽고 정밀하게
해설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불교의 비전」은 불법 중에 난해한
고차원의 문제가 모두 해설되어 있습니다.
읽고 이해하는 사람이 적을지라도
불교의 정맥과 정수를 보이는 것은
시대적 사명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본성은 진여로써 실재로 있지만 동시에 그 성품이 공성이므로 인연에 의해 연기합니다. 그러므로 이 법계가 이렇게 확실하게 무량한 공덕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불교의 비전>으로 하시는 금과 옥조와 같은 법문은 본성이 불성인 인간을 깨우치고 배우게 하시는 광명의 물결입니다.
온 법계가 광명의 믈결로 출렁일 날이 올것을 간절하게 발원합니다. 법계는 자연업으로 물결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인경스님의 신심을 찬탄합니다. 우리 이미타불자들과 광명의 물결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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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자신의 사상체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스님은 보기 어렵습니다.
불교의 정맥과 정수를 보이는 것은
시대적 사명입니다.
스승님 감사합니다.^ㅡ^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불교의 정맥과 정수를 온전히 드러내 보여주시는 은혜에 엎드려 감사합니다.
참 신묘하고 불가사의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백송스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인경스님
<기신론>에서 본성은 체대라고 했으니 실재다.
돈오점수가 한국불교의 전통이다.자신의 사상체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인경스님 찬탄합니다.
본성은 실재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말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본성인 진여법신을 증득하여 평등성지로써 십지보살의 만행을 닦으면 이것을 수분각,대각,진
각이라고 말합니다(정목스님).
경전을 통해 부처님을 만나고 십지보살을 통해
교학과 수행방법을 익히고 실천하기 위한 생명보다 값진 <불교의비전 >과 이를 증명하기 위해
지금도 실재에 들어가는 문을 열어 보이시기에 혼신을 다하시는 백송정목스님의 거룩한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일심정토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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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일깨워주는 은혜 감사합니다.
원효성사의 논서를 근거로 일깨워주시는 스님의 바른 가르침이 곳곳으로 스며들기를 염원합니다.
"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
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불교의 정맥과 정수를 보이는 것은
시대적 사명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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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본성은 실재이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본성인 진여법신을 증득하여 평등성지로써 십지보살의 만행을 닦으면
이것을 수분각,대각,진각이라고 말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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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실재입니다
명확하게 설명해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인경스님 같은 분이 계셔서 한국불교의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가르침을 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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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립니다
"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실재입니다. "
인경스님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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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은 개념인가 실재인가
학자는 머리로 이해하니 개념이라 하고
진실한 수행자는 깊은 이해로서 행을 하니
본성은 개념이 아닌 실재임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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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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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은 실재라는 것이 옳습니다.
(여기의 실재는 실체와는 다른 뜻입니다)
본성은 신령하게 아는 능력이 있으니
언어로 정의만 하는 개념이 아니라
실재입니다.
본성인 진여법신을 증득하여 평등성지로써
십지보살의 만행을 닦으면 이것을
수분각, 대각, 진각이라고 말합니다. (정목)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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