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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 중세 유럽 시오노 나나미, 너무 대놓고 지록위마를 한다.
마법의활 추천 0 조회 2,364 08.03.21 14:10 댓글 5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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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3.24 13:03

    오.. 간만에 와보니 댓글들이 주루룩-_-?;;;;; 사실 따지고 보면 로마인 이야기 책은 뭐 아주 대단한 책도 아니거늘 그저 한 과거역사를 다룬 책일뿐인데 뭔가 심오한듯이(?) 리플들이 달렸네요 ㅎㅎㅎ

  • 08.03.24 13:11

    일본인이 역사학을 다룬 내용은 지금에 와서 신뢰하는데 정말 조심하게 된 건 로마인 이야기에서 느낀건 아니구요 예전 부터 다뤄진 일본내 역사와 중국역사 그리고 중세유렵역사등을 다룬 책을 경험한후 느끼게 된 것들입니다 사실 결정적인건 중국역사이죠 뭐 삼국지는 이미 포기했고 중국의 문화를 일본의 시각에서 본다던지 집필한 작가적 시점에서 본다던지등 역사적 사료나 진실등은 제 자신이 더 잘 아는것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니라 거기에서 명확히 집어낼 재간은 없습니다만_____________.주관적일때와 픽션적 성격 그리고 가끔은 마치 진실인냥 너무 명확한 결론 등

  • 08.03.24 13:19

    역사란 이미 현대와서 기억할수 없는 명확한 진실이 아니고 오직 남아있는 사료나 유물등의 연구총집물이자 문서적, 비문서적, 비유형의 유산물인데 이런 성격을 가끔 망각하는건지 아님 정말로 소설을 쓰는것인지 모르겠다는 역사물책이 유럽작가들보다 일본책에서 더 잘 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역사학을 이끄는 선두 주자들중 일본학계가 비중이 있다는 것에는 참 ..

  • 08.03.24 13:21

    아 물론 유렵이나 특히 짱꿔-_-들도 심한건 마찬가지이지만 짱꾸어는 환타지라 관심없고 유럽은 그래도 구라치는 강도가 일본학계보단 수위가 낮다?는 정도 입니다.

  • 08.03.25 20:14

    시오노의 서술을 보고 맞장구 쳐줄 수 있는 건 딱 군인 황제 시대까지이죠. 그 이후로는.. 자신이 주창하는 "현실주의"에도 맞지 않는 서술과 해석.. 이건 뭐..

  • 08.03.26 22:11

    나나미 할머님에 대해서는 우리가 이러쿵저러쿵 말이 많지만, 15년간 그 한 역사를 파다보면 자연스럽게 한쪽으로 빠지는 것이 정석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비잔티움에 대해서 파다보면 자연스럽게 로마교회에 대해서는 부정적 시각을 가지게 되고 - 저의 경우는 교황에 대해서 좀 찾아보면서 그것을 바로잡았지만 - 십자군에 대해서는 개보다도 못하게 보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십자군의 입장에서 보면 콘스탄티노플은 마귀의 둥지에 가까웠을 겁니다. 나나미 할머님도 이러한 넌센스에 빠진거라고 봅니다. 연구를 하면서 한쪽으로 빠져버리신 게 아닐까요 ?

  • 08.03.26 22:12

    그리고 워렌 트렌트골드를 인용하신 것도 있기는 하지만 , 사실 비잔티움 역사가 중에서는 나나미 할머님과 어느정도 뜻을 같이하는 사람도 몇은 있지 않겠습니까. 사료조작은 좀 안습이지만 너무 나나미 할머님을 까대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 작성자 08.03.27 13:35

    시오노 나나미는 그보다는 반기독주의와 극우주의 때문에 왜곡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 케이스로 보기는 힘듭니다. 게다가 왜곡이 아니라 없는 걸 지어서 말하는 부분은 정말 비난받아 마땅하죠. 비잔티움 역사가 중 시오노와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 있는 사실과는 별도로, 제가 본문에서 예로 드는 사항은 부정할 수 없는 사료에 근거하는 것들입니다. 사료조작은 그자체로 까댐받아 마땅하지요.

  • 08.03.27 23:05

    '침묵하는 소수'라는 시오노 나나미 할머니의 에세이를 보시면... 그런 조작에 관해 나나미가 가볍게 해명하는 부분이 있지요... 스스로의 글을 그냥 재미로 읽는것이 좋다? 나도 재미로 쓴다.. 뭐 이런 내용이었습니다...스스로 역사책을 쓰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힌셈이죠. 그 글이 제가 시오노 할머니의 글은 그냥 역사 훌륭한 역사 에세이다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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