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jbanseok
에 있습니다.
기독 영화 속 오류 찾기 그리고 성경 자세히 읽기
강의 취지 : 기본적으로 팀별로 협동하는 골든벨 퀴즈 형태입니다. 실제 골든벨을 울리는 건 아니구요. 팀 점수가 누적되는 형태입니다. 기독 영화 내용을 직접 성경과 비교하면서 원문 성경과 어떻게 다르게 표현했는 지를 찾아보면서 성경을 바르게, 자세히 읽도록 하기 위한 강의입니다. 아울러 기독 미디어는 참고 정도로 사용해야 하며 직접 성경 말씀과 만나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준비물 :
-화이트 보드판(팀별 1개 또는 개인별 1개) 및 보드마카 그리고 지우개
-전지 : 팀별 2장 - 홍해바다 건너는 장면과 최후의 만찬 명화 문제 때 쓸 것 2장. 이 때는 학생들이 최대한 논의를 끌어내도록 하기 위해 전지를 사용합니다.
- 휴대폰 : 돌발 핸드폰 퀴즈를 할 때 쓰지만 안써도 됩니다. 선택사항입니다.
[참고 사항]
저는 골든벨 형태의 강의를 자주 나가기 때문에 A3를 코팅하고 그 위에 에어프리 화이트보드 시트지를 붙여 얇게 만든 50여개의 보드판으로 최대한 부피와 무게가 줄입니다. 그리고 지우개는 되도록 물티슈 1장으로 대체합니다. 교회에서는 저처럼 보드판을 만들어도 되고 아니면 기존에 있는 보드판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진행순서 :
많은 성경 본문을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흥미롭게 답을 맞춰가도록 진행해야 합니다. 항상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입니다. 무조건 정답을 아는 경우만 참여하도록 하면 흥미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호응도도 낮구요. 학생들이 참여가 최대한 보장되도록 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1. 기본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성경 본문을 참고하며 자신만의 답을 적을 수 있도록 별도의 개인 정답지를 제공합니다. 개인정답지에는 성경본문과 그 아래 답을 적는 네모칸이 있는 간단한 형태면 됩니다.
[참고] 교회에 처음 나온 학생들 또는 아직 성경에 대한 지식이 적은 학생들을 위해서는 경 본문 전체가 인쇄된 유인물까지 제공해줍니다.
[참고] 성경을 잘 하는 학생이 팀에서 독점되도록 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이건 어떻게 말로 설명해드릴 수가 없네요..나는 강의를 할 때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자발적 참여로 두기 때문에 그때 그때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모색합니다.
2. 중간 중간 돌발퀴즈가 있습니다. 핸드폰을 활용해도 되지만 보드
판 또는 먼저 손 든 학생 위주로 할 수도 있습니다.
3. 모든 문제를 굳이 보드판에 적게 하는 형태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브레인 스토밍 방식을 적용한 선착순으로 손들고 답변을 하도록 해도 됩니다. 그리고 완벽한 정답은 없습니다. 최대한 학생들의 창의적 생각을 존중하여 정답 처리해주면 더 좋습니다. 그래야 호응도가 높아집니다.
3. 팀별 점수판을 만듭니다. 보드판 답변 또는 발표로 하는 답변에서 정답을 맞춘 경우에는 그 팀에게 점수를 주도록 합니다.
PPT 파일과 기독 영화파일이 31개가 있는 데... 따로 저의 카페 댓글에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일괄 보내드리겠습니다.
http://cafe.daum.net/jbanseok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