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항적인(욕설) 아이의 내면과 사회성(사춘기 자녀의 양육)
반항적인 아동과 청소년의 수는 과연 얼마나 될까? 반항성이 주요 진단적 특징인 반항장애는 표본집단의 특성과 평가방법에 따라 1~11%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반항장애 학생은 전체 학생의 11%를 넘는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는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다음으로 높은 것이다. 아동의 반항적인 행동 특성은 만5~12세까지는 비교적 고르게 나타나다가 청소년기 이후부터 그 비율이 감소합니다.
반항적인 아동 · 청소년, 그 원인은 무엇인가 ?
학생이 반항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학생들의 문제행동이 발생하거나 반복되면,
그들의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하거나 학생에 관한 정보와 자료의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항적인 아동·청소년은 타인에 대한 적대감을 갖고 있으며 이를 긍정적으로 해결하거나 조절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들이 적대감을 공격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학부모, 교사, 다른 학생들과의 인간관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격은 내면의 충동, 종족 유지를 위한 본능적 투쟁, 욕구좌절, 보상과 벌의 부적절한 적용, 부모나 또래, 매체등을 통한 모델링에 의해 형성, 강화, 유지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인지적 측면에서의 영향이 강조되면서 반항적, 공격적 행동의 원인을 심리사회적 환경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정·학교 & 반항성
가정과 학교는 학생의 반항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반항적인 아동, 청소년은 가정에서뿐 아니라 학교에서도 배척당할 수 있는 행동으로 또래들과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인식을 얻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반항적인 아동 · 청소년은 또래들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됩니다.
반항적인 아동 · 청소년의 사고패턴
1) 도구적 공격성 & 적대적 공격성
학생의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은 목적 또는 수단의 여부에 따라 도구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구적 공격성은 학생이 다른 방법으로 얻을 수 없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반항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개 생후 몇 년동안 보이는 유아들의 행동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해 바닥에 드러누워 떼쓰거나 놀이 혹은 활동 등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상대를 밀고 때리는 행동입니다.
적대적 공격성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순전히 가해 자체를 위해 공격을 하는 것입니다. 적대적 공격성 역시 일반적으로 학령기 전에 서서히 줄어들지만, 여전히 적대적 공격성을 강하게 나타내는 아동 또는 청소년이 있습니다. 이들은 학교에서 뚜렷한 이유없이 또는 그럴듯한 이유를 대면서 상대방을 괴롭힐 의도를 가지고 상대에게 신체적인 공격을 가합니다.
반항적인 아동 ·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
반항적인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첫 번째 대안은 긍정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긍정적 환경이란?
음성, 비음성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강점 또는 장점과 같이 긍정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1. 인정 · 격려
긍정적 환경조성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여기서 인정과 격려는 학생의 긍정적인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반응해주는 조건적 · 수동적인 작업이 아니라 학생의 존재 그 자체에 대한 무조건적 · 적극적인 작업입니다. 이는 또한 학생의 태도보다는 이들의 정신적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항적인 아동·청소년에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인정·격려를 나타내는 음성언어
우와!, 잘했어!, 정말 잘하는데!, 에구, 예쁘다. 우와, 정말 훌륭해! 라는 표현을 해줍니다.
2. 긍정적 문장 · 격언의 활용
긍정적 환경조성을 위한 두 번째 방법은 긍정적 문장이나 격언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목적은 반항적인 아동, 청소년이 긍정적인 말과 글을 지속적으로 접하고 관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긍정성을 체득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작된 도구로는 교사 또는 학부모를 위한 긍정적 문장 카드가 있습니다.
긍정카드는 학생지도를 위한 목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매주 또는 매달 한 장의 카드를 뽑아 읽도록 해서 자신이 그와 같은 사람인지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교사는 학생에게 카드에 소개된 사람처럼 되고 싶은지 묻고, 그렇다고 하는 경우에는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한 주 또는 한달간 노력해보자고 권합니다.
● 긍정카드의 문장예시
나는 나무만이 아닌 숲 전체를 볼 수 잇는 사람이다.
나는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내가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그것을 지켜나가는 사람이다.
3. 과장기법
학생의 반항적인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특정행동을 싫증이 날 때까지 과정해서 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포만원리, 즉 학생에게 특정행동이 싫증 날 때까지 계속하게 하는 것을 활용한 것입니다.
4. 무시
학생의 반항적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반항적인 행동은 그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인이 제공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교사는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에게 꾸지람을 통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하려고 하지만, 이학생은 교사의 꾸지람을 자신에 대한 관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5. 타임아웃
학생의 반항적인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타임아웃 방법이다. 타임아웃이란 학생이 반항적인 행동을 할 때 일시적으로 잠시 혼자 있도록 하거나 혹은 같은 공간에 있어도 그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6. 벌
학생의 반항적인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섯 번째 방법은 벌을 주는 것이다. 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수를 감소 또는 소거시키기 위해 학생이 싫어하는 자극을 가하거나,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하는 행동 수정 방법입니다. 꾸중을 하거나 교실 뒤에 서 있는 것과 같이 싫어하는 자극을 주는 방법은 1차 벌이고, 만화읽기 금지, 핸드폰 게임금지와 같이 좋아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방법은 2차 벌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화난 감정을 책을 찢거나 물건을 던지는 행동으로 표출했다면, 공격적이지 않고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음성 언어적 표현을 가르쳐주고 연습시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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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 반항적인 아동.청소년 상담(강 진 령 저), 다루기 힘든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
* 사진첨부: pixabay
*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안 춘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