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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몬에 대한 심판(계18:12~20) 2023.4.2(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창세기 13장에서 아브라함과 조카 롯이 서로 나누어집니다. 이유는 소유가 너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 교회, 롯 교회로 이름붙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 교회는 하나님, 예수님 중심 교회였고, 롯 교회는 세속적인 교회였습니다. 결국 롯 교회는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 롯과 두 딸만이 겨우 구원을 받았습니다. 오직 예수, 오직 성경, 오직 성령, 오직 은혜가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오늘 요한 계시록 18장은 큰 음녀, 곧 큰 성 바벨론에 대한 심판과 멸망에 대해 말씀합니다. 큰 음녀와 큰 성 바벨론은 타락한 교회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타락한 교회를 재앙과 재난의 심판을 통해 회개하고 돌아오라는 메시지입니다. 그러므로 재앙과 재난은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입니다.
인류의 첫 번째 제국을 세웠던 니므롯은 노아교회의 신자였습니다. 노아의 4대째 신앙인 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을 떠나는데 그치지 않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됩니다. 그는 신전 탑을 세우기 위해 수많은 일군들을 고용하였으며 군중들은 니므롯의 명령에 따라 고통도 아끼지 않고 쉴 새 없이 탑을 높이 쌓아갔습니다. 그들이 탑을 세운 지역을 바벨론이라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의 아내인 세미라미스는 남편 니므롯이 죽은 후 태양신이 되었다고 포교 활동을 했습니다. 그녀 자신을 신격화시켜 달의 신이 되었고, 그녀는 아들을 낳아 그 아들을 남편 니므롯의 환생이라고 선언하고, 아들의 이름을‘담무스’라 하고 태양신으로 숭배하게 하였습니다. 남신의 계보를 보면, 니므롯은 태양신, 별의 신 - 바알 - 말둑 - 오벨리스크로 이어집니다. 여신의 계보를 보면, 세미라미스는 달의 신 - 다산의 신 아스다롯, 아세라 - 이시스 - 아데미 - 비너스 - 성모 마리아 숭배 사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세상 신;‘맘몬’‘물질 신’‘우상’입니다.
Ⅱ. 내 용
1. 큰 성 바벨론의 맘몬 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맘몬에 빠진‘라오디게아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1) 계18:12~13“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❶12~13절에서 각종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육신의 소욕에 이끌려 타락 했던 바벨론 교회가 하나님의 재앙과 징계의 심판을 통해 두려워 회개함으로 새롭게 된 것에 대해 11절에서 말씀합니다.
❷그러므로 바벨론의 상품이란? 사탄이 그럴듯한 온갖 거짓으로 사람들을 미혹해서 세상에 붙들어 두려는 속된 미끼로 죄악에 속하는 세속적인 모든 것들을 일컫습니다(롬1:29~32).
❸오늘 날 현대의 많은 크리스천들, 교회가 사탄의 상술에 속아 미혹을 당하고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품들은 성도들의 영적 상태를 비유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❹16절에“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여기서‘꾸민 것’헬라어‘케크뤼소메네’로 ‘도금하다, 금칠하다, 씌우다’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❺바벨론 교회가 왕처럼, 귀족처럼 하고 있지만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처럼 겉은 화려하고 대단한 것 같지만 실제 속사람은 눈멀고, 가련하고, 곤고하고, 부끄러운 영적 상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죄악을 심판하십니다.
2) 바벨론 교회를 미혹하는 상품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1) 사람들을 현혹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 것들입니다.
❶14절“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일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❷12~13절에서 소개한 상품들은 정말 우리의 삶에 필요한 것들인데, 먼저 금은 신성의 상징입니다. 그래서 성막이나 성전에서 많은 기구 등이 금이었습니다. 성전 된 성도들이 신성의 충만한 영혼들이 되어야 합니다.
❸‘금, 은, 진주, 보석, 자주색, 붉은 색 옷감’은 하나님처럼 보이게 하려는 것들입니다. 이런 금, 은, 진주, 보석..들은 교회 안의 영혼들의 상태입니다. 그런데 겉으로는 잘 믿는 것 같은데 꾸며진 것, 도금된 그럴듯한 가짜들이라는 것입니다.
❹하와가 뱀에게 꾀어 하나님 같이 된다는 말에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워 보여 선악과를 먹었던 것처럼 사람에 따라 자기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다른데 돈 명예 권력 등이 될 수 있습니다(롬1:22~23, 빌3:18~19, 요일2:15~16).
(2) 사람들이 꼭 가지고 싶어 하고 소유하고 싶은 것들입니다.
❶‘은’은 대개 화폐로 많이 쓰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족장 시대에 요셉이 형들에 의해 이스마엘 상인들에게 은 20에 팔렸습니다.
❷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도 가룟 유다에 의해 은 30에 팔렸습니다. 그래서 은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상징으로도 쓰입니다.
❸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피 흘려 대속의 값을 지불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은이란 상업적 개념으로 무엇이든지 지불금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소유하려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❹문제는 세상 것을 위해 영적 가치를 포기하는데 있습니다. 에서는 한 끼 식사 때문에(히12:16) 장자 권을 팔아먹었고, 가룟 유다는 돈 때문에 주님을 팔아먹고 스스로 자책하며 멸망 길로 갔습니다.
❺이는 모두 맘몬, 즉 물질 신의 미혹을 이기지 못한 결과입니다. 발람의 교훈과, 이세벨의 음행을 쫓는 교회의 타락입니다. 영적 가치의 우선순위를 모른 라오디게아 교회의 비극입니다.
(3) 세상의 영광과 존귀를 주는 것들입니다.
❶‘보석’은 원석을 깎아 만든 것으로 고난을 통과한 영광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고난 없이 영광을 준다고 말합니다(마4:8~10).
❷세상에서 인정받고, 부러움을 사고, 내 이름 내고 명성을 얻기 원하는 것들입니다. 바리새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습니다(요12:42~43).
❸‘자주 옷감’은 주로 귀족들이나 공을 세운 장수들만이 입었습니다. 자색 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던 부자와 같이 세속이 들어갈수록 자유로운 것 같으나 그런 자유는 방종이지 진정한 자유인의 모습이 아닙니다.
❹‘향목’은 아프리카의 향기 좋고 색깔 좋은 시트러스 나무에서 나온 것으로 품질이 뛰어나서 값비싼 사치품에 활용되었습니다.
❺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치와 향락을 위한 재목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이 되어야 합니다. 값진 나무는 유명한 연예인이나 스포츠인들의 천문학적인 몸값...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섬기는 자가 더 큰 자입니다.
❻‘상아’는 코끼리의 앞니로 상품성이 좋아 옛날이나 지금이나 고가로 거래됩니다. 상아는 결이 곱고 단단하여 세공에도 알맞아 부요와 권세와 미의 상징이었습니다.
❼‘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처럼 세상은 천하영광 부귀공명을 가득 담아주려고 그것을 마음에 품어라.
또 큰 신전의 기둥과 들보가 대리석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세상의 권세를 가진 자들의 상징이 대리석입니다.
❽‘말’은 전쟁의 도구로 사람을 태우거나 전차를 끌고 혹은 물품을 실어 나르는 등 기동성과 신속성과 정복력을 가능하게 한 동물이었습니다.‘수레’는 사람을 편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❾위의 보석, 자주 옷감, 향목, 상아, 대리석 그릇, 성전 안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교회 안의 지체들의 영적 상태입니다. 그런데 가짜라는 것입니다. 말과 수레는 교회 안의 일꾼들입니다. 자신의 명예와 유익을 위해 일하는 일꾼이라는 것입니다. 본질에서 벗어났습니다.
(4) 육신의 건강과 마음의 위안을 주는 것들입니다.
❶‘계피’는 향료의 일종으로 성소의 거룩한 관유를 제조함에 쓰였지만(출30:25), 음녀는 침구에 뿌리고 사람을 기다리는 향료로도 쓰였습니다(잠7:17). 이처럼 계피는 쾌락의 상징입니다(엡5:5~6, 잠5:3~6). 그러나 이런 것들은 우리 영혼을 죽이는 길입니다.
❷‘향료(유)’는 부자나 귀족들만 사용할 만큼 귀중한 향이었고 신혼의 향취이기도 했습니다. 이 향유를 붓는 것은 지극한 대접이나, 최고의 주인공을 의미합니다.
❸이처럼 음녀는 예수님이 주인공 되고 예수를 기쁘게 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주인공 되고 나를 위해 모든 것을 추구하는데 노력합니다.
❹‘향과 유향, 포도주’는 치료하는 중요한 약재로 건강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하나님의 성전 제사에 필요한 것들입니다.‘감람유와 밀과 밀가루’ 등은 중요한 식품들입니다.
❺역시 하나님의 성전 제사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하나님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출애굽기 30장 37절“네가 여호와를 위하여 만들 향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를 위하여는 그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내새를 맡으려고 이 같은 것을 만드는 모든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❻사람이 먼저가 되면‘인본주의’가 됩니다. 인본주의는‘우상숭배’가 됩니다. 에스겔 선지자는“맑은 물을 뿌려 너희 안에서 모든 더러운 것과 우상을 씻어내라”(겔36:25) 말씀하십니다.
3) 인간의 탐욕은 결국 멸망을 가져 옵니다.
(1) 14~19절 “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일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9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며 애통하여 외쳐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화있도다’‘우아이(슬프다)’/ 한 시간(미아 호라)
☞16절에“화있도다 화있도다! 헬라어‘우아이(슬프다), 우아이(망했도다)’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여기서‘꾸민 것(케크뤼소메네)’에 주목해 보아야 합니다. 헬라어‘케크뤼소메네’는 꾸몄는데 곧 사라질 것들을 말합니다. 도장 된 것은 시간이지나면 벗겨지고 사라집니다.
☞교회가 육신적이고 세상적인 것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게 되는 이것이 음행이요, 우상숭배요, 맘몬의 종이 되는 것입니다. 맘몬에서 해방되지 못하면 결국 망하게 됩니다. 우상을, 맘몬을 부서뜨리고 오직 예수가 됩시다!
Ⅲ. 결 론
계22: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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