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동에 사는 주부 곽모(46)씨는 지난 주말 중학교 2학년, 초등학교 6학년인 두 아들을 데리고 집 근처 영화관을 찾았다. 최근 관객 수 50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 가도를 이어가고 있는 영화 ‘사도’를 함께 보기 위해서다. 조선 21대 임금인 영조와 사도세자, 두 부자(父子)의 비극적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를 택한 건 다름 아닌 자녀 교육 때문이다.
곽씨는 “영화에서 아버지 영조의 뜻을 어기고 공부를 게을리 한 사도세자가 왕이 되지 못한 채 결국 뒤주에 갇혀 죽는 걸 보면서 아이들이 느끼는 게 분명 있을 것”이라며 “요즘 사춘기라 그런지 부쩍 말을 안 듣는데, 이 영화가 스스로 ‘사도세자처럼 되면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영화 ‘사도’에서 영조(송강호·왼쪽)가 세자(유아인)가 짠 관을 찾아내 죄를 묻고 있다. /쇼박스 제공
요즘 곽씨 같은 강남 엄마들 사이에선 영화 ‘사도’가 특히 큰 인기다. 9월 16일 개봉 이후 추석 연휴 때도 박스오피스 1위를 굳건히 지키며 강남 지역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선 ‘사도’ 매진 사례가 이어졌다. 개봉 4주차가 지나면서 다른 20·30대 관객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이 손을 잡은 40대 강남 엄마들의 발길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영화에는 사도세자가 내관을 살해하는 장면 등이 등장하지만, 12세 관람가라 중학생이나 초등학교 고학년생 자녀와도 함께 보기에 부담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