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피시방창업(pc방,LCD모니터,창업) 원문보기 글쓴이: 용의비상
같은 가격대 VGA, 스타2 구동하면?
2010년 기대작으로 꼽히는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가 지난 2월 18일 베타테스트를 시작하면서 게이머들의 큰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테스트가 시작되고 얼마 안되 테스트 계정이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는 등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 그 반응은 대단했다.
스타2는 전작과 비교해 상당한 부분이 달라졌다. 그 중 2D 그래픽에서 3D그래픽으로 변화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3D로 변하게 되면서 많은 게이머들은 스타2의 PC제원에 대한 얘기가 끊임없이 언급되고 있다. 전작은 낮은 사양의 PC에서도 게임을 구동할 수 있었지만 후속작은 어떤 제원의 PC를 갖춰야 할지 궁금증이 많아졌다.
이번 테스트 기사는 같은 가격대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스타2를 구동하고 어떤 성능을 내는지 확인하고 어느정도 PC사양을 갖춰야 스타2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을지 알아봤다.
테스트 PC 사양은?
스타2 테스트 PC 사양은 인텔 i3 530 CPU에 램 4GB, ATI Radeon HD5750 1GB, 지포스 GTS250 1GB 제품을 이용해 게임을 구동했다. 게임 해상도는 최대 해상도인 1920x1200 픽셀 해상도로 게임을 구동해 테스트 했다.
▲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17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그래픽 옵션 설정
스타2의 그래픽 옵션 설정은 화면, 텍스처, 그래픽으로 나뉜다. 옵션 설정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놓으면 그래픽 설정에 따른 표현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적혀 있어 그래픽 옵션 설정을 하는데 어려운 유저들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필요 없는 옵션 설정이 있다면 최대한 낮춰 낮은 PC사양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에 힘썼다.
옵션 설정은 낮은, 중간, 높음, 아주 높음 등 적게는 3단계에서 4단계로 설정이 가능하다. 셰이더 설정의 경우 5단계 까지 적용할 수 있어 PC성능에 맞춰 고르면 된다.
▲ 스타크래프트2 그래픽 옵션 설정(설정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놓으면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옵션 설정에 따른 그래픽 차이는?
그래픽 옵션 설정에 따른 그래픽 차이는 눈에 띈다. 그래픽 품질은 낮음, 중간, 아주 높음을 비교했다. 셰이더 그래픽이 높고 낮음에 따라 그래픽의 명함차이가 확연히 난다. 명암의 차이는 건물의 질적인 느낌에서 다르게 느껴진다. 그래픽 옵션을 낮게 하면 밋밋한 느낌이 들게 된다.
텍스처 품질은 건물과 바닥에 있는 텍스처의 선명도가 세밀하게 나타나고 낮음으로 하면 뭉그러진 모습으로 표현된다.
▲ 옵션별 그래픽 차이 (누르면 사진이 커진다)
▲ 텍스처 품질 차이 스크린샷 (위쪽이 낮은 옵션, 아래쪽이 아주높은 옵션)
GTS250 VS HD5750 승자는?
게임테스트에 들어가면 전체적으로 게임의 초당 프레임 체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종족별 유닛들의 숫자와 맵의 구성, 화면의 위치 등에 따라 프레임 변화가 심했다. 여러 차례에 걸쳐 게임을 구동해 보면 두 종의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비슷한 수준으로 나왔다.
테스트 옵션은 아주 높음과 낮음을 설정해 평균 초당 프레임을 측정했다. 최고 옵션을 적용했을 때 두개의 그래픽 카드 모두 평균 초당 30프레임 이상 나타냈다. 하지만 카메라 줌 아웃 위치와 유닛의 수, 맵 지형 형태에 따라 30프레임 이하의 모습도 보여줬다.
스타크래프트2 최고 옵션 GTS250, HD5750 제품은 갖추고 있어야
같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 해본 결과 어떤 제조사의 제품이 스타2를 구동하는데 월등히 높게 나오지 않아 게이머들은 제조사에 상관 없이 원하는 제품 선택을 하면 된다.
전반적으로 게임을 구동해 봤을 때 스타2는 GTS250, HD5750 선의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높은 옵션 설정을 해도 게임을 무리 없게 진행할 수 있다. 아직 베타 테스트인 점과 많은 유저들이 함께 즐기는 4vs4 맵이 없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고 하지만 1~2 단계의 옵션을 조절(4vs4맵일 경우)한다면 게임을 구동하는데 지장이 없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