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기 분노조절
Q. 초5학년 올라가는 여자애입니다.
잘 있다가도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인것인데도 본인 마음에 안드는게 생기면 즉 순간적인 감정을 못이기면 누워서 떼를 쓰기 시작하면서 주위에 있는 물건들을 발로차고 던지고 합니다. 분노저절이 안되네요. 목소리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궁시렁했다가 고함을 지르고 했다가 대화가 안됩니다. 화를 풀수 있도록 상황을 마무리하고 싶어 대화를 하자고 해도 해결이 안되다 길게는 2~3시간 짧게는 30분, 특히 거의 엄마한테만 너무 괴롭히고 심지어 발로차고 꼬집고 떼리기도 하다 마무리가 됩니다. 그 과정속에서 폭력성! 폭언(아빠 엄마한데 니가뭔데~꺼저)까지하고요. 잠잠할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루에 한번 정도로 빈번해지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 지뢰밭에 사는 느낌이네요. 주위 가정들에게 미안할정도 입니다. 제가 주위가정에 시끄럽게 방해안되게 제재를 하다보면 그 과정속에서 저도 사람인지라 애른 때릴때도 있었는데 그러다보면 오히려 신고가 들어가서 경찰도 한번 온적있네요. 아동폭력이라고 주의를 준 이후로는 저는 체벌은 안합니다만 아내가 너무 시달리니 아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아내만 따로 집을구해서 살게 해야되나 고민도되고..어릴때야 그렇다치더라도 크면 괜찮아 지겠지 했는데 안되네요. 부모 잘못입니다만, 10여년을 이렇게 살아오니 부부가 스트레스로 병이 안걸리는게 이상할 따름입니다. 큰 애(중2)는 특별한건 없는데 이런환경이라 미안할뿐이고 자기도 엄마가 걱정되서 매번 울고하네요.
어떻게 해야할지요? 평벙한 가정으로 살고 싶네요.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초5 따님으로 인해 걱정도 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다. 아이가 한명이라 응석을 받아주고 너무 맞추어 주어서 그럴수도 있나 했더니 위에 언니도 있네요. 따님께서 현재 학교나 학습, 학교나 외부 친구들(학원 기타)과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의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녀분의 문제 행동으로 사춘기인 언니나 엄마등 가족과의 관계에도 문제를 주고 있어 더 힘드시겠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10년이나 이렇게 살아 오셨다니 오랜 시간 참고 감당해 오시다가 온라인 상담 해 주신 것 같습니다.
따님의 경우 자신의 화나는 감정과 폭력 행동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지면을 통해 방법들을 알려 드리기는 제한이 있습니다. 따님이 기분 좋은 상태에서 감정(기분), 이야기 나누기와 따님의 감정이 올라갈때를 위해 기분이 좋거나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하는 것"가르치기를 통해 화날때 여러 차례 호흡하기 후 자신의 감정 말로 하도록 돕기를 먼저 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 외의 방법들에 있어서는 10년이나 이런 상태가 되었다는 것으로 보아 따님 개인 상담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방법을 찾아 가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따님이 혼자 상담 원치 않을 경우 먼저 부모님의 부부 상담, 가족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이 안되는 우리 아이 솔루션
1. 공감해주기
아이가 왜 화가 났는지 물어보며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잘못한 부분 이야기 해주기
자신의 어떤 행동이 잘못된 행동인지 이야기 해주며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야기하면서 무작정 혼내기 보다는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3. 표현방법 알려주기
아이가 자신의 화가 날 때 화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4. 칭찬 해주기
아이가 화가 난 상황에서 스스로의 문제를 고치려고 노력한다거나 조금씩 바뀌어간다면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보라외, 공격적인 초등학생에 대한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연습 회기 추가에 따른 효과 : 10회기 집단과 16회기 집단의 공격성과 분노조절력 비교
The effect of add-on practice sessions in cognitive-behavioral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aggressive elementary school children : A comparison of aggression and anger management between 10-session group and 16-session group. 2017.3
구슬이외,분노조절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Group Programs,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1), 201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송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