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잎 가. 성분 1)영역적 성분 뽕잎은 아주 높은 영양가를 가지고 있다. 총 단백질이 20-40% 들어있다. 뽕잎말고 이 만큼 높은 단백질을 가지는 잎은 흔하지 않다. 누에가 뽕잎만 먹고 단백질 덩어리인 고치를 짓는 것은 당연하다. 뽕잎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을 보면 표1 에서와 같이 약 25종이 들어 있으며 그중 숙취를 없애주는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이 마른 뽕잎에 3%정도 들어 있다.
뇌속의 피를 잘 돌게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주는 세린과 타이로신 성분이 각가 1.2%와 0.8%가 들어있다. 뽕잎 중에는 각종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다. 칼슘은 양배추의 60배가 들어있고, 철분 은 무의 160배, 인은 무의 10배, 섬유질은 무말랭이나 고구마 만큼 들어 있다.식이섬 유질이 마른 뽕잎 무게의 반이상 들어 있다. 그밖에도 비타민 A,B,C,D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것을 녹차와 비교하면 표 2에서와 같이 칼슘은 6배, 철분은 2배, 나트륨 은13배, 칼륨은 1.4배 더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은 녹차에 비해 약간 떨어지지만 식 이 섬유는 뽕잎에 52%인 반면 녹차에는 11%가 들어 있다. 잠을 ?는 카페인 성분은 뽕잎에 전혀 들어 있지 않다. 따라서 녹차보다 건강에 좋은 차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 을 보여주고 있다.
2) 약리적인 성분 뽕잎은 동물을 이용한 in vivo시험을 통해 혈당과 혈압강하,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성과 항암성분의 존재가 인정되었다. 혈압강하 및 신경전달 성분으로 GABA(γ-aminobutyr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마른 뽕잎 100g당 보통 250mg정도 들어 있는데 이 것은 녹차보다 10배나 많은 양이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뇌출혈, 방사선 치료 때에 오는 장해와 출혈성 질환에 좋은 rutin성분도 들어 있다. 뽕잎 중에도 혈당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는데 Moran A 성분과 최근 잠사곤충연구소와 경희대 약대와의 공동연구에서 밝혀진 누에가루의 혈당 강하작용을 하는 a-glucosidase inhibitor가 뽕 잎에도 있다. 항세균성 물질인 chalcomarcin도 확인되었다.물론 이 밖에도 많은 유용 한 성분이 있으나 대부분 아직 성분과 그 구조가 밝혀지지 않았다. 나. 예방 또는 치료되는 병 1) 옛날 의서와 경험의학 당뇨, 중풍, 기침, 감기, 백일해, 당뇨, 부기, 폐질환, 거담, 두통, 해열, 데이거나 베인 상처, 뱀물린 데, 종기, 등창, 못에 찔린 상처, 밤에 땀나는 증세, 머리가 잘 자라지 안 는 증세, 손발이 저리고 감각이 없는 증세
2) 현대 의학에서 밝혀진 것 당뇨병, 고혈압, 콜레스테롤, 중풍, 노화방지, 약간의 항암효과
①혈압제어에 관한 효과 혐기처리에 의해 보통 뽕잎보다 약 8배정도 GABA를 강화한 뽕잎을 먹인 경우에는 혈압저하 효과가 현저했다.
②혈당억제에 관한 효과 1938년에 임상실험 한 결과를 보면 20-30대 남녀 당뇨병환자 3명에게 뽕잎을 먹인 후 10일 전후하여 요당(尿糖)이 최고 10.56에서 2.97g으로 9.5에서 2.2g으로, 7.8에서 2.4 g으로 각각 떨어졌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리고 모두 뽕잎을 먹은 지 2-3일만에 입이 마르는 느낌이 없어졌다고 하였다.
③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정상 토끼에게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먹이를 주면 혈청속에 처음에는 수 10mg/dl에 불과하던 총콜레스테롤 치 가 10주간사이에 무려 2,500mg/dl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고콜레스테롤 먹이에 뽕잎을 2.5% 섞어 먹이면 총콜 레스테롤치가 완만히 증가하고 10주간후에는,200mg/dl에 불과하고 그 이상 넘지않았다. 실험이끝난 후 해 부해본 결과, 뽕잎을 먹이지 않은 것들의 간에서는 지방 방울이 조직 전체에 많이 흩어져 있는데 비해, 뽕잎을 먹인 것들의 간에는 정맥 주변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뽕잎은 혈청 중의 총콜레스테롤치만 낮추는 것이 아니고, 인지질 과 중성지방이 올라가는 것도 억제하는 효과를 보여서 뽕잎이 매우 확실한 혈청지질을 저하시키는 작용 을 한다고 보고 있다.
④ 뽕 섬유질의 효과 뽕잎은 식이섬유를 다량으로 함유(가용섬유 8%, 물 불용성섬유 45%)하고 있어서 소 화기 계통의 영향을 검토한 결과 뽕잎은 변비를 개선하고, 중금속의 체내 흡수 감소, 당의 흡수억제 등의 효과가 인정되었다. 섬유질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배분량이 많아지고, 식물섬유가 수분을 흡착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뽕잎 및 추출물은 유 해금속(Cd2+)과 필수금속(Zn2+, Fe3+, Cu2+)중 녹차에 비해 Fe3+를 제외하고 금속의 흡착능력 이 높은 경향이었다. 뽕잎을 먹인 흰쥐는 소화관이 비대해지는 경향을 보였고 변 배설량과 변중의조지방 함유량도 높았다. 또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한는 경향을 보였다.
⑤ 장내세균에 대한 영향 뽕잎을먹인흰쥐의장내유용균은증가가인정되지않았지만,유해균의감소 경향은인정되었다.
⑥ 노화역제에 대한 효과 노화와 관련성이 있는 과산화지질 생성에 대한 뽕잎의 효과를 화학적으로 생물학적 으로 검토했다.돼지기름에 뽕잎을 넣고 경시적으로 과산화물가(POV) 및Thiobarbitur cacids(TBA)를 측정한 결과 항산화능이 관찰되 었 다. 그 결과 뽕잎에는 산화가 저항 하는 여러 가지 성부이 있음을 알았다. 우리 몸속에는 대사과정에서 여러가지 과산화 물이 생기는데 이것을 제때에 없에주지 못하면 쉽게 늙는다. 뽕잎에는 이러한 과산화물을 없애주는 성분이 있다.
⑦발암억제에 대한 효과 뽕잎에는 carotinoid, catevhin, 기타 변이원성 불활화작용 물질,레티노인산 등황푸로 모터 작용성분을 함유 하고 있어서 암발생에 대한 억제 작용을 추측할 수있다.사람과 함스터의 배양세포를 써서 여러 종류의 염색체 이상 또는 유전자 돌연변이 유발시험을 하였다.뽕잎을 열수와 buthanol추출물은 변이원성 물질인 methy lnitro nitrosogu anine(MNNC), 과산화수소 또는 mitomycin C첨가에의해 유발된 염색체이상,자매염색 분체 교환 (SCE)등에 대해 30-70% 정도의억제 효과를 보였다.
⑧뽕잎 중의 중풍억제 물질 중풍은 뇌속의 모세혈관이 파괴되어 출혈이 생겨 일어나는 증상이다. 따라서 혈압이 높거나 모세혈관에 동맥 경화로 신축성이 줄어든 경우에 발생하는 것이다. 뽕잎중에 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가바(GABA,r- butyr icamino acid)과 모세관혈관을 강 화시키고 특히 뇌속의 출혈을 예방해 주는 루틴(rutin)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루틴은 메밀보다 최고 17배, 녹차보다는 4배나 많은 뽕품종 YK-209를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옛의서에 중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뽕잎을 권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다.이 성분은 방사선치료에서 오는 부작용을 줄여 주는 성분이기도 하다. 다행인 것은 루틴이 많은 뽕안무에 가스처리를 하면 가바가 많아진다는 사실이다. GABA는 보통 뽕잎에는 차보다 10배나 많이 들어 있고 다시 뽕잎 에 가스처리를 하면 최고 40 배나 많고 메밀에 비하면 84배나 많은 양이 만들어 진다. 동물실험을 통해 이성분 이 강화된 뽕잎은 혈압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런 뽕잎으로 차, 국수, 녹즙을 만들어 먹으면 매우 좋을 것 같다.
뽕잎자체에는 독성이 전쳐 없고 누에를 쳐야 하므 로 농약의 사용도 매우 자제하기 때문에 안전 하다. 뽕잎은성인병을 예방하는 종은 기능성 식품이 되기에 충분하다. ♣ 뽕잎의 효능및성분 (요약) 효능 :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암 억제 효과 급성폐렴, 기관지염, 이뇨, 풍에의한 팔다?떵? 반신불수, 머리색검게 하고, 혈당강하 당뇨병효력
♣ 임상시험 결과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며 항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혈압을 떨어뜨려 주고 동맥경화 예방과 고지혈을 막아 주고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주고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 대변 및 이뇨작용을 도와 주는등 인체에 많은 이득을 준다.
잠사곤충연구소와 경희대 약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냉동건조분말의 경우는 67%로 매우 높은 혈당강하 효과가 인정되었다.
♣ 뽕나무 뽕나무를 한방에서는 상지, 상백피, 상엽라고도 부르는데, 쓰이는 용도가 대단히 많다. 특히 운동신경마비나 비만이 있을 때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이러한 뽕나무가지의 약효는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오래 복용하면 살이 많이 쪘던 사람이라도 야위어 보이기 까지 한다. 비만증이거나 살이 많이 찐 사람에게 권장할만 하다. 또한 수족마비, 관절염, 각비병, 손발이 저린 데에 소용된다. 야생하는 산뽕나무가 보다 효과적이다. 잎과 가지는 중풍 예방과 장수에, 껍질을 기침에 효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의학에서 밝혀진 성분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콜레스테롤, 노화방지, 약간의 항암효과까지 있고, 혈당강하 작용을 하는 글루코시다제 저해제가 있다.
♣ 뽕잎 뽕나무에는 돌뽕나무, 고뽕나무, 뽕나무, 산뽕나무 등이 있는데 누에의 먹이로 널리 가꾸어지고 있는 낙엽활엽수이다. 원래 크게 자라는 나무지만 보통은 키를 작게 가꾸어진 것이다. 잎은 서로 어긋나게 자리하며 계란꼴에 가까운 둥근꼴로서 3~5개로 얕거나 깊게 갈라진다. 잎끝은 뾰족하고 밑둥은 심장꼴로 얕게 패이며 길이는 10cm 안팎이고 무딘 톱니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잎 뒷면의 잎맥위에는 잔털이 있다.열매는 초여름에 검게 익는데 이것을 오디라 하여 즐겨 먹는다. 잎의 성분은 단백질 20%, 정유(精油) 약 0.25%, 기타 철, 망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1,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B1이 풍부하다. 또한 중풍예방에 유효한 이소크에르세틴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 뽕잎은 신경통,고혈압에 가장 효과가 있으며 폐질환을 인한 기침, 기관지염,각기 등에 좋으며 보혈강장의 효과도 있다 .
♣ 혈압저하 효과 협압을 떨어뜨리는 가바(CAVA : 감마 아미노부틴산) 성분이 녹차의 10배나 많고 노출혈을 예방하는 루틴은 메밀의 20배나 함유되어 있다.
♣ 혈당을 낮추는 효과 당 분해 효소인 알파 글루코시다제가 있어서 전분이 당으로 서서히 넘어감으로 체내 뇨당을 많이 떨어뜨립니다.
♣ 콜레스테롤 저하효과 현대인들은 고기 섭취가 많아지면서 몸 속의 콜레스테롤치도 높아지는 경향이다. 뽕잎은 혈청중의 총콜레스테롤치만 낮추는 것이 아니라 인지질과 중성지방이 올라가는 것도 억제한다.
♣ 식이섬유 효과(대변과 소변보기를 좋게한다.) 뽕잎중의 52%가 식이섬유로 되어있다. 이는 장에서 당의 흡수를 지연시킴으로 장을 튼튼하게 하고 수분함량이 높아 변이 부드러워 빨리 배출된다.
♣ 노화억제 효과 우리 몸에는 대사과정에서 여러 가지 과산물이 생기는데 제때에 없애주지 못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노화현상이 빨라진다. 뽕잎에는 이런 과산물을 없애주는 성분이 있다. 그래서 예로부터 ?뽕잎을 장복하면 신선약이라 할 수 있다?고 했다. 성분 1.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을 낮춰주는 3저효과 (1) 1989년 동물실험에서 뽕잎분말을 이용하여 혈당강하효과를 확인 하였다. 이와 같은 효과는 뽕잎 속에 다량함유되어 있는데 옥시노지리마이신(DeoxynojIrimy cin)으로 밝혀져 있다. 뽕잎속의 데옥시노지리마이신을 음식물의 다당류를 단당류로 분해하는 효소인 알파-글루코시다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전분이 한꺼번에 단당류로 분해되는 것을 막아 혈당의 일시적인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또한 뽕잎은 혈청 중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만 낮추는 것이 아니라 중성 지방이 올라가는 것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뽕잎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가바(GAVA:감마 아미노부틴산) 성분이 차의 10배 나 많고 모세혈관, 특히 뇌혈관을 강화시켜 뇌출 혈을 예방하는 루틴(Rutin)은 메밀의 17배나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혈압을 크게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고혈 압을 억제 하는 효과, 즉 혈압제어 효과가 있다
2. 변비예방, 노화방지, 다이어트 효과 뽕잎은 52%가 식 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장에서의 당 흡수를 지연시킴으로써 장을 튼튼하게 하는 한 편,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변이 부드러워져 빨리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뽕잎 에는 노화현상을 촉진하는 우리 몸의 과신물을 없애주는 성분이 있으며 비만으로 인 해 팔, 다리가 저리고 걷기가 힘들거나 요통이 심하면 뽕잎 15장과 복분자(말린 산딸 기) 4g, 자전차 4g을 함께 달여서 장복하면 좋다는 다이어트 민간요법도 전해져 내려 오고 있다.
3. 영양가 높은 잎채소,뽕잎 뽕잎은 아주 영양가가 높은 채소로 보통 조단백이 20% 이상, 어린 잎에는 40%까지 들어 있어서 잎 중에서 뽕잎이 가장 단백질이 많으며 차를 끊여 놓아두면 다른 차보다 빨리 쉬어 버리는데 그 원인은 높은 영양성분 때문이다. 미네랄성분도 매우 높아 무와 비교해 보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은 60배, 피의 원 료가 되는 철분을 160배, 우리 몸속에서 중요한 성분을 만드는 인은 10배나 더 들어 있다. 그밖에 식이섬유도 많아 변비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뽕잎은 독성이 없다. 잠을 쫓는 카페인도 거의없고 순하기만 하기 ?문에 많이 먹어도 해롭지 않다 효능 ? 뽕잎은 혈당치를 개선한다. 뽕에 포함된 DNJ에는 혈당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는 것은 분명히 되어 있으나 뽕잎 그 자체에도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일까? 이 점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90년부터 5년간 걸쳐서 가나가와현의 위생연구소에서행하여졌다.
이 연구에는 인간과 비슷한 당뇨병을 발병하는"랏도"가 이용되어졌다. 이"랏도" 에 건조한 뽕잎의 분말을 먹이 에 섞어서 54주간에 걸쳐 계속 주었던 경우의 결과를왼쪽그림에 표시하고 있다. 공복시의 혈당치는 뽕잎을 주지 않은 경우는 3 0주때까지는 전후를 나타내고 있지 만 50주째에는 340mg/dl까지 급격히 상승, 당뇨병 상태 를 나타내었다.그런데 5%의 뽕잎을 계속주면 혈당치의 상승은 거의 없고 당뇨병 상태도 인정 되지 않는다.이와 같이 뽕잎 에는 혈당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동시에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또 이 실험에 서는 인슐린 분비에 미치는 뽕잎의 영향도 연구되었다. 인슐린을 분비하는 내장의 β세포는 뽕잎을 주지 않은 경우네는 현저히 감소하나 뽕 잎을 주면 이 감소가 억제 되어 인슐린의 분비를 유지한다.
뇨병은 모르는 사이 에 병상이 진행돼 각종 합병증을 가져올 위험성이 높 은병 이라 일컬어진다. 뽕잎은 일 상 식생활 중에 당뇨병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 재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 뽕잎은 콜레스테롤치나 중성지방치를 개선한다. 식생활의 서양화에 의해 일본인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치는 매년 높아지고 있다.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과섭치는 고지혈증이 되어 동맥경화로 발전해간다 .
가나가 와현 위생연구소에서는 90년부터 5년간 콜레스테 롤과 중성지방의 생성에 미치는 뽕 잎의 연구를 해왔다. 실험에서는 고지혈증에 걸리기 쉬운 "토끼"가 이용되 었다. 이토끼에 콜레스테롤 1%포함된 먹이를 주면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고지혈증이 된다. 이 토끼를 2주 간격으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청 중 중성지방을 16주일 동안 점검하 였다. 뽕잎을 안먹인 토끼 는 16주일 후에 혈중 콜레스테롤이 2,570mg/ml이었으나 같은 사료에 2.5% 뽕잎을 섞어 먹인 토끼는 약 절반 인 1,323mg/ml로 떨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혈중의 중성지방(트리그리세라이드)은 콜레스테롤 사료를 먹인 토끼는 16주일 후에 397mg/ml로 증가되었으나 뽕잎을 동시에 섞어 먹인 토끼는 증가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뽕잎의 효과는 실험 종료 후 해부 결과에서도 뽕잎을 먹이지 않은 토끼는 간장이 비대해지고 지방이 침착된 색을 나타냈으나 뽕잎을 투여한 토끼 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를 보였다.혈중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많다는 것은 동 맥 혈관벽이 굳어져 동맥경화를 야기 시킴으로 성인병(생활습관병)의 원인이된다. 최근에 들어 서 뽕입은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사용되어지고 있다.
효과 ? 특유의 성분 DNJ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뽕잎에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 유효성분이 DNJ이다. 이DNJ는 데오키시노 지니마이신 의 약자로 뽕잎에는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어 뽕 이외의 식물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특수성분이다. 이 DNJ는 당분해효소(α글루코시다제)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 이 있다.
우리들이 먹는 전분과 설탕은 소장에 존재하는 당분해효소의 작용으로 「포 도당」으로 분해 되어 소장에서 흡수된다. DNJ는 이당분해효소의 작용을 저해하는 것에 의해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해서 식후의 과혈당치를 억제한다. 이 메카니즘 을 아래의 그림에 나타낸다. 예로부터 뽕잎차는 물을 아무리 마셔도 갈증을 느끼는 음수병(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졌으나 최근의 연구에의해 그 유효성분을 DNJ라는 것이 명확하게 밝혀졌다 이 오래되고도 새로운 DNJ는 당뇨병의 예방과 식후의 혈당치의 상승 억제, 다이어트, 건강유지등에 도움이 되는 유망한 식품 소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뽕잎은 미네랄이 가득 최근 식품중의 미네랄 성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이것은 뽕잎과 다른 식품과 비교해 보자 뽕잎의 칼슘 함량은 그 ?량이 높다고 알려진 새우보다도 많다. 전차의 6배, 솔잎의 13배, 카부잎의 17배, 우유의 27배나 많 이 함유되어 있다. 뽕잎의 철분을 보아도 그 함량은 높아 오차의 2배, 에코마의 0.8배, 돼지간의 3.4배, 콩이나 솔잎의 1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 동물에는 필수 미량 금속이라고 하는 아연에 대해서는 뽕잎은 카키와 소맥아에는 이르지 못하지만 새우와 비슷한 정도이다. 엔도우와 조개 의 약 2배 오징어와 연어의 5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 뽕잎은 비만을 예방하여 주고,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비만은 과잉 섶취로 인해 체내 지방이 축적된 상태이다. 비만한 사람은 성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이 많이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성인병에 대한 대책 마련에 곱을 하고 있다.군과현립의료단기 대학의 下村교수등은 뽕잎의 체 중억제 효과를 연구하여, 그 결과를 1996년 일본비만학회에서 발표하였다. 실험쥐에 뽕잎 분말을 10, 30, 50%씩 더해 먹이에 섞어서 4주간의 체중 증가량을 관찰한 결과, 첨가량 증가에 따라 현저하게 체중증가 억제 효과가 보였다. 비만은 고혈압,당뇨병등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일 뿐 아니 라, 여성의 미용에 큰 적이다. 방지를 위해서 운 동, 밸런스 있는 건강 식사 등이 필요하며, 뽕잎이 비만억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 뽕잎은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유효 뽕잎의 식품으로서의 기능성을 밝히기 위해 가나가와현의 시험연구기관에서 평성 2년부터 5년간에 걸쳐 광범 위하게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 성과는 「기능성 식품에 관한 공동 연구조사 보고 제1호, 제2호」에 정리되어 있다.
그 보고서 가운데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관한 연구 성과는 (1) 당뇨병을 예방한다. (2) 혈당치를 개선한다. (3) 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한다. (4) 중성지방을 억제한다. (5) 고혈압을 억제한다. (6) 암을 예방한다. (7) 혈전을 예방한다. (8) 노화를 억제한다. (9) 변비를 개선한다등이 있다. 이 연구에 의해 뽕잎은 식품 소재로서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게 되었다. 뽕잎의 식품으로 이용은 연한 생잎을 디치거나 튀기거나, 건조시킨 잎의 분말을 넣은 국수나 우동, 과자나 사탕등이 있다. 그러나 일상의 편의를 생각하면 뽕잎차」를 음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뽕잎차의 음용자의 앙케이트 조 사(회답자 95명)에서 40%이상이 몸의 상태가 좋아지고 변비가 개선되었다고 회답했다.
CNC한의원 원장 김순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