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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의 자기 변론 12:1~5
1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가 내게 한 말을 내가 다 듣고 너희 위에 왕을 세웠더니
2 이제 왕이 너희 앞에 출입하느니라 보라 나는 늙어 머리가 희어졌고 내 아들들도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 내가 어려서부터 오늘까지 너희 앞에 출입하였거니와
3 내가 여기 있나니 여호와 앞과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내게 대하여 증언하라 내가 누구의 소를 빼앗았느냐 누구의 나귀를 빼앗았느냐 누구를 속였느냐 누구를 압제하였느냐 내 눈을 흐리게 하는 뇌물을 누구의 손에서 받았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하니
4 그들이 이르되 당신이 우리를 속이지 아니하였고 압제하지 아니하였고 누구의 손에서든지 아무것도 빼앗은 것이 없나이다 하니라
5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내 손에서 아무것도 찾아낸 것이 없음을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언하시며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도 오늘 증언하느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가 증언하시나이다 하니라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12:6~15
6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모세와 아론을 세우시며 너희 조상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이는 여호와이시니
7 그런즉 가만히 서 있으라 여호와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행하신 모든 공의로운 일에 대하여 내가 여호와 앞에서 너희와 담론하리라
8 야곱이 애굽에 들어간 후 너희 조상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을 보내사 그 두 사람으로 너희 조상들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곳에 살게 하셨으나
9 그들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은지라 여호와께서 그들을 하솔 군사령관 시스라의 손과 블레셋 사람들의 손과 모압 왕의 손에 넘기셨더니 그들이 저희를 치매
10 백성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섬김으로 범죄하였나이다 그러하오나 이제 우리를 원수들의 손에서 건져 내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를 섬기겠나이다 하매
11 여호와께서 여룹바알과 베단과 입다와 나 사무엘을 보내사 너희를 너희 사방 원수의 손에서 건져 내사 너희에게 안전하게 살게 하셨거늘
12 너희가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너희를 치러 옴을 보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너희의 왕이 되심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내게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를 다스릴 왕이 있어야 하겠다 하였도다
13 이제 너희가 구한 왕, 너희가 택한 왕을 보라 여호와께서 너희 위에 왕을 세우셨느니라
14 너희가 만일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의 목소리를 듣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지 아니하며 또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면 좋겠지마는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조상들을 치신 것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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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 앞에서 자기가 누구의 재물을 빼앗거나 압제를 한 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그런 후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행하신 공의로운 일을 언급합니다. 하나님이 참된 왕이심에도 다른 왕을 구했으니, 그 왕과 백성이 하나님 명령을 거역하면 그분의 손이 치실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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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신뢰하는 것
사람은 자신의 감각으로 직접 확인한 것을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말만 듣고는 절대로 믿지 않는 일들도 눈으로 직접 목격한 이후에는 믿게 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더욱더 감각적으로 경험하는 것만이 진실로 믿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나님이 우선입니다
암몬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이후 사울이 길갈에서 다시 왕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제 사무엘은 지금껏 자신이 해 왔던 이스라엘의 지도자의 자리를 내려놓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지난날들을 돌아보면서, 정직하고 바르게 지도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였다고 고백합니다. 또한,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시고 지키시며 도우셨는가를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아닌 다른 왕을 요구한 이스라엘의 어리석은 선택에 대해 책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감각적으로 멋있고 화려한 왕을 원했습니다. 자신들의 눈에 화려하고 멋있는 왕이 중심에 있기를 원했고, 전쟁에서도 가장 앞에 서서 달려 나가는 용감한 왕을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감각적으로 경험하고 만질 수 있는 왕을 원했지만, 사무엘은 감각보다 더 중요한 능력의 하나님이 우선이라고 말합니다. 성도들은 감각적 경험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능력의 하나님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입니다.
본문에 나타난 이스라엘이 죄악
사무엘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감각적인 것만을 추구하며 하나님을 외면한 이스라엘이 지은 죄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렸습니다.
이스라엘이 보인 첫 번째 죄악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를 잊어버렸다는 것입니다.
사무엘 상 12:7, 그런즉 가만히 서 있으라 여호와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행하신 모든 공의로운 일에 대하여 내가 여호와 앞에서 너희와 담론 하리라
사무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부터 구원해 주시고 가나안 땅에 정착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이스라엘에게 가르쳤습니다.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소리를 들으시고 모세를 보내어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광야를 동행하셨고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가나안 땅에서도 부르짖으면 그때마다 사사들을 보내시고 이스라엘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위급할 때마다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셨고, 부르짖을 때마다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잊어버렸습니다.
우리에게도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고통 속에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할 때, 아버지 하나님은 우리의 소리를 들으시고 구원해 주십니다. 그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2. 하나님을 배반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잊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배반하여 다른 왕을 구하기까지 하였습니다. 12절을 보십시오.
사무엘 상 12:12, 너희가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너희를 치러 옴을 보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너희의 왕이 되심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내게 이르기를 아니라 우리를 다스릴 왕이 있어야 하겠다 하였도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에게도 눈에 보이는 왕, 전쟁 때마다 가장 앞장서서 싸우는 왕을 원했습니다. 암몬 왕 나하스가 공격해 왔을 때, 사울처럼 이스라엘을 불러 모아 함께 전쟁에 나가 싸울 왕이 필요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시기에 자신들을 이끌어 나가실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왕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전쟁의 승패는 다른 왕과는 상관이 없음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암몬 왕 나하스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사울 왕이 이미 고백한 바와 같이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합시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우리는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합시다. 하나님만이 우리가 부르짖을 때 응답하시고 구원해 주실 능력이 있는 유일하신 분이십니다. 오늘도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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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3-15절 그 어떤 사람 지도자도 대체할 수 없는 유일하신 최고 통치자이십니다. 백성의 요구 때문에 사람 왕이 세워졌지만, 이스라엘의 왕은 이스라엘 백성이 궁극적으로 복종해야 할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은 여전히 하나님이셨기에 백성이든 왕이든 오로지 하나님만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만 청종해야 했습니다. 교회와 사회가 어떤 체제로 운영되든지, 어떤 사람이 지도자로 있든지, 하나님만이 우리의 참되고 영원한 왕이시라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5절 하나님의 사람은 삶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정당함을 입증해야 합니다. 사무엘은 오랜 시간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렸지만, 지위를 이용해서 백성을 속이거나 압제하거나 착취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는 백성 위에 군림하며 그들의 소유를 ‘취하는’ 이방의 왕들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습니다(참조. 8:11-17). 사무엘이 백성 앞에서 이 말을 꺼낸 목적은 자기를 뽐내려 함이 아니라 자신을 통해 이스라엘을 다스리신 하나님의 통치가 정당했음을 변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사무엘의 정직함, 청렴함, 공평함, 공정함은 하나님의 통치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음을 입증하는 근거였습니다. 내 삶은 하나님이 좋은 분이시며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것이 좋은 일임을 입증할 만한지 돌아봅시다.
6-12절 하나님의 백성은 왕이신 하나님을 망각하면 무력해집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왕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인 정치 체제를 갖추지 못해서 블레셋과 암몬 같은 주변 열강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그들의 역사 내내 모세, 아론, 여룹바알(기드온), 입다, 사무엘 같은 사람들을 일으켜 그들을 구원해 주셨고 지켜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이 무력한 이유는 왕이 없어서가 아니라 왕이신 하나님을 잊거나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는 새로운 왕이 아니라 왕이신 하나님을 향한 신뢰와 충성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나의 삶, 그리고 하나님 나라로서 우리 공동체를 돌아봅시다. 지금 우리 모습이 무기력하다면, 없는 것을 탓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점검해 봅시다.
기도
공동체-완전한 왕이신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섬기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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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몬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이스라엘은 길갈에 모여서 사울을 왕으로 세우며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며 기뻐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사사의 시대는 끝나고 왕정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사무엘은 더 이상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지는 않지만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통하여 백성들에게 자신의 뜻을 전달하실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사무엘이 선지자로서 이스라엘을 향한 경고와 권면을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2-5절은 사무엘 자신의 삶이 하나님과 백성들 앞에서 청렴하며 공정했는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사무엘이 하나님 앞에서 청렴하며 공정했는지를 알고 인정한다고 고백합니다. 사무엘이 청렴하고 공정했던 이유는 그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신앙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간략하게 그들의 구원의 역사를 설명합니다. 그들의 역사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보호하시며 반복적으로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과 반복하여 하나님을 거역하며 배신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이 교차되어 드러납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왕을 요구하는 죄를 범했다고 고발합니다. 사사 시대에서 왕정 시대로 바뀌었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순종하여 하나님을 섬기면 평화가 임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언약을 어길 때에는 이방 민족을 침략과 억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왕정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오해할 수 있는 것은 그들에게 왕이 있다면 그들이 강해지고 이방으로부터 자신들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무엘은 왕정 시대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된다고 경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순종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에게 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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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5 어떤 왕도 하나님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말씀요약:
사무엘 사사의 마지막 고별사이다.
사무엘이 먼저 온 백성에게 묻는다.
내가 누구의 소나 나귀를 취한 일이 있습니까? 누구를 속인 일이 있습니까?
못 살게 군 일이 있습니까? 뇌물을 받은 일이 있습니까?라고 물어 그런일이 없음을 확인한다.
그 다음으로 여호와께서 조상들에게서 부터 행하신 일들을 설명한다.
모세와 아론 여룹바알(기드온), 베단 (바락 or 삼손), 그리고 사무엘을 보내어
애굽에서부터 구원하시고 블레셋과 모압과 암몬등 원수의 손에서 건지셨다.
이제 너희의 택한 왕을 세웠는데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를 섬기며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거역하지 말고 순종하면 모든 일이 순조로울 것이다
묵상:
길갈에서의 사무엘 선지자의 마지막 고별사이다.
갑작스럽게 암몬이 처들어와서 야베스를 모욕하고 있을 때
사울이 새벽에 기습 공격으로 대승을 거두고 왕으로 등극하는데 결정적인 전쟁이였다.
이제 사무엘이 길갈로 모든 백성을 불러 모으고 나라를 새롭게 하자라고 연설하고 있다.
사무엘이 말한다.(1)
나는 너희가 네게 말한 모든 것을 귀 기울여 듣고 너희를 다스릴 왕을 세워 주었다.(1)
이제부터는 왕이 너희를 인도할 것이다.(2)
내가 남의 소를 가로 챈적이 있는냐? 남의 나귀를 가로챈 적이 있느냐?(3)
내가 누구를 속인 적이 있는냐? 내가 누구를 압제한 적이 있는냐?(3)
내가 뇌물을 받은 적이 있는냐?(3)라고 백성을 향해서 물어 본다.
백성들이 속이지 않았고, 압제하지 않았고, 뇌물받은 것도 없다고 증언한다.(4)
영적 지도자는 어떠해야 하는지 를 말씀해 주시는 것 같다.
사무엘이 마지막 고별사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보아
소나 나귀를 가로챈 자가 있었고, 속이고, 압제하고, 뇌물을 받은자가 있었는 모양이다.
정치 지도자, 영적 지도자들 가운데 지금도 흔히 일어 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사무엘은 시퍼렇게 살아서 불꽃 같은 눈동자로 감찰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결정을 하고 선택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자신감 있게 물어 볼 수 있는 것 같다.
맡은 자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라고 하셨는데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로서 백성들이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던 시대에도
시대의 풍조와 세상의 풍습을 따라서 관행을 따라서 적당히 타협도 하고
공적인 일을 처리하면서 사사로이 이득도 취하고 가끔은 뇌물도 받고 하지 않았다.
영적 지도자들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려진다.
남들이 하는 것이라고 세상이 그러니까 함부로 결정하고 따르지 말자.
남들과 세상이 기준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기준이다.
두번째로는 여호와께서 조상들에게서 부터 행하신 일들을 설명한다.(5)
모세와 아론을 세워서 애굽 땅에서 인도하셨다.(6,8)
그러나 그 하나님 여호와를 잊었다(9)
하나님께서 블레셋과 모압 왕의 손에 넘겨주셨다.(9)
백성들이 바알들과 아스다롯을 섬겨 여호와께 범죄했다고 고백한다.(10)
원수들의 손에서 건져 내시면 우리가 주를 섬기겠나이다(10) 고백한다.
사사기를 통해서 보아왔던 똑 같은 패턴의 반복이다.
범죄, 심판, 회개, 구원의 4가지 사이클이 끊이없이 돌아가는 것이 역사이다.
여룹바알(기드온), 베단 (바락 or 삼손), 그리고 사무엘을 보내어 (11)
사방의 원수들 즉 블레셋과 모압과 암몬등 원수의 손에서 건지셨다고 설명하신다.
그러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제 너희가 요구한 왕을 하나님께서 택하여 세웠주셨는데(13)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를 섬기며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거역하지 말고 순종하면
모든 일이 순조로울 것이다(14)
그러나 만일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조상을 벌하신 것 처럼
여호와께서 무섭게 벌하실 것이다(15)
역사는 반복되고 순환되는 것 같다.
역사를 통해서 배우는 결론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명하는 것을 지키며
거역하지 말고 순종하는 삶이다. 이것이 옳은 삶이다. 아멘.
적용:
지도자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있다.
재물을 탐하지 말고 권력을 남용하지 말고 뇌물을 받지 말고
청렴하고 깨끗한 생활을 누구에게도 당당 할 수 있는 삶을 요구하신다.
사사로운 이익을 탐하지 않도록 눈이 가려지지 않도록 조심하자.
역사는 범죄에 따른 심판, 심판에 따른 회개, 회개에 따른 구원의 순환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여호와를 경외하며 말씀에 순종하면서 살아야 한다.
세상 가치관이 기준이 아니라 말씀이 기준이기 때문이다.
열심히 말씀을 알자 여호와를 알자.
하나님 아버지
백성의 지도자가 어떠해야 하는지 사무엘을 통하여 알려 주시니 감사합니다.
재물을 탐하는 욕심이 있습니다.
기회가 없어서 그렇지 기회가 되고 환경이 되면 뇌물 받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작은 권력도 누려보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성령님 사사로운 이익보다 주님 앞에서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사무엘 선지자의 마지막 고별사를 통해서 역사의 반복을 배웁니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당신을 경외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것임을 배웁니다.
세상 가치관과 풍조를 따라 사는 인생이 아니라 말씀이 기준이 되는 인생되게 하옵소서.
거룩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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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했던 지도자 사무엘(1-5)
사울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는 소임을 다한 사무엘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정치적 리더의 책임을 사울에게 이임합니다. 그는 물러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선지자로서 봉사하던 그의 이임식에서 우리는 참된 리더십이 무엇인지에 대해 매우 소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무엘은 도덕적으로 깨끗한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오랜 기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리면서도 권력을 남용하거나 축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도덕적으로 정결했기에 사무엘은 그 오랜 기간 동안 백성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도덕적으로 깨끗해야 힘이 있습니다. 아무리 권력이 막강할지라도 도덕적으로 흠이 있으면 백성들은 절대 그러한 지도자를 신뢰하지 못하고 따르지 않게 됩니다.
오늘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사회가 진정한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를 찾는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서 우리는 “나는 사무엘과 같은 도덕적으로 깨끗하며, 리더십의 자질들이 있는가?”를 진지하게 고민하며 준비해야 합니다. 비록 아직 젊거나 사회적, 경제적 능력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성경이 가르치는 리더십의 요소들을 함양하기 위해 부단히 힘쓸 때, 하나님은 나의 현재, 나아가 미래의 삶을 통해서 크신 역사를 이루실 것입니다.
사무엘의 회고와 훈계(6-15)
사무엘은 누구보다도 하나님에 대해서 잘 알았고 평생토록 그 분에 대해 증거했습니다. 기도의 어머니 한나에게서부터 그는 기도를 배웠습니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믿음을 배양했습니다. 진정한 리더쉽은 하나님에게서 옵니다. 전능하시고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섬기로 그분의 명령대로 순종할 때 하나님은 올바른 지도력을 발휘할 힘과 지혜와 능력을 주십니다. 그러한 지도자가 봉사할 때 나라는 발전하게 됩니다.
사무엘은 그의 봉사를 마치면서 백성들에게 마지막 호소를 합니다. 과거의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이 어떻게 일하셨는지에 대해 백성들에게 상세하게 증거했습니다. 사무엘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감사하며 나아갈 때만이 번영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버리고 왕을 요구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 적용
1. 나는 지도자의 덕목들-정직, 성실, 책임감, 비전, 사랑 등을 잘 실천하고 있는가?
2. 과거에 역사를 주관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미래에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고자 결심한다.
▧ 오늘의 기도
주님, 혼란한 시대에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참된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