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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7대 불가사의란
세계7대 불가사의는 지구상에서 가장 불가사의한 것으로 여겨지는 7가지 사물(事物)을 총칭하는 말이다.
세계7대 불가사의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인이 생각해 낸 것으로서 그들이 당시에 보고 들어서 알던 주변의 발달된 문명 국가들이 이룩한 웅대한 건축 및 예술 작품을 일컫는다. 이 명칭은 기원전 약 3 세기를 전후로 하여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7개의 불가사의는 시대에 혹은 작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먼저 고대 7대 불가사의(古代-七大不可思議)를 들 수 있는데, 헬레니즘 시대 말기와 로마 제정시대에 만들어졌다는 7가지의 경이적인 건축과 조상(彫像)으로, BC 2세기의 문인들이 주장하기 시작했으며 사람에 따라 설이 다르나 통상적으로는 '로마제정기에 필로(Philo)가 말한 7대 대 건축물 및 예술작품《세계의 7개경관(De Septem Orbls Spectaculis)》'을 인정한다.
이는 BC 330년경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원정 이후 그리스인 여행자들에게 관광 대상이 된 7가지 건축물을 가리키는데 이것이 일반적으로 회자되어지는 세계 7대 불가사의를 의미한다.
1. 고대7대 불가사의 로마 제정기(BC2세기)에 필로(Philo)가 말한 고대중동지방과 지중해의 탁월한 7대 건축물 및 예술 작품, "세계의 7대 경관" : 7대 불가사의 중 가장 오래되었고 유일하게 현존한다. 2) 바빌론의 공중정원 : 삼무 라마트 여왕 혹은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지었다고 하는 일련의 계단식 조경정원이다. 3)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상 : BC 430년경 아테네의 피디아스가 제작한 보위에 앉아 있는 제우스 신의 거대하고 화려한 조각이다. 4) 에페수스의 아르테미스 신전 : 거대한 규모와 예술장식품으로 유명한 건축이다. 5) 핼리카나소스의 마우솔러스 영묘 : 왕비 아르테미시아가 지었다고 하는 아나톨리아의 왕 마우솔로스의 거대한 무덤이다. 6) 로데스항구의 크로이소스 거상 : 로데스 섬의 포위(BC 305~304) 종식을 기념하기 위해 로데스 항에 만든 거대한 청동상이다. 7)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등대 :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2세가 BC 280년경 알렉산드리아 앞 파로스 섬에 세운 고대의 가장 유명한 등대이다.
경우에 따라서 일찍 작성된 목록에는 중 어느 하나가 빠지고 퀴로스의 궁전, 바빌론의 바벨탑이 고대7대 불가사의로 손꼽히기도 한다.
2. 현대7대 불가사의 고대 7대 불가사의 중 피라미드만 현존함에 따라 새롭게 7대 불가사의를 지정, 최근에는 아래의 것들을 '현대 7대 불가사의'라고 정의한다.
3. 新 세계7대 불가사의 민간단체인 ‘新 세계 7대 불가사의(New7Wonders) 재단’은 2007년7월7일 포르투갈 리스본 경기장에서 6년여 동안 전세계 1억여명이 인터넷과 전화로 투표한 결과를 종합해 新세계7대불가사의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1) 중국의 만리장성 2) 페루 잉카 유적지 마추픽추 3) 멕시코의 치첸 이차의 피라미드(마야유적) 4) 로마의 콜로세움 5) 인도의 타지마할 6) 요르단 고대도시 페트라 7) 브라질의 거대 예수상
4. L. 코트렐이 정한 세계 7대 불가사의 1) 크레타섬의 미노스 궁전 2) 테베·네크로폴리스(묘지) 3) 왕가(王家)의 계곡 4) 시리아의 팔미라 고도(古都) 5) 바위의 돔 6) 클라크 데 슈발리에(시리아의 십자군 성채) 7)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
5. 이밖에 자연현상에 관한 세계7대 불가사의 1) 티베트의 얼음폭포 - 티벳 고원의 낮은 온도에 의하여 상류부터 조금 씩 얼어 가던게, 대순환 해류의 정지 (1만 3천년 전)후 갑작스레 온도가 낮아져 얼어버린게 지금까지 남아 있다고 한다. 2) 알제리의 모래의 바다 3) 사해(死海)의 비밀 - 원래 바다였던 사해가 갑작스런 지각변동으로 한쪽이 막히게 되면서, 그쪽의 적은 강수량과 높은 증발률로 인해 염분이 조금씩 높아졌다. 또한 그 일대의 바닷물 유입으로 물도 마르지 않으며 염도는 200퍼밀 이라고 한다. 4) 아라가라산상의 괴광(怪光) - 상에 붙은 박테리아로 인한 발광 현상 5) 하와이의 불의 호수(密岩湖) 6) 노르웨이의 밤의 태양 - 일종의 백야현상. 7) 북아메리카의 화석목(化石木) - 목질아탄(木質亞炭)의 하나, 지질시대에 땅속에 묻힌 수간(樹幹)으로 나뭇결이나 조직이 잘 보존되고, 뚜렷한 석탄화나 규화(硅化)를 받지 않은 것, 생재(生材)에 다소 가까운 상태로 출토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지하수와 함께 스며든 규산염 ·철분 등 상당량의 광물질을 함유하며, 출토 때는 유연하지만, 공기 중에 노출되면 굳어지고 다수의 균열이 생기는 것이 많다.
6. '7' 은 완벽함과 신성함을 의미 불가사의의 목록은 저자들의 개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종적으로 꼽힌 세계 7대 불가사의의 목록은 르네상스 시대에 확정됐다. 이 목록에는 바빌론의 성벽 대신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등대가 들어간다. 파로스 등대는 가장 나중에 삽입됐지만 1백m로 추정되는 거대건물의 건축기술에 대한 경이로움 때문에 7대 불가사의 중 가장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됐다.
그것은 7이라는 숫자가 피타고라스가 거론한 완벽한 숫자이기 때문이다. 이미 기원전 6세기에 7은 신성한 숫자로 여겨졌다. 1개의 항성(태양)과 6개의 행성(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을 합한 숫자와도 같으므로 7은 당시의 우주를 표현하는 숫자이기도 했다. 특히 달은 바빌론에서 가장 중요시하던 숫자였는데 이유는 달이 7일의 4배로 운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계 7대 불가사의는 알렉산더 대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알렉산더 이전에 건설된 것이지만 그가 점령한 지역이며, 바빌론의 공중정원도 그가 정복한 지역이다. 나머지 5개는 그가 태어난 그리스(마케도니아 포함)와 관련된다. 그가 사망한 후인 기원전 2백90년에 건설된 알렉산드리아의 파로스 등대, 로도스의 거상이 불가사의에 포함된 것을 감안하면 알렉산더 대왕을 기리기 위해 불가사의 목록이 조정됐다는 일부 속설도 그럴 듯하다. 필론 이전에는 어느 누구도 7대 불가사의의 정확한 목록을 나열하지 않았으므로 필론이 직접 7대 불가사의의 목록을 정리했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물론 기원전 2세기에는 이미 많은 불가사의가 파괴됐기 때문에 당시 전해 내려오던 불가사의의 목록을 인용 또는 참고했다는 것이 옳은 이야기다. 그러나 필론이 불가사의에 대해 기록한 이유는 제자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라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교육적인 가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는 뜻이다.
세계 7대 불가사의의 진정한 의미는 시대를 초월해 실물을 직접 본 사람들은 물론 상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가사의를 만든 주인공들에 대한 존경심과 외경심을 저절로 자아내게 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가사의로 선정된 기념물 하나 하나가 인간이 만든 어떤 기념물보다 후배들에게 본보기가 됐다는 점도 중요하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후손들로부터 불후의 명성을 얻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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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재미난 자료 잘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