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잠을 같이 자고 싶어하는 초등학생
초등학생이라 다 컸다고 생각했는데 밤마다 굉장히 불안해 하며 함께 잠을 자길 원한다면 걱정되는 마음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나쁜 꿈을 꾸는 아이의 모습에 부모님도 덩달아 잠을 설치게 되죠. 편안하지 못한 잠자리는 부정적인 감정를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피로를 쌓이게 만듭니다. 숙면하지 못 한 다음 날에는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나 부모님과의 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대인관계에서도 모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동기에는 성인이 생각하지 못한 상황에서 심리적인 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모로써 아이의 충격적인 심리적 아픔을 모르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아동기의 심리적 외상은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반복되는 생각을 하게 하거나 억압, 회피하려는 노력을 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자신만의 고통은 공포, 분노, 혹은 죄책감이나 수치심으로 질 좋은 수면에 방해를 주게 됩니다. 아이들은 무서운 꿈, 악몽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생활 패턴은 불안을 높여가게 됩니다.
계속 함께 자려는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햇빛을 보며 활동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자녀와 따뜻한 햇빛을 쬐며 몸을 쓸 수 있는 활동을 함께 합니다. 자녀와 함께 산책을 할 수 있고 자녀와 함께 놀이 공원을 갈 수도 있습니다. 낮시간 동안의 햇빛은 밤에 잘 때 필요한 멜라토닌를 바뀌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2. 지난 날에 대해서 함께 대화를 나눕니다.
자녀와 함께 대화를 할 때는 개방적인 질문을 합니다. 개방적인 질문이란 단답형의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이 아닙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유도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사과를 좋아해? 싫어해?”라고 물으면 좋다, 싫다 중 한 가지 대답을 해야 합니다. 이는 패쇠적인 질문으로 다양한 대화를 할 수 없습니다. 개방적인 질문은 “빨간색 사과는 어때?”라고 묻는 질문으로 자녀가 빨간색 사과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개방적 질문을 통한 자녀와의 대화는 더욱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린 대화 속에서 자녀의 지난 날의 충격적인 사건이라든지, 상처, 아픔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녀의 지난 날의 상처를 무시하지 말아 주세요.
3.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따뜻한 물로 마사지 하듯 몸을 닦고 개운한 기분으로 폭신한 잠자리에 들면 저절로 눈이 감길 것입니다.
4.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정합니다.
불면증의 첫 번째 치유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언제 몇시에 잠을 자든 아침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서 하루 생활을 합니다. 아침에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은 밤에 잘 잠들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5. 부모의 안정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아직 어린 자녀는 성장기에 있고 중요한 사람의 안정적인 지지와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어렵고 힘이 들 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든든한 울타리와 버팀목은 자녀가 안정감을 가지고 성장하게 만드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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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무경,불면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효과 연구 : 공존 불면증 환자를 대상으로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for Comorbid Insomnia,인지행동치료, 03/31/2018, Vol. 18, Issue 1, p. 105-137
이시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아동의 우울ㆍ불안 및 자기효능감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A Single Case Study of Art Therapy of Anxiety of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Children and Self-Efficacy.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1/10/2012, Vol. 12, Issue 2, p. 215-238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제 2판, 씨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