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학교도 안 간다 해요
분리불안이란 중요한 애착 대상과의 분리로 인한 두려움에서 오는 심리적 반응입니다.
이러한 분리불안은 아이들이 자라며 겪을 수 있는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그 정도가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 아이의 성장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분리불안을 경험하는 아이는 애착 대상, 즉 주 양육자와 떨어지는 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해석합니다. ‘엄마에게 안 좋은 일이 생겨서 다시는 보지 못할 거야’, ‘아빠는 나를 데리러 오지 않을 거야’, ‘할머니는 나를 버리고 사라질 거야’ 등의 왜곡된 사고를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는 더더욱 애착 대상과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극단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아동기의 불안 장애는 학업 성취의 부진, 자신감의 저하,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으로 인한 또래관계에서의 위축 등의 문제를 나타나게 합니다.
때문에 분리불안을 겪는 아이를 위해 보호자는 애정 어린 관심과 세심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아이와 신뢰 쌓기
1. 불확실함 없애기
불안을 만드는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을 만났을 때, 부정적인 결과에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모호함 자체를 위협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분리불안 또한, 보호자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심화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고 있다면,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아이와의 약속을 어기지 않고,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대응을 하는 등의 신뢰 관계 형성이 필요합니다.
2. 아이의 자율성 존중하기
보호자의 과보호가 아이의 불안을 만들기도 합니다.
아이를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아이를 대신해서 행동해주거나, 아이를 아주 어린 아기처럼 대하는 행동은
아이를 의존적으로 만들고, 보호자로부터 떨어져 스스로 해내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도록 합니다.
때문에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스스로 성취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 불안한 마음 이해하기
아이 스스로 어떤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어떤 생각이 들어서 불안해지는지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상황에 불안을 느끼는지 안다면 해당 상황을 만날 때마다 할 수 있는 나만의 대처 방법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생각이 자신을 불안하게 만드는지 돌아보는 것은 자신의 왜곡된 인식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이 때 아이는 보호자와의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홍채영. (2019). 분리불안 아동의 인지행동놀이치료 사례연구. 인지행동치료상담연구, 1(1), 43-66.
김다은, & 송현주. (2021). 아동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부모의 맞춤관여 (Parental Accommodation) 가 아동의 분리불안에 미치는 영향. 발달지원연구, 10(1), 1-2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