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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 가톨릭평화신문에 전영준 바오로 신부님의 ‘영성신학’에 대한 글이 10회에 걸쳐 연재되고 있습니다. 영성신학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글을 보내주신 전영준 신부님께 감사드립니다. 10월 18일 지면에는 ‘정화, 조명, 일치’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초대교회의 교부들은 정화, 조명, 일치를 성서의 말씀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정화, 조명, 일치는 영성의 과정입니다.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고, 평화를 찾고 또 추구하여라.”(시편 34,15) 정화의 단계에서 악을 피하고, 조명의 단계에서 선을 행하고, 일치의 단계에서 평화를 찾게 된다고 말합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루카 9,23) 정화의 단계에서 자신을 버리고, 조명의 단계에서 매일 자신의 십자가를 져야 하며, 일치의 단계에서 예수님을 따른다고 말합니다. 향주삼덕(向主三德)을 통해서 이해하기도 하였습니다. 정화의 단계에서 믿음으로 악을 멀리하고, 조명의 단계에서 희망으로 덕행을 실천하며, 일치의 단계에서 사랑으로 선을 실천하다고 말합니다. 정화의 단계에서 믿음으로 악을 행하면 벌을 받을 것을 생각하여 악을 피하고, 조명의 단계에서 희망으로 선을 행하면 상을 받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육신과 세상의 쾌락을 피할 것이며, 일치의 단계에서 사랑으로 자신의 마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도록 열정을 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는 정화, 조명, 일치의 단계를 운전면허 시험을 통해서 해석해 보았습니다. 정화는 필기시험과 같습니다. 교통법규를 이해해야 합니다. 교통신호를 이해해야 합니다. 교통법규와 신호를 모르고 운전하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사용법을 알면 편리한 이동 수단이 되지만, 사용법을 모르면 사람을 해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조명은 실기시험과 같습니다. 수영은 이론만 알아서는 수영을 잘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물속에 들어가서 해봐야 합니다. 직접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감독관으로부터 검증을 받습니다. 신호의 준수, 법규의 준수, 주차능력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했어도 실기시험에서는 떨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치는 운전면허증과 같습니다.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은 자격을 주지만, 책임도 요구합니다. 교통법규를 어기거나, 신호를 어기면 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각한 위반이면 운전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운전면허증을 가진 사람은 늘 준법운전, 안전운전, 양보운전을 해야 합니다. 신앙 안에서 계명을 잘 지키는 분들은 준법운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교회에서 권하는 교육, 피정에 열심히 참석하고 선을 행하는 분들은 안전운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희생하고, 십자가를 기꺼이 지고 가는 분들은 양보운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불가에서는 돈오돈수(頓悟頓修)와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이야기합니다. 깨달음을 얻은 후 수행의 삶을 사는 사람이 있고, 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깨닫는 사람이 있습니다. 깨달았으면 더 수행할 필요가 없다는 가르침이 돈오돈수입니다. 깨달았지만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을 더 이어가는 것이 돈오점수입니다. 정화, 조명, 일치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사람도 있지만, 어느 날 일치의 단계를 체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돈오점수의 삶이 신앙인에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고백록에서 “주여, 당신 위해 우리를 지으셨으니 우리 마음이 주님 안에서 쉬기까지는 안식이 없나이다. 그러므로 내게는 내가 주님 안에 거함이 좋사오니 내가 그 안에 있지 아니하면 잠깐이라도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신앙의 여정은 끝날 때까지는 결코 끝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오늘 독서는 우리가 일치의 삶을 사는 길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돈오점수의 삶을 말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대에게 써 보내는 것은 무슨 새 계명이 아니라 우리가 처음부터 지녀 온 계명입니다. 곧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랑은 우리가 그분의 계명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고, 그 계명은 그대들이 처음부터 들은 대로 그 사랑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주라는 광대한 ‘밭’에 하느님께서는 ‘보물’을 숨겨 놓으셨습니다. 그 보물은 바로 ‘지구라는 별’입니다. 지구라는 넓은 밭에도 ‘보물’을 숨겨 놓으셨습니다. 그 보물은 바로 하느님을 닮은 ‘사람’입니다. 사람과 사랑은 같은 말 같습니다. 사람은 사랑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조재형신부)
2020년 가해 연중 제32주간 금요일
<살아있는 ‘시체’가 안 되려면>
복음: 루카 17,26-37
오늘 복음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판, 혹은 죽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각자나 세상의 심판을 ‘사람의 아들의 날’이라고 칭하십니다. 아마 당신께서 ‘심판관’으로 우리 각자 앞에 나타나실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 일이 어디에서 일어날 것이냐는 제자들의 질문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시체가 있는 곳에 독수리들도 모여든다.”
여기서 ‘시체’는 육체적으로 죽은 사람을 가리키지 않고 영적으로 죽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시체의 삶과 생명의 삶과의 차이점을 알고 결코 시체의 삶을 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시체에게 독수리가 언제 내려와도 그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죽음 앞에서 시체의 삶을 살아왔던 사람들은 화들짝 놀라고 당황스러워할 것입니다.
1977년 4월 20일 대낮에 쇠망치로 장정 4명을 죽인 사건이 광주 무등산에서 일어났습니다. 살인자는 무등산 타잔이라 불리던 ‘박흥숙’이었습니다. 박흥숙은 가난한 농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시고 형도 안타까운 사고로 먼저 세상을 떠납니다. 박흥숙은 중학교 수석 입학을 했지만, 외할머니, 어머니, 여동생, 남동생 둘을 책임져야 했던 작은 가장으로서 공부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박흥숙은 무등산 중턱에 작은 움막을 짓고 일과 공부를 병행하며 가족을 부양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구청 철거 일용직 7명이 들이닥쳐 집을 부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불까지 지르려고 했습니다. 그래야 다시 지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박흥숙은 당시 23세였고 고학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검정고시를 통과한 상태였습니다. 오갈 데 없는 자신의 가족을 위해 제발 불만은 지르지 말라고 간청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집을 짓지 말고 땅속으로 들어가 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불을 질렀고 3년 동안 가정부를 하며 모아둔 어머니의 돈 30만 원까지 타버렸습니다. 어머니는 실신하였고 여동생은 반항했습니다. 박흥숙은 저들도 자신들처럼 하루 벌어 하루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며 어머니와 여동생을 위로하였습니다.
박흥숙은 아프신 할머니들이 사시는 다른 움막들엔 불을 지르지 말라고 간청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가차 없이 모든 움막에 불을 질렀습니다. 가난한 이웃이었던 노인들이 그렇게 당하는 것을 보고 그는 육박전으로 그들을 막았습니다. 박흥숙은 철거반원들보고 노인들에게 사과하라고 했습니다. 철거반원들은 “법대로 하는데 사과는 무슨 사과야!”라며 그들을 무시하였습니다. 박흥숙은 더는 참지 못하고 그들이 들고 온 쇠망치로 범죄를 저지르고 맙니다.
철거를 지시했던 정부는 불을 지르도록 지시한 사실을 일절 밝히지 않게 하고 박흥숙을 남의 돈을 빼앗아 광주에 집을 세 채나 소유한 깡패로 묘사하도록 언론을 조작하였습니다. 박흥숙은 자신에게 피해를 본 이들에게 죄송하다고 말하고, 잠잘 곳이 없어서 남의 집 화장실이나 처마 밑을 찾아본 사람만이 자신들의 처지를 이해할 것이라 말하며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습니다.
[참조: ‘망치로 성인 4명을 때려 눕힌 무등산 타잔 박흥숙’, SBS NOW; 꼬꼬무 7화]
사실 그날 사망한 철거반원들도 박흥숙도 모두 시대의 피해자라 할 수 있습니다. 철거 반원들도 살기 위해 한 행위였습니다. 처음 박흥숙은 박해받는 사람으로서 죽어 있었으나 자신이 살아나서 그런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죽어있었다면 이런 비극은 없었을 것입니다.
세상에서 살아나면 ‘시체’가 됩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시체가 되면 살아있는 사람이 됩니다. 하느님 눈에 살아있는 사람은 세상에서 죽은 사람이고, 세상에서 산 사람은 하느님 눈에는 시체입니다.
세상에서 죽은 사람이란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사랑이란 것 자체가 세상에서 죽는 유일한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살아있는 사람은 세상 것에 집착하기 때문에 죽음이 갑자기 다가오면 당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체의 삶을 살지 않기 위해 오늘 복음에서 말씀하시는 구약의 두 사례를 깊이 묵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는 ‘노아의 홍수’이고 하나는 ‘소돔의 멸망’입니다.
노아는 홍수 때 홍수가 나자 노아는 침착했고 다른 이들은 당황했습니다. 노아는 어떻게 침착할 수 있었을까요? 이미 죽어있었기 때문입니다. 홍수가 언젠가 닥칠 것으로 예상하여 세상에서 죽음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며 홍수가 들이닥칠 때 어찌해야 할 바를 몰랐습니다.
또 하나는 소돔의 멸망 때입니다. 롯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은 두 천사의 도움으로 소돔이 곧 멸망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돔 땅에 사는 사람들은 자신들 위에 유황불이 불타고 있는데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은 롯의 아내처럼 세상 것을 섬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뜻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나 세상 것을 섬기는 사람이 시체입니다. 시체에겐 심판이 도둑처럼 찾아옵니다. 왜냐하면, 오늘이 절대 마지막 날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시체에게 독수리라는 죽음이 갑자기 내려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세상에서 죽읍시다. 바오로 사도는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갈라 2,19-20)라고 말합니다. 남들이 보기에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이 죽음으로 보이나 우리에겐 유일하게 살아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죽었습니다. 하루에도 “나는 죽었습니다”를 수없이 반복해보십시오. 참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비로소 시체의 삶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전삼용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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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묵상 동영상
2020년 11월 13일 금요일
[녹] 연중 제32주간 금요일
입당송
시편 88(87),3 참조
주님, 제 기도 당신 앞에 이르게 하소서. 제 울부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본기도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신 하느님,
저희에게 해로운 것을 모두 물리쳐 주시어
저희가 평안한 몸과 마음으로
자유로이 하느님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요한 사도는, 속이는 자들이 세상으로 많이 나왔으니, 처음부터 지녀 온 계명대로 서로 사랑하라고 당부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사람의 아들의 날에도 노아 때나 롯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이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는 이라야 아버지도 아드님도 모십니다.>
▥ 요한 2서의 말씀입니다.
4-9
선택받은 부인이여,
4 그대의 자녀들 가운데, 우리가 아버지에게서 받은 계명대로
진리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 나는 매우 기뻤습니다.
5 부인, 이제 내가 그대에게 당부합니다.
그러나 내가 그대에게 써 보내는 것은 무슨 새 계명이 아니라
우리가 처음부터 지녀 온 계명입니다. 곧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6 그리고 그 사랑은 우리가 그분의 계명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고,
그 계명은 그대들이 처음부터 들은 대로
그 사랑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7 속이는 자들이 세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으로 오셨다고 고백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그런 자는 속이는 자며 ‘그리스도의 적’입니다.
8 여러분은 우리가 일하여 이루어 놓은 것을 잃지 않고
충만한 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을 살피십시오.
9 그리스도의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지 않고
그것을 벗어나는 자는 아무도 하느님을 모시고 있지 않습니다.
이 가르침 안에 머물러 있는 이라야 아버지도 아드님도 모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9(118),1.2.10.11.17.18(◎ 1 참조)
◎ 행복하여라, 주님의 가르침을 따라 사는 이들!
○ 행복하여라, 온전한 길을 걷는 이들, 주님의 가르침을 따라 사는 이들! ◎
○ 행복하여라, 그분의 법을 따르는 이들,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찾는 이들! ◎
○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찾나이다. 당신 계명 떠나 헤매지 않게 하소서. ◎
○ 행여 당신께 죄를 지을세라, 마음 깊이 당신 말씀 간직하나이다. ◎
○ 당신 종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제가 살아 당신 말씀 지키오리다. ◎
○ 제 눈을 열어 주소서. 당신의 놀라운 가르침 바라보리이다. ◎
복음 환호송
루카 21,28 참조
◎ 알렐루야.
○ 허리를 펴고 머리를 들어라. 너희의 속량이 가까웠다.
◎ 알렐루야.
복음
<그날에 사람의 아들이 나타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7,26-37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6 “사람의 아들의 날에도 노아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27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였는데,
홍수가 닥쳐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28 또한 롯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고팔고 심고 짓고 하였는데,
29 롯이 소돔을 떠난 그날에
하늘에서 불과 유황이 쏟아져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30 사람의 아들이 나타나는 날에도 그와 똑같을 것이다.
31 그날 옥상에 있는 이는 세간이 집 안에 있더라도 그것을 꺼내러 내려가지 말고,
마찬가지로 들에 있는 이도 뒤로 돌아서지 마라.
32 너희는 롯의 아내를 기억하여라.
33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3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날 밤에 두 사람이 한 침상에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35 두 여자가 함께 맷돌질을 하고 있으면,
하나는 데려가고 하나는 버려둘 것이다.”
(36)·37 제자들이 예수님께, “주님, 어디에서 말입니까?”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시체가 있는 곳에 독수리들도 모여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 기도
주님,
이 제사를 자비로이 굽어보시어
저희가 성자의 수난을 기념하며
믿음과 사랑으로 그 신비를 따르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23(22),1-2
주님은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푸른 풀밭에 나를 쉬게 하시고, 잔잔한 물가로 나를 이끄시네.
<또는>
루카 24,35 참조
빵을 나눌 때, 제자들은 주 예수님을 알아보았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성체로 힘을 얻고 감사하며 자비를 바라오니
저희에게 성령을 보내시어
성령의 힘으로 저희 삶을 변화시켜 주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구약 성경이 전하는 노아의 방주나 소돔과 고모라의 이야기는 모두 죄에 따른 심판으로 재앙을 묘사합니다. 노아 시대의 사람들은 하느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생각과 일만을 일삼았고, 이에 하느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창조물을 없애 버리시기로 하십니다. 소돔과 고모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노아 때에 물로, 소돔에는 불로 그들의 죄를 심판하십니다.
두 이야기에 공통점도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심판을 위하여 재앙을 내리시지만 노아와 롯을 구원하신다는 점입니다. 재앙 가운데서도 의로운 이들은 구원을 얻습니다.
오늘 복음도 심판을 이야기합니다. 하느님의 심판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평범한 일상 가운데에 예고 없이 심판이 들이닥칠 것입니다. 제자들은 ‘어디’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지 예수님께 여쭙지만, 예수님의 대답은 분명합니다. 죄와 악이 가득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하느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사고팔고 심고 짓고. 사람들의 모습을 반복하여 묘사하는 오늘 말씀은 일상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평범한 일상에서 죄와 악을 피하고 선과 정의를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씀처럼 들립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루카 복음이 전하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루카 9,23).
(허규 베네딕토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