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사회성
스마트폰은 현대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되지만,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키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일찍 폭력이나 성적이니 컨텐츠에 노출되고 SNS에서 또래 집단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등의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측면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휴대와 접근성이 용이한 스마트폰의 특성상 사용 중독의 문제도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중독과 사용양의 증가는 청소년의 심리적 측면에도 스마트폰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자아통제력이 약한 청소년에게 스마트폰은 중독의 문제를 야기하지만 동시에 사회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성이란 집단속에서 긍정적이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 야하는 기본적인 인간의 특성이고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발달할 수 있는 심리 특성입니다. 사회성이 높으면, 타인과의 협동이나 정서교류, 집단 생활이 용이합니다. 개별화된 생활과 핵가족의 문제로 인해 부족한 사회성의 문제는 성인들에게도 이슈가 되고 있지만, 어린 시절부터 사람과의 접촉의 기회가 적어진 아동, 청소년의 문제는 더욱 큰 문제로 대두되어 왔습니다. 더욱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타인과의 소통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상에서 많이 진행되고, 대면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고 온라인으로 대화하는 것이 익숙해지면서 타인과 대면했을 때 정상적인 대화나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 청소년의 숫자가 많아 지고 있습니다. 사회성은 타인과의 관계에서만 발달하지만, 사회성 발달에 용이한 기질이 있기에 이런 기질의 아동은 적은 사회적 관계나 자극 속에서도 사회성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는 환경속에서 기질적으로 사회성 발달이 쉽고, 높은 사회성을 갖고 있는 아동.청소년은 큰 문제 없이 학교나 집단 생활에서 적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질적으로 사회성이 발달이 어렵고, 환경적인 이유로 상호작용이 적었던 아이들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환경에서 사회성이 더 결여되고, 그 부족함으로 인해 학교장면이나 또래관계에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적절한 대인관계를 만들어 나가지 못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사회성이 부족한 우리 아이,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1. 스마트폰에 왜 집중하는지 원인을 파악해 보세요
어른들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즘 아이들은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스마트폰에만 집중한다면 주변환경, 심리적인 문제, 친구관계, 가족관계 등을 다각적으로 관찰해보세요. 현재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에서 도피하고 싶은 경우에도, 가족이나 친구들 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도 혹은 사회성 부족으로 교우관계나 집단 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도 그 탈출구로 스마트폰을 찾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무조건 통제하거나 비난 하는 것은 지양 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거나, 친구들 하고 어울리라고 몰아붙이는 것은 자녀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적으로 스마트폰과 아이를 분리하려고 하는 것은 반발심만 키울 뿐입니다. 적당한 시간의 제한을 먼저 자녀에게 제안해주시고 서서히 그 시간을 늘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보세요.
3. 사회성 증진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학교, 학급과 같이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에서 자녀 스스로 부족한 자신의 사회성을 함양 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사회성 부족의 원인이 스마트폰이든, 혹은 기질적인 이유로 인한 것이든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청소년의 사회성 행동 증진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에서는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소규모의 사회에서 진행되는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타인과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는 과정에서 정서 조절 능력을 키우고,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성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회성 증진프로그램을 통해 공감능력, 갈등관리, 정서조절, 협동능력, 집단에대한 긍정적인 감정, 사교성 등을 함양 시킬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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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병년(2013),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208-217곽효정
김민수 외(2016),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감정표현불능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예비연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27(3), 216-22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