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 일(日)자는 해를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밝다는 뜻도 있고, 덥다는 뜻도 있고, 날짜를 세는 뜻도 있습니다. 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日
아침 단(旦)자는 해를 표시한 날 일(日)자 아래에 지평선을 표시한 한 일(一)자를 해서 해가 떠오르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旦
예 구(旧jiù)자는 날 일(日)자 왼쪽에 뚫을 곤(丨)자를 해서 날자가 오래 되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예 구(旧jiù)자는 예 구(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예 구(舊)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아래에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절구의 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 구덩이를 표시합니다. 새를 구덩이에 파묻고 풀로 덮어놓은 모양입니다. 옛 구(舊)자를 풀 많을 추(萑)자와 절구 구(臼)자의 배열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수리부엉이 환(雈)자와 절구 구(臼)자의 배열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풀 많을 추(萑)자와 수리부엉이 환(雈)자의 구별은 글자 모양으로는 없습니다. 다만 풀 많을 추(萑)자는 풀 초(艸,艹)자 부수에 나오는 한자이고, 수리부엉이 환(雈)자는 새 추(隹)자 부수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그러나 옛 구(舊)자는 새를 구덩이에 파묻고 풀로 덮어놓은 모양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합니다. 새를 오래 감추어 두었다는 뜻이겠지요. 새를 오래 보관하려면 구덩이를 파고 묻어놓고 풀로 덮어 두는 것이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이겠지요. 오랠 구(久)자는 시간이 흘러 오래되었다는 말이지마는 옛 구(舊)자도 포함하여 ‘오래’ 되었다는 뜻입니다.
+ = 旧 舊
맛있을 지(旨)자는 비수 비(匕)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혀를 표시하는 글자로 쓰였고, 날 일(日)자는 입을 그린 가로 왈(曰)자입니다. 맛있을 지(旨)자는 맛이 있어서 혀로 입 가장자리를 핥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旨
아침 조(早)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해가 떠올랐다는 표시를 열 십(十)자로 했습니다. 해가 떠오르니 무척이나 따갑습니다. 그래서 갑옷을 두루듯 햇빛을 가립니다.
早
화합할 협(旪)자는 화합할 협(協)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화할 협(協)자는 의부(義符)로 열 십(十)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배열하여 힘이 여럿이 합했음을 나타냈습니다.
+ = 旪 協
해 무리 도(旫)자는 의부(義符)로 날일(日)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旫
열흘 순(旬)자는 날 일(日)자를 쌀 포(勹)자로 에워쌌습니다. 날짜의 단위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열흘씩 한 묶음으로 한 날짜를 셈하는 단위입니다.
旬
아침 해 욱(旭)자는 아홉 구(九)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구석 욱(旮)자도 아홉 구(九)자가 들어 있어서 ‘욱’으로 읽습니다.
旭
구석 욱(旮)자는 아홉 구(九)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아침 해 욱(旭)자는 날 일(日)자 왼쪽에 아홉 구(九)자를 해서아침 햇빛을 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구석 욱(旮)자는 아홉 구(九)자를 날 일(日)자 위에 해서 햇빛을 가렸습니다.
+ = 旮
구석 라(旯)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아 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구석 욱(旮)자와 글자 구성 요소의 배열을 다르게 하였습니다. 구석 욱(旮)자는 아홉 구(九)자를 날 일(日)자 위에 해서 햇빛을 가렸고, 구석 라(旯)자는 날 일(日)자를 먼저 하고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구석 욱(旮)자와 구석 라(旯)자는 아 홉 구(九)자가 아홉의 뜻이 아니라, 손을 표시하여 햇빛을 가린다는 뜻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구석은 어둡습니다. 햇빛을 가렸기 때문입니다.
+ = 旯
아득히 합할 요(㫐)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를 뜻하지 아니하고, 사람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날짜가 아득하다는 뜻이고 서로 힘을 합해 살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 = 㫐
뜻 지(㫑)자는 날 일(日)자 오른쪽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뜻도 일종의 힘입니다.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인데 마음이 움직이는 것도 힘으로 한다는 뜻입니다.
+ = 㫑
해 질 간(旰)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旰
가물 한(旱)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해질 간(旰)자는 날 일(日)자와 방 패 간(干)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고, 가물 한(旱)자는 날 일(日)자와 방 패 간(干)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했습니다. 땀 한(汗), 그물 한(罕), 사나울 한(悍)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旱
햇빛 대(旲)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이 팔 다리를 벌리고 누워 있는 모양입니다. 큰 대(大)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旲
밝을 적(旳)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라는 것은 술 같은 것을 뜰 때 사용하는 자루가 있는 도구를 뜻합니다. 과녁 적(的), 빛날 적(玓), 별박이 말 적(馰)자들은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旳
클 우(旴)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갈고리 궐(亅)자를 써서, 뚫을 곤(丨)자를 사용한 방패 간(干)자와 구별합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어조사 어(於)자처럼 사용하는 문법적 역할을 하는 글자입니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 旴
햇살 비칠 참(旵)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산에 해가 비친다는 말이니, 산보다 높은데서 비치기 때문에 햇살이 여러 곳에 골고루 비치게 될 것입니다.
+ = 旵
때 시(时shí)자는 때 시(時)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때 시(時)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손과 발로 일을 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时 時
밝을 광(旷kuàng)자는 밝을 광(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밝을 광(曠)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가운데 밭 전(田)자가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밭, 곧 땅의 빛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曠
해돋이 양(旸yáng)자는 해돋이 양(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해돋이 양(暘)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는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暘
팔장 낄 공(㫒)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물건을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㫒
날씨 기(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빌 걸(乞)자는 기운 기(气)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기운 기(氣), 증기 기(汽), 성 기(盵), 벨 기(刉), 먹고 성낼 기(䬣)자들은 기운 기(气)자나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빌 걸(乞)자는 몸 기(己)자와도 비숫합니다.
+ = 㫓
그칠 간(㫔)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윗 상(上)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해가 떠오르면 그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㫔
빛 광(㫕)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그 해가 잘 비추도록 높이 받쳐놓았다는 뜻으로 우뚝할 올(兀)자를 했습니다. 빛 중에는 해의 빛이 가장 밝습니다.
+ = 㫕
뜻 지(㫖)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윗 상(上)자를 해서 해가 뜨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말하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뜻 지(㫖)자는 뜻 지(志)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志 + = 㫖
두터울 후(㫗)자는 두터울 후(厚)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두터울 후(厚)자는 의부(義符)로 기슭 엄(厂)자에 성부(聲符)로 두터울 후(㫗)자를 했습니다. 두터울 후(㫗)자는 날 일(日)자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자식(子息)에 대한 마음은 두터워진다는 뜻입니다.
㫗 厚
때 시(旹)자는 때 시(時)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옛날의 시간 개념은 일한다는 뜻보다는 해가 떠올라서 기우는 것이었습니다. 때 시(旹)자는 해가 떠올라서 기울 때까지 해가 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왼손 좌(屮)자 아래에 한 일(一)자는 한 것은 갈 지(之)자입니다.
旹 時
성할 왕(旺)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사용하는 부절의 표시를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旺
하늘 민(旻)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위문할 민(閔), 재빠를 민(敏), 화락할 민(旼)자들은 글월 문(文)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旻
화락할 민(旼)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글월 문(文)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하늘 민(旻)자가 되고, 날 일(日)자와 글월 문(文)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화락할 민(旼)자가 됩니다.
+ = 旼
밝을 돈(旽)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앞을 열어 놓고 뒤에 군사를 배치한 진칠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조아릴 돈(頓), 어두울 돈(沌), 어두울 돈(伅)자들은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 = 旽
봄 춘(旾)자는 햇빛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싹이 자라 올라오는 표시를 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진칠 둔(屯)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밝을 돈(旽)자가 되고, 날 일(日)자와 진칠 둔(屯)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봄 춘(旾)자가 됩니다.
+ = 旾
밝을 오(旿)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한낮 오(午)자를 했습니다. 한낮 오(午)자는 ‘𠂉’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한낮에 해시계의 기둥에 그늘이 작게 바로 기둥 밑에 생긴 모양을 상형(象形)했습니다.
+ = 旿
햇빛 윤(昀)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두 이(二)자를 쌀 포(勹)자로 싸안은 모양입니다. 싸안은 것이 둘밖에 안됩니다. 적습니다. 물 이름 윤(汮)지도 적을 균(勻)자가 들어 있어서 ‘윤’으로 읽습니다.
+ = 昀
어두울 패(昁)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슬갑 불(巿)자를 했습니다. 슬갑 불(巿)자는 저자 시(市)자와 구별합니다. 슬갑 불(巿)자는 총 4획이고, 저자 시(市)자는 총 5획입니다. 슬갑 불(巿)자는 무릎을 다치지 않게 싼 무릎 보호대를 뜻합니다. 관절 부분을 싼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열 십(十)자는 무릎 관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늪 패(沛), 엎드릴 패(伂), 기 패(旆)자들은 슬갑 불(巿)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昁
오를 앙(昂,昻)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나 앙(卬)자는 사람들이 나를 우러러 보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나르시스의 글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를 우월하게 생각하고 자기 도취에 사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구에게나 자만심과 우월감은 있습니다.
昂,昻
기울 측(昃)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기울 측(仄)자를 했습니다. 기울 측(仄)자는 산기슭을 표시한 기슭 엄(厂)자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사람이 기우러진 곳에 처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기울 측(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울 측(昃)자는 아침이나 저녁이 되어 해가 기우러짐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昃
클 판(昄)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뒤집는 다는 표시로 기슭 엄(厂)자에 손바닥을 표시하는 글자인 또 우(又)자를 해서, 손바닥을 뒤집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널빤지 판(板), 널빤지 판(版), 팔 판(販), 비탈 판(阪)자들은 되돌릴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昄
햇빛에 마를 겁(昅)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손을 뜻하는 글자를 해서 사람을 뒤쫓아 가서 붙잡은 그림입니다. 도달해서 이르렀다는 뜻으로 비칠 급(及)자로 읽습니다. 길마 겁(极), 옷자락 겁(衱)자는 미칠 급(及)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 = 昅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에 비할 비(比)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는 세월이 가서 나이가 먹었음을 뜻하는 글자이고, 비할 비(比)자는 나이를 견주어 먾고 적음을 판가름한다는 뜻입니다. 형님과 아우를 나누는 기준은 나이를 더 먹고, 덜 먹고 입니다.
+ = 昆
오를 승(昇)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되 승(升)자를 했습니다. 되(升)가 열 개 모여서 말(斗)이 됩니다. 되 승(升)자는 곡물을 도량하는 도구인 되의 생김새를 상형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昇
환히 호(昈)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를 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는 지게문의 생김을 상형(象形)한 상형 글자입니다.
昈
때 마침 방(昉)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각진 모서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날 일(日)자는 때를 뜻합니다. 시간의 주인은 태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昉
찾을 방(昘)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모 방(方)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때 마침 방(昉)자가 되고, 날 일(日)자와 모 방(方)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찾을 방(昘)자가 됩니다. 찾을 방(昘)자는 찾을 방(訪)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昘
하늘 호(昊)자는 해가 있는 곳이 하늘입니다. 하늘 호(昊)자는 날 일(日)자에 하늘 천(天)자를 했습니다. 하늘 호(昊)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昊
밝을 계(昋)자는 하늘 천(天)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해가 있는 하늘이 밝다는 뜻입니다. 사람은 향일성(向日性)입니다. 해가 있는 하늘을 우러러서 천당(天堂)이라고 했습니다.
+ = 昋
창성할 창(昌)자는 날 일(日)자에 또 날 일(日)자를 하여 햇빛이 아주 밝게 잘 비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세상 모든 것이 에너지를 잘 얻어서 아주 빛나고 흥성하게 될 것입니다.
昌
밝을 훤(昍)자는 날 일(日)자에 또 날 일(日)자를 하여 아주 밝음을 표시했습니다.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창성할 창(昌)자가 되고, 날 일(日)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밝을 훤(昍)자가 됩니다.
+ = 昍
밝을 명(明)자는 밝은 것 중에서는 제일 밝은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다음으로 밝은 달 월(月)자를 해서, 세상에서 제일 밝은 것들만 모아서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밝을 명(明)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明 + = 明
어두울 혼(昏)자는 날 일(日)자에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밴 엄마의 배를 강조해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두울 혼(昏)자는 날이 저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저녁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후손을 둔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성씨(姓氏)가 생겨나는 것이지요.
昏
햇빛 분(昐)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둘로 나누었다는 뜻으로 여덟 팔(八)자를 하고 나눈다는 뜻으로 탈 도(刀)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昐
밝을 금(昑)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시간이 흘러 쌓여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뜻이지요. 바로 지금이라는 시점이 과거가 쌓인 지금입니다.
+ = 昑
새벽 물(昒)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하지 말라는 듯을 가진 글자입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날아가 없어져 버린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昒
바꿀 역(易)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느라고 주변 환경 생깔로 잘 변하는 동물,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상형한 글자입니다. 도마뱀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몸의 색깔이 잘 변하는 동물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볕 양(昜)자와 구별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보호색을 띠는 동물의 상형(象形)인데, 볕 양(昜)자는 해가 비치는 햇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易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무늬(龷)를 하여 세월이 많이 흘러갔음을 표시하였습니다. 예 석(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昔
아침 흔(昕)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기뻐할 흔(欣), 화끈거릴 흔(炘)자는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흔’으로 읽습니다.
昕
해 다닐 연(昖,㫟)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나 산속의 늪 연(㕣)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로울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롭지 않고 여러 사람과 관련이 된다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해 다닐 연(昖)자에서 공변될 공(公)자는 산속의 늪 연(㕣)자의 변형입니다.
+ = 昖,㫟
해 기울 측(昗)자는 날 일(日)자에 여섯 륙(六)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섯 륙(六)자는 여섯이라는 뜻이 아니라, 기울 측(仄)자의 변형입니다. 해 기울 측(昗)자는 해 기울 측(昃)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昃
때 마침 방(昉)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각진 모서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날 일(日)자는 때를 뜻합니다. 시간의 주인은 태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昉
찾을 방(昘)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모 방(方)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때 마침 방(昉)자가 되고, 날 일(日)자와 모 방(方)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찾을 방(昘)자가 됩니다. 찾을 방(昘)자는 찾을 방(訪)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昘
흐릴 담(昙)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아래에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흐릴 담(昙)자는 해를 가리고 있는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날이 흐리다는 뜻입니다.
+ = 昙
숨을 밀(㫘)자는 아닐 불(不)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해가 숨엇다, 없어졌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㫘
해 부(㫙)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사내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모자를 썼다고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자를 쓴 사람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라는 뜻입니다.
+ = 㫙
삼갈 신(昚)자는 해를 귀하게 여기고, 해를 숭배하는 마음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는 글자입니다. 날 일(日)자 위에 해를 가린 것처럼 ‘𡗜’자를 했습니다. 아니면 해가 타오르는 모양을 ‘������’자로 표시한 것도 같습니다. 해를 두려워하고 숭배했던 고대 인류의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昚
밝을 거(昛)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나무토막의 가운데 부분을 표시해서 크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클 거(巨)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昛
볕 양(昜)자는 햇빛을 표시하기 위하여 날 일(日)자를 하고, 한 일(一)자 아래에 말 물(勿)자를 해서 햇살을 표시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깃털이 아니라,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눈에 보이게 상징화한 글자입니다.
昜
성 잠(昝)자는 천천히 걸을 쇠(夊)자 옆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천천히 걷는 사람임을 표시하고,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낮에 천천히 걷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실로 부지런하다는 말을 이렇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성씨의 특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잠(昝)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부지런한 사람들인지도 모를 일입니다.
+ + = 昝
밝을 병(昞,昺)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남녘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햇살이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열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마치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글자라고 해서 물고기 꼬리 병(丙)자라고 읽기도 합니다. 날 일(日)자와 남녘 병(兵)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거나, 상하(上下)로로 배열하거나 같은 글자입니다.
+ = 昞,昺
별 성(星)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 星
비출 영(映)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한 가운데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꽃부리 영(英), 나무 이름 영(柍)자는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映
당혹할 현(昡)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땅 속에 꼬리를 박고 낳아놓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속이니 어둡겠지요. 어두워서 검을 현(玄)자로 읽습니다.
+ = 昡
새벽 불(昢)자는 새벽을 표시하기 위하여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해가 나올 때라고 해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새벽 불(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새벽은 해가 막 나오려는 때입니다.
+ = 昢
밝을 진(昣)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많은 사람 곧 숱이 많은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 = 昣
날 빛 영롱할 령(昤)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명령할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할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한 사람의 명령을 여러 사람이 받는다는 뜻으로 모일 집(亼)자 아래에 병부 절(㔾)자를 해서 무릎을 꿇고 다소곳이 앉아 명령을 받는 자세를 취했습니다.
+ = 昤
봄 춘(春)자는 풀이 자라는 모양을 표시한 ‘𡗗’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풀이 자랄 때에는 햇빛이 절대 필요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식물이 자라기 시작하는 때가 봄입니다. 여름 하(夏)자는 머리가 벗겨지도록 햇살이 따가운 계절이래서 부지런히 걸어가서 그늘 속으로 숨어야 하고, 가을 추(秋)자는 벼가 불이 붙은 듯이 누렇게 익고, 단풍이 발갛게 물이 드는 계절이란 뜻이고, 겨울 동(冬)자는 얼음이 어는 계절이라고 해서 점 주(丶)자를 두 개 해서 얼음을 표시했습니다.
春
밝을 호(昦)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높을 고(夰)자를 했습니다. 높을 고(夰)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끼일 개(介)자로 받쳐 놓아 높이 들어 올린 모양을 했습니다. 높을 고(夰)자를 ‘호’로 읽는 예는 없지만, 높을 고(高)자를 보면 ‘호’로도 읽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호경 호(鎬). 호걸 호(豪), 명주 호(縞)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昦
새벽 매(昧)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아닐 미(未)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아직 자라지 않은 나무의 수내기를 표시해서 아니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한 일(一)자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누이 매(妹), 어두울 매(眛)자는 아닐 미(未)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昧 未
어제 작(昨)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지을 작(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는 짧은 시간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갑자기’로 전주(轉注) 되기도 했습니다. 또 ‘짓는다’는 뜻으로 쓸 때에는 ‘작’으로 읽습니다. 지을 작(乍)자와 지을 작(作)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마치 옷 의(衣)자의 옛 글자 같기도 하지만 옷 의(衣)자의 옛 글자라고 보기보다는 ‘흠집을 내다’ ‘새기다’ 등 비수(匕:잘 드는 칼)로 만든다는 뜻을 표현했다고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잠깐 사(乍)자의 옛 글자를 보면 망할 망(亡)자와 닮았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사람이 넘어진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잠깐 사(乍)자는 넘어진 사람을 그린 망할 망(亡)자에다 한 획을 더하여 넘어지는 사람을 받쳐주는 그림입니다.
昨 乍
어둑어둑할 말(昩)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나무의 끝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아닐 미(未)자와 구별합니다. 아닐 미(未)자는 글자의 가운데 획이 길고, 끝 말(末)자는 글자의 맨 위 획이 깁니다. 아직 자라지 않았다고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표를 했고, 끝이라고 나무 목(木)자의 끝에 표시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昩
기뻐할 변(昪)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고깔 변(弁)자를 했습니다. 고깔 변(弁)자는 놀 때 쓰는 모자의 일종으로 고깔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昪
해가 돋아 따뜻할 구(昫)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입으로 하는 음성(音聲)의 단점을 보완한 의사소통의 도구입니다.
昫
어두울 혼(昬)자는 어두울 혼(昏)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아이를 밴 엄마를 그린 각시 씨(氏)자나 그렇게 뱃속에서 자라서 나온 백성(民)이나 한 가지입니다.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昬
밝을 소(昭)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는데, 칼 도(刀)자는 손 수(手)자의 변형입니다. 지금도 사람을 부르려면 손짓을 하며 아무개야 하고 손과 소리로 사람을 부릅니다.
昭
장인 종(昮)자는 날마다 공을 세우는 사람을 뜻합니다. 장인은 무엇을 만들어 새로운 물건을 내놓는 사람입니다. 날 일(日)자에 공 공(功)자를 해서 날마다 공을 세우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장인(匠人)임을 나타냈습니다. 공업(工業)을 천시하던 고대 사회에서 장인 종(昮)자에 공 공(功)자를 한 것에 흥미가 있습니다.
+ = 昮
옳을 시(是)자는 모든 것이 밝고 광명정대한 태양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정 위치에 서 있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是
옳을 시(昰)자는 모든 것이 밝고 광명정대한 태양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옳을 시(昰)자는 옳을 시(是)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昰
빛날 욱(昱)자는 밝은 빛을 내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설 립(立)자를 해서 서 있는 사람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昱
말릴 비(昲)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을 똑바른 화살에 묶어 펴는 그림입니다. 쓸 비(費), 끓을 비(沸), 원숭이 비(狒)자들은 아닐 불(弗)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昲
기울 질(昳)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남편 부(夫)자 왼쪽 윗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목 부위가 다친 표시를 했습니다.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넘어질 질(跌), 책갑 질(帙)자들은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昳
별자리 이름 묘(昴)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장부를 만들려면 책을 묶어야 합니다. 그 책을 묶는 끈을 꿸 수 있게 만든 구멍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昴
친할 닐(昵)자는 날마다 생활을 같이 한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하고, 아주 친하게 함께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으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함께 단체 생활을 하며 오랜 세월 지내면 아주 친하게 될 것입니다. 중 니(尼)자는 사람이 서로 엎고 있는 표시입니다.
+ = 昵
밝을 창(昶)자는 밝기로는 제일인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오래오래 해가 비쳐서 오래오래 밝다는 뜻으로 길 영(永)자를 했습니다. 길 영(永)자는 강을 그린 글자입니다.
昶
어질 온(昷)자는 해는 따뜻합니다. 그릇에 물을 담아 햇볕을 쬐면 더워집니다. 그 따뜻한 온기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에, 물을 담은 그릇이라는 뜻으로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면 어질게 됩니다.
昷
겨울 동(昸)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뒤쳐져 올 치(夂)자 아래에 점 주(丶)자를 두 개 했습니다. 뒤쳐져 올 치(夂)자는 걷는다는 뜻이 아니라,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덮고 묶어놓은 방한(防寒)의 표시입니다.
+ = 昸
겨울 동(㫡)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추위를 막기 위하여 꽁꽁 싸매 둔 그림(夂)과 얼음(冫)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㫡
별 이름 애(昹)자는 별은 빛이 나니까, 날 일(日)자를 하고 마치 강물이 치렁치렁 흐르듯이 밤하늘에 은하수와 같은 것이 길게 흐른다고 생각을 해서 길 영(永)자는 했습니다. 별 무리를 강물에 비긴 글자입니다.
+ = 昹
밝을 병(昞,昺)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남녘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햇살이 들어오도록 가리개를 열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마치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글자라고 해서 물고기 꼬리 병(丙)자라고 읽기도 합니다. 날 일(日)자와 남녘 병(兵)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거나, 상하(上下)로로 배열하거나 같은 글자입니다.
+ = 昞,昺
오를 앙(昻)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나 앙(卬)자는 나를 남들이 우러러 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기 과시 자기 연민에 빠진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병부 절(卩,㔾)자가 무릎을 꿇고 우러러보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나 앙(卬)자와 비슷한 글자로 장부 구멍 묘(卯)자가 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를 매어 두기 위하여 구멍을 두 개 뚫어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昻
낮 주(昼zhòu)자는 낮 주(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낮 주(晝)자는 해가 떠야 낮이기에, 아침 단(旦)자를 하고 낮이면 일을 하고 사무를 보기에 붓 률(聿)자를 했습니다. 낮 주(晝)자는 해가 떠서 일을 한다는 뜻을 가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晝
어스레할 롱(昽lóng)자는 어스레할 롱(曨)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어스레할 롱(曨)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曨
나타날 현(显xiǎn,㫫)자는 해가 있어서 나타나 보이기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업 업(业)자나 버금 아(亚)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업 업(业)자나 버금 아(亚)자는 해가 떠서 나타나 보이는 사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나타날 현(显xiǎn)자는 나타날 현(顯)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나타날 현(㫫)자는 나타날 현(顯)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显 + = 㫫
밝을 광(昿)자는 밝을 광(曠)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가운데 밭 전(田)자가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밭, 곧 땅의 빛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曠
밝을 광(㫛)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맏 형(兄)자를 했습니다. 맏 형(兄)자는 입 구(口)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제사 지낼 때 축문(祝文)을 읽는 사람 곧, 제주(祭主)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하물며 황(况), 하물며 황(況), 멍할 황(怳), 줄 황(貺), 벌레 이름 황(軦)자들은 맏 형(兄)자가 들어 있어서 ‘황’으로 읽습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 쇳돌 광(礦)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㫛
밝을 단(㫜)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수평선이나 지평선을 그린 한 일(一)자 위에 해를 그린 날 일(日)자를 해서,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 = 㫜
해 저(㫝)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기를 배서 여자의 배가 불룩 나온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여자가 아기를 낳는 곳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㫝
햇빛 도(㫞)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왼손 좌(屮)자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활집 도(弢)자도 ‘왼손 좌(屮)자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왼손 좌(屮)자에 또 우(又)자를 한’ 글자는 손을 또 댄다는 뜻으로 수정(修正)한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 + = 㫞
물 이름 반(㫠)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반 반(半)자는 좌우(左右)가 똑같게 뚫을 곤(丨)자로 나눈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㫠
힘쓸 민(㫣)자는 힘쓸 민(黽)자의 약자(略字)입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 민(黽)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쓸 민(㫣)자는힘은 태양에 있으니까, 날 일(日)자를 하고 전기에도 힘이 있으니까, 번개 전(電)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번개 전(电diàn)자는 번개 전(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㫣 黽
트일 창(㫤)자는 트이면 햇빛이 들어오니까, 날 일(日)자를 하고 강물처럼 길게 들어오니까, 길 영(永)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밝을 창(昶)자도 길 영(永)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기는 합니다.
+ = 㫤
밝을 조(晀)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운수를 점치는 거북 등이 갈라진 금은 참으로 많고 복잡합니다. 그 금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晀
아침 조(晁)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조짐 조(兆)자의 배열을 좌우(左右)로 하면 밝을 조(晀)자가 되고, 날 일(日)자와 조짐 조(兆)자의 배열을 상하(上下)로 하면 아침 조(晁)자가 됩니다.
+ = 晁
때 시(時)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을 뜻하는 발 지(止)자와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흙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발 지(止)자의 변형입니다. 발과 손을 표시한 것은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절 사(寺)자는 본래 관청 시(寺)자였는데, 불교가 전래하면서 관청을 절이 빼앗아 절이 되었기 때문에 글자도 불교에게 빼앗겼습니다.
時
밝을 황(晃,晄)자는 세상에서 가장 밝은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의부(義符)로 삼고, 빛을 발하는 모양으로 된 빛 광(光)자를 성부(聲符)로 삼아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황홀할 황(恍), 엄숙한 모양 황(皝)자는 빛 광(光)자가 들어 있어서 ‘황’으로 읽습니다.
晄
태양의 기운 훤(晅)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의젓할 훤(喧), 섧게 울 훤(咺), 마를 훤(烜), 오소리 훤(狟)자들은 걸칠 긍(亘)자가 들어 있어서 ‘훤’으로 읽습니다.
+ = 晅
가를 괴(晆)자는 날마다 떠오르는 해처럼 늘 하는 일이라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하고, 신분과 계급에 따라 다르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어전 회의를 할 때 임금과 신하가 메모할 준비물로 손에 들고 있는 도구입니다. 신분 계급에 따라 홀은 만드는 재질이 다릅니다. 홀 규(圭)자는 ‘가른다’, ‘나눈다’는 뜻이 있습니다.
+ = 晆
해 뜰 과(晇)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해서 자기 재주를 잘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晇
달빛 교(晈)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서로 사귀는 표시로 ‘X’표를 했습니다.
+ = 晈
나아갈 진(晉,晋)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웃 린(厸)자를 했습니다. 이를 진(臸)자도 이웃 린(厸)자가 들어 있어서 ‘진’으로 읽습니다. 이웃 린(厸)자는 사사 사(厶)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이웃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글자를 보면 새가 해를 향해 날아가는 표시입니다.
晉,晋
클 질(晊)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당으로 내려앉는 그림입니다. 막을 질(窒), 조카 질(姪), 새살 돋을 질(膣), 족쇄 질(桎)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 = 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