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야곱은 하느님의 천사들이 층계를 오르내리고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보았다.>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 28,10-22ㄱ
그 무렵 10 야곱은 브에르 세바를 떠나 하란으로 가다가, 11 어떤
곳에 이르러 해가 지자 거기에서 밤을 지내게 되었다. 그는 그곳의
돌 하나를 가져다 머리에 베고 그곳에 누워 자다가, 12 꿈을 꾸
었다.
그가 보니 땅에 층계가 세워져 있고 그 꼭대기는 하늘에 닿아 있는
데, 하느님의 천사들이 그 층계를 오르내리고 있었다. 13 주님께
서 그 위에 서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느님이며 이사악의 하느님인 주
님이다. 나는 네가 누워 있는 이 땅을 너와 네 후손에게 주겠다.
네 후손은 땅의 먼지처럼 많아지고, 너는 서쪽과 동쪽 또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 나갈 것이다. 땅의 모든 종족들이 너와 네 후손을
통하여 복을 받을 것이다.
15 보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면서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켜
주고, 너를 다시 이 땅으로 데려오겠다. 내가 너에게 약속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않겠다.”
16 야곱은 잠에서 깨어나, “진정 주님께서 이곳에 계시는데도 나
는 그것을 모르고 있었구나.” 하면서, 17 두려움에 싸여 말하였
다. “이 얼마나 두려운 곳인가! 이곳은 다름 아닌 하느님의 집이
다. 여기가 바로 하늘의 문이로구나.”
18 야곱은 아침 일찍 일어나, 머리에 베었던 돌을 가져다 기념 기
둥으로 세우고 그 꼭대기에 기름을 부었다. 19 그러고는 그곳의 이
름을 베텔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 성읍의 본이름은 루즈였다.
20 그런 다음 야곱은 이렇게 서원하였다. “하느님께서 저와 함께
계시면서 제가 가는 이 길에서 저를 지켜 주시고, 저에게 먹을 양
식과 입을 옷을 마련해 주시며, 21 제가 무사히 아버지 집으로 돌
아가게 해 주신다면, 주님께서는 저의 하느님이 되시고, 22 제가
기념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은 하느님의 집이 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제 딸이 방금 죽었습니다. 그러나 가셔서 손을 얹으시면 살아날 것입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8-26
18 예수님께서 말씀을 하고 계실 때, 한 회당장이 와서 예수님께
엎드려 절하며, “제 딸이 방금 죽었습니다. 그러나 가셔서 아이
에게 손을 얹으시면 살아날 것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
님께서는 일어나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를 따라가셨다.
20 그때에 열두 해 동안 혈루증을 앓는 여자가 예수님 뒤로 다가
가, 그분의 옷자락 술에 손을 대었다. 21 그는 속으로 ‘내가 저
분의 옷에 손을 대기만 하여도 구원을 받겠지.’ 하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22 예수님께서 돌아서시어 그 여자를 보시며 이르셨다. “딸아,
용기를 내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바로 그때에 그 부
인은 구원을 받았다.
23 예수님께서 회당장의 집에 이르시어 피리를 부는 이들과 소란을
피우는 군중을 보시고, 24 “물러들 가거라. 저 소녀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자고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비웃었다.
25 군중이 쫓겨난 뒤에 예수님께서 안으로 들어가시어 소녀의 손을
잡으셨다. 그러자 소녀가 일어났다. 26 그 소문이 그 지방에 두루
퍼졌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 이야기와 하혈하는 부인을 고치신 이
야기는 공관 복음에 늘 함께 등장합니다. 복음서마다 이야기의 길
이는 다르지만, 야이로의 딸을 살리신 이야기 안에 하혈하는 부인
을 고치신 이야기가 자리합니다. 이야기 안에 또 다른 이야기가 들
어 있는 형태입니다.
아마도 두 이야기는 지금 우리가 복음서에서 읽는 것처럼 하나의
이야기처럼 전해지고 그것이 그대로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우리
말로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지만 두 이야기의 공통점은 ‘충분함’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당장이 예수님께 와서 청합니다. “제 딸이 방금 죽었습니다.
그러나 가셔서 아이에게 손을 얹으시면 살아날 것입니다.” 이는
회당장이 자신의 딸에 대하여 ‘방금 죽었습니다.’고 말함으로써
치유 이야기가 아닌 죽은 사람을 살리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는 손
을 얹어 주시기를 청합니다. 원문에는 손이 단수로 되어 있습니다.
좀 더 의미를 살려서 ‘한 손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혈하는 부인은 예수님의 옷자락에 손을 대어 낫습니다. 그는
‘저분의 옷에 손을 대기만 하여도 구원을 받겠지.’ 하고 생각합
니다.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병이 낫기에
‘충분하다’고 여겼던 것 같습니다.
두 이야기는 회당장과 부인의 굳은 믿음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그
들의 말과 행동으로 강조되는 것은 예수님께서 한 손으로도 죽은
사람을 살리시고 그분의 옷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병이 나을 수 있
다는 믿음입니다. 이야기가 보여 주듯 예수님께서는 ‘충분히’ 우
리를 살리시고 구원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허규 베네딕토 신부)
-출처 매일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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