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믹스
커피믹스 1개당 열량은 50㎉이다. 성인이 하루 필요한 열량이 약 2000㎉ 이상인데 밥 한공기로 따지면 커피믹스 4~5개가 밥 한공기 칼로리(215㎉) 정도가 된다. 성분은 나트륨 5㎎, 탄수화물 9g, 당류 6g, 지방 1.6g, 포화지방 1.6g이 들어있다.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 단백질은 없다.
커피믹스의 역사는 미국 남북전쟁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군대에서는 흔하게 술을 지급했는데 술로 인한 사고가 잦자, 술 보급을 없애고 커피 보급으로 변경했다. 처음에는 로스팅한 뒤에 분쇄해서 지급했으나 군납업자들이 커피에 모래를 섞어서 양을 늘리는 비리를 저지르자 아예 로스팅도 하지 않은 생두 상태로 보급하게 되었다. 그래서 북군의 야영지에서는 밤마다 삼삼오오 모여서 로스팅하고 커피를 끓이는 모습이 흔했다.
전쟁통에는 모든게 먹기 힘들다. 게다가 상하기 쉬운 우유도 군대에는 보급되지 않았다. 그런 수요를 반영해서 커피와 연유를 섞어 졸인 것이 납품되었다. 여기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면 커피가 완성되는 형식이였다. 형태는 지금과 많이 다르지만 이것이 최초의 인스턴트 커피이자 커피믹스이다.
제1차 세계 대전 때는 연유보다 군대에 보급하기 쉬운 분유가 탄생했다. 그리고 동명이인인 조지 워싱턴이라는 사람이 인스턴트 커피를 개발하여 군 보급물자로 납품하여 참호전에 지친 병사들의 마음을 달래며 인스턴트 커피가 퍼지게 된다.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 때는 혈장보존을 위해 개발한 동결건조 기술을 커피와 우유를 동결건조시키는데 사용하면서 인스턴트 커피와 분유의 생산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1976년 한국의 동서식품이 봉지 하나에 1회 분량을 섞어 넣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1인분 포장 스타일의 커피믹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심지어 라면보다 매출액이 큰 상품으로 시장 규모가 1조 원을 넘는다. 2017년는 대한민국 특허청 설문조사에서 한국을 빛낸 발명품 10선 중 커피믹스가 5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첫댓글 커피믹스,잘알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