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불면증, 어떻게 할까요?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잠은 우리 삶에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은 특히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은 렘수면과 비렘수면의 단계로 나뉘어 있는데 인간이 수면할 때 얕은 잠-렘수면-비렘수면의 주기로 계속해서 반복을 합니다.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뇌의 학습과 기억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잠이 학습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연구진은 쥐 연구를 통해, 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습과 기억을 담당하는 뇌세포를 재보정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더욱 공고하게 하여 깨어났을 때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이론을 더욱 굳히는 증거를 찾아냈습니다.
학습에 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잠을 잘 못자는 불면증에 시달리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은 장애의 한 종류로 불면장애라고 합니다. 불면장애는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서 낮 동안의 활동에 심각한 지장이 초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면장애의 경우 잠에 빠져들기 어렵거나 감을 계속 자기 어렵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거나 한밤중에 여러 번 깨서 계속 뒤척이며 토막잠을 자기도 합니다. 당연히 다음날 업무나 공부에 지장을 주어 학습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
불면증의 종류에는
수면시작 불면증: 밤에 30분 이상 누워있어도 잠이 들지 않는 경우
수면유지 불면증: 수면 도중에 잠을 자꾸 깨는 시간이 30분이상 나타나는 분절된 수면이 있는 경우
수면종료 불면증:예상한 시간보다 아침에 일찍 깨어나서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크게 보면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적원인으로는 기질적으로 각성이 잘 되는 경우,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들이 떠올라 의식이 명료하거나 사소한 일에도 쉽게 흥분하고 예민하게 반응해서 쉽게 각성되는 상태를 유지하는 개인의 특성이 있습니다.
외적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사건이 있거나, 부적절한 수면환경이나 카페인등의 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나 습관을 교육하는 수면위생법이 있습니다.
수면위생법에는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낮 시간에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카페인이 든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저녁은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침대는 수면 이외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자극통제법이 있습니다.
잠자는 장소는 소음이나 불빛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에 텔레비전 시청이나 핸드폰으로 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침실은 어둡고 조용한 편이 좋습니다. 수면에 방해가 되는 자극들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3. 불면을 초래하는 높은 각성과 긴장을 낮추어 주는 긴장이완훈련법이 있습니다.
몸에 다양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으로 잠들기 전 이 기술을 정기적으로 연습하고 시행합니다. 긴장이완훈련으로는 복식호흡이나 횡격막 호흡법, 명상 등이 있습니다.
4.수면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 생각으로 바꾸어 주는 인지재구성법 등이 있습니다
“다시 잘 수 없을 것 같아”“불면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 등의 부정적인 생각을 “나는 언제나 금세 다시 잠들어”“나는 점점 더 잠을 잘 자고 있어” 등의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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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DSM-5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싸이언스타임즈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