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3일(금) 자전거 정비에 필요한 시마노 브레이크 오일을 구매했습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시마노 미네랄 오일의 양이 적어서 블리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서 인터넷에서 1리터를 구입했습니다.
이정도 용량이면 적어도 10대분의 시마노 브레이크를 블리딩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비드=슬램 브레이크 블리딩을 위해서 DOT5.1 오일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에서 뜨거운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오일이 끓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포가 발생되며 이런 기포가 많으면 브레이크 레버를 잡았을때 스폰지처럼 쑥 들어가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자동차는 이런 브레이크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급경사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경사에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사고로 이어지죠.
자전거는 엔진브레이크가 없지요. 그래서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정비를 해야 합니다.
블리딩은 브레이크 오일을 새것으로 교환하면서 브레이크 레버와 캘리퍼(Caliper)에 있는 공기를 빼내는 것입니다. 보통 앞뒤 브레이크를 교환하는데 100cc정도 소요가 됩니다.
자전거는 자동차처럼 브레이크 오일 예비통이 오픈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소량이지만 수분을 흡수합니다.
그래서 자전거를 타지 않더라도 흡수된 수분 만큼 실린더를 밀고 나와 패드 간격이 좁아지게 됩니다. 도트오일의 수분 흡수량이 미네랄 오일보다 많다고 하지요.
금요일 정비는 공지한 대로 한솔동 7단지 관리사무소 앞에서 이루어 집니다.
정비를 원하는시는 회원님은 오후 7시까지 오시면 됩니다.
시간이 가용하시는 분은 조금 더 일찍 오셔도 됩니다.
오실 때는 자신의 자전거 정비에 필요한 공구(4mm, 5mm 육각렌지 등)와 장갑 등을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체인과 스프라켓을 분리해서 직접 세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저전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회원 사랑의 마음이 가득한 무릎아래님 감사합니다.
금요일 조금일찍 컨택하고 갈게요
커크 총무님 참석하시면 제 옷좀 가져와서 무릎님한테 전달부탁합니다 토요일에 수령하러 갈게요
네. 알겠습니다.
@커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금요일 뵙겠습니다.
저도 구경갈께요~
글을 올릴 때마다 깜짝 놀란답니다^^
예 저도 가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조금 늦을것 같습니다. 이따 뵙겠습니다~
정비장소입니다. 오후 6시부터 시작합니다. 지하1층 관리사무소 옆에 있는데 관리사무소에서 지하주차장 반대편 출입구로 나오면 오른쪽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