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리 물길 따라 (화산천~진잠천~유성천)
일자---2004년11월6일
화산천-수통골,백운봉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덕명동 화산마을 앞을 흘러 우측으론 학하동,용계동,좌측으론 복룡동,상대동,을 가르면서 학하교에서 지방2급하천으로 태어나 호남고속도로밑을 지나 용계동에서 진잠천과 합류되면서 그 생명을 다하고 진잠천으로 다시 태어난다.
진잠천-교천동 돌샘골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대정동과 계산동에 흐르는 지류들과 합하여 용계동에서 화산천과 만나 지방2급하천 진잠천으로 태어나 원신흥동,상대동,구암동을 가르며 신흥교밑을 지나 갑천과 만나면서 그 임무를 다하고 갑천으로 다시 태어난다.
유성천-유성의 갑동 갑하산 줄기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국립현충원에서 조국과 민족을 위해 산화하신 영령들이 잠든곳을 어우리며 현충원을 떠나고, 수통골 옥녀봉 도덕골에서 발원된 물줄기는 현충원 정문앞 현충교를 지나 덕송초등학교 뒤편에서 합류하여 유성천이란 이름으로 유성시장과 온천지대를 좌우편으로 가르며 장명교에서 지족천과 만나 지방2급하천 유성천으로 당당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유성대교를 지나 유성구청앞을 흘러 어은교를 밑을 지나 갑천과 만나 그 이름을 다 한다.
아침일찍 자전거를 타고 집을 나서며 하늘을 보니 구름한점없는 맑은 하늘이라 마음이 상쾌하다.대전의 중심대학교로서 발돗음 하고 있는 한밭대학교 정문앞을 지나 수통골 주차장에 도착한다.
수통골 주차장,차들이 넘쳐난다..
주차장 약수터는 공사중이라 물이 안나온다.물한병을 사들고 빈계산으로 오른다.주차장에서 빈계산 까지 1.8km ,돌탑이 쌓여져 있는 빈계산에는 벌써 많은 사람들이 도착하여 있다.잠시 다리쉼을 하고 금수봉으로 향한다.
빈계산 정상
가운데 화산천을 두고 좌측으로 당산,안말,건촌,고속도로 넘어 영보케미칼(오토월드),우측으로 맨앞으로부터 누루정이,동산밑,학하동,동원동,갈재울,옥산,문산마을
빈계산에서 금수봉 까지는 1.3km,정자에도 많으 사람들이 분빈다.맑은 하늘 덕분에 천황봉이 아름답게 보인다.백운봉으로 향한다.자티고개를 지나 백운봉을 보고 자티고개로 내려와 바로 계곡으로 내려간다.
금수봉에서 바라본 백운봉(좌측)과 계룡산
금수봉 정자
낙엽이 발목까지 차고 다래나무 줄기와 칡넝쿨 줄기가 어우러져 있다,그래도 잎들이 거의 떨어지고 줄기만 남아 그런대로 내려갈만 하다.계곡의 맑은 물을 따라 내려간다.맑은 물은 수통골이란 이름으로 많은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학하동으로 흐른다.
자티고개 이정표(출입금지 방향이 백운봉길)
수통골
학하동,학무정
학하교,파란표지판이 지방2급하천 화산천 표지판
원신흥동의 덜레기마을 입구의 학바위에서 날아온 학이 학무정에 머무름으로써 학하동이 되었다는 전설을 뒤로 광수사,국제선원을 둘러보고 학하교에 이르니 지방2급하천 화산천이란 표지판이 눈에 들어오고 호남고속도로밑을 통과하니 좌측으로는 영보케미칼,우측으로 삼경정원앞을 흘러 용계동에서 진잠천과 만나 진잠천으로 다시 태어나 갑천을 바라보고 흐른다.
용계동 입구, 진잠천 표지판
진잠천에서 바라본 양촌과중동골 마을
홍도초등학교
대전체육의 요람 문산의 대전체육고등학교
진잠천에서 바라본 유성시가
진잠천과 갑천의 합수지점
좌측으로 양촌,중동골,우측으로는 접수 마을을 가르며 흐르는 진잠천은 신흥교를 지나 갑천에 흡수되어 그 임무를 대신한다.갑천을 따라 만년교에서 갑동 현충원으로 향한다.
대전국립현충원 홍살문
분수대
갑하산 줄기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처음으로 세상과 만는 곳이 조국과 민족을 위해 산화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국립묘지로 흐른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몸바친 위들은 죽어서도 질서정연한 모습에 마음이 숙연해진다
우리의 혈관속에는
광활한 영토를 달리던
기백이 약동하고 있고
우리의 가슴속에는
어떠한 시련도 극복한
호국의지가 살아있으며
우리의 머리속에는
훌륭한 문화을 꽃피운
슬기가 충만해 있다.
대전국립현충원 입구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몸바친 위들은 죽어서도 질서정연한 모습에 마음이 숙연해진다.국립현충원 정문앞을 나와 덕송초등학교에 도착한다.
덕명동,덕송초등학교뒤에서 바라본 갑하산(우측봉)
쎄리카(레스토랑)
대한불교조계종 여래사 문화원
유성시장
유성천 표지판 우측 다리가 충남대학교 정문앞 온천교
유성천에서 바라본 유성구청
어은교
수통골 옥녀봉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현충교을 지나 덕송초등학교에서 국립묘지를 어우리며 나온 물줄기와 합하여 덕명교,계명교,구암교를 지나 좌측으론 유성시장,우편으론 온천지대를 극명하게 가르며 봉명교를 지나 장명교에 이르러 지족천과 합하여 지방2급하천 유성천이란 이름으로 당당히 그 모습을 드러내 충남대 정문앞을 지나 유성대교를 밑을 흘러 유성구청앞을 지나 어은교를 통과 갑천과 합류되어 그 이름을 다 한다.
좌측은 갑천,우측은 유성천
감사합니다.
첫댓글 정확한 지점에서 촬영하시느라 애쓰신 흔적이 많슴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