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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Animation)- 정적인 이미지를 단계적으로 움직여가며 찍어서 생명력 을 넣어주는 것이며 슬로우 모션, 줄인형등은 이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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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Action)-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한 인물 및 물체의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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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턴트 애니메이터(Assistant Animator)-애니메이터가 그린 그림을 잘 정리하고 그 중간의 그림을 그려넣는 사람. |
◈애니메이션 보드(Animation Board)-카메라에 부속되어 있는 조정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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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사이클(Animation Cycle)-애니메이션된 같은 연속 화면을 반복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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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서 프린트(Answer Print)-현상소에서 완성된 최종 완성필름. |
◈애트모스피어 스케치(Atmosphere Sketch)-배경에 사용하기 위해 어느 장소의인상을 기록해두는일 |
◈바톰 바(Bottom Bar)-애니메이션을 카메라 스탠드 위에서 찍을때 그림을 고정시켜 좌우로 눈금에 맞추어 움직이도록 하는 장치. |
◈블랭크(Blank)-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셀룰로이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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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 인(Bump In)-하나의 장면에 새로운 물체가 추가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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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 아웃(Bump Out)-하나의 장면에서 물체가 사라지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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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Cel)-애니메이션 도형을 트레이스하는 투명한 셀룰로이드판. |
◈캐릭터 애니메이션(Character Animation)-만화화 된 등장 인물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기법 |
◈그림 애니메이션(Drawn Animation)-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을 말하는 것으로 동화상을 한 장씩 연속적으로 그려 제작하는 것. |
◈이펙트 애니메이션(Effect Animation)-캐릭터 애니메이션과 분리하여 전문적으로 비,눈,물,연기,폭발 등 특수효과만 애니메이션화 하는것을 말한다. |
◈필름(Film)-감광제가 코팅되어 있는 다양한 사이즈의 셀루로스 아세테이트(Celluose Acetate)로서 카메라가 영사기의 톱니에 맞도록 구멍이 뚫려져 있고, 둘둘 말려져 있는 상태로 촬영하거나 영사하게 된다. 영화필름의 기준 사이즈는70mm,35mm,16mm,8mm,슈퍼8mm 등이다. |
◈프레임(Frame)-필름에서 1초의 길이를 이루는 기본단위. |
◈핸드 애니메이션(Hand Animation)-사람의 손으로 그려진 그림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으로 막대한 인력과 작업량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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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터(Jitter)-애니메이션,트레이스,혹은 카메라 워크의 실수로 영사된 화면이 불규칙하게 흔들리는 현상. |
◈지터, 옵티컬(Jitter, Optical)-시신경을 무시한 애니메이션 때문에 화면이 깜빡이는것. |
◈라이트 박스(Light Box)-원화와 동화 작업을 위해 작도용 유리판 뒤에서 조명이 비치도록 설계된 작업 데스크 |
◈레이보터리,랩(Laboratory,LAB)-필름현상이나 편집을 하는 시설을 갖춘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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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인간이나 동물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 정물만의 애니메이션. |
◈오버레이(Overlay)-셀 애니메이션 기법의 하나로, 셀에 그려진 앞 배경 밑에 캐릭터를 놓고 촬영해서 장면에 입체감을 주기 위한 기술의 하나. |
◈페인터(Painter)-셀에 그려진 그림 선위에 칼라를 칠하는 전문가. |
◈퍼스낼리티 애니메이션(Personality Animation)-행동과 목소리의 발달을 통해 각각의 캐릭터를 묘사하는 작품을 가리키는 개념. |
◈페그(Pegs)-그림 등이 그려져 있는 셀이나 용지를 고정 시켜 주기 위해 기구의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작은 금속. |
◈픽실레이션(Pisilation)-그림이나 모델 대신 극영화 배우와 소품 등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
◈러프 애니메이션(Rough Animation)-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초적인 거친 스케치화. |
◈스커시(Squash)-애니메이션에 의해 움직임을 부여받는 화상의 뒤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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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터데이 모닝 애니메이션(Saturday Morning Animation)-어린이 대상 프로의 방송 시간대로 1950년대에는 주로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물들이 편성 되었으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을 대거 방송하는 분야로 정착 되어 있다. |
◈스토리보드(Story Board)-제작자의 입장에서 직접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애니메이션상의 캐릭터들의 행위가 발전되어가는 방향을 예측해보는 일종의 청사진을 의미한다.
- [맥스/3DS MAX]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