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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의 속도(The Speed of Trust)<Stephen M.R.Covey저서 김경섭.정병창옮김>
1부 모든 것을 변화 시키는 한가지 그것은 바로 신뢰이다.
1장 신뢰의 속도만큼 빠른 것은 없다.
빠르지 않으면 죽었다고 생각하라.<잭 웰치>
설사 모든 사실과 수치, 뒷받침한 증거, 원하는 지지를 얻더라도 신뢰를 얻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네일 피츠제럴드 Naill Fitzgerald, 유니레버 전 회장 >
신뢰를 강화하는 데는 기술과 더불어 1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톰 피터스>
사람의 동기를 의심하는 순간, 그의 모든 행동이 순수하게 보이지 않은다.
<마하트마간디>
스포츠 팀에 속해 있든 사무실에서 일하든 가족의 일원이든 서로를 신뢰하지 못하면 곤란해진다.
< 조 패터노 전 미식축구감독>
신뢰의 경제학
신뢰 수준이 내려가면 속도는 내려가고 비용은 올라간다.
신뢰 수준이 올라가면 속도는 올라가고 비용은 내려간다.
세계는 대단히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젠 큰 기업이 작은 기업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빠른
기업이 느린 기업을 이길 것이다.<루퍼트 머독>
신뢰나 성실성 같은 초월적 가치는 매출, 수익, 성장과 동의어로 볼 수 있다.
<패트리셔 애버틴 >
2장 신뢰는 우리의 행동에 짜라 바뀔 수 있다.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책무는 신뢰를 쌓는 것이다.<로버트 에커트트>
책임을 부여한 뒤 당신이 신뢰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 이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부커T.워싱턴>
신뢰의 5가지 차원:
1. 자기 신뢰 2. 대인관계 신뢰 3. 조직 신뢰 4. 시장 신뢰 5.시회 신뢰
나무를 심기에 가장 좋은 때는 20년 전이다. 두 번째로 좋은 때는 바로 오능이다.<중국 속담>
신뢰 회복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연구를 통해 한 가지 사실만큼은 분명히 밝혀졌다.
그것은 많은 사람이 CEO의 솔선수범, 신뢰구축을 위한 노력, 책임감,
약속이행을 기대한다는 것이다.
< 리치 전스테트Rich Jernstedt, 골린/해리스Golin/Harris CEO>
본다(패러다임의 전환), 맣한다(언어의 전환), 행동한다(행동의 전환)
신뢰는 정말로 장기적인 성공의 열쇠이다.<짐 버크 존슨&존슨 전회장>
2부 자기 신뢰의 원칙
1장 신뢰성의 4가지 핵심요소: 성실성, 의도, 능력, 성과
리더십은 새로운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리더십은 신뢰에 관한 것이다.
리더십의 근본은 신뢰성, 즉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다.
<앤멀케이 제록스 회장>
비즈니스나 삶의 게임에 도덕적 지름길은 없다. 세상에서 기본적으로 3종류의 사람.
즉 성공하지 못한 사람. 일시적으로 성공하는 사람. 성공하고도 그 성공을 유지하는
사람이 있다. 그 차이는 성품에 있다.<존M.헌츠맨>
자신에게 냉정하게 물어보라. 나는 신뢰의 냄새를 풍기는가? 풍긴다는 말이 어렵다면
주위 깊게 생각해보라, 나는 신뢰의 냄새가 나는가?<톰 피터스>
핵심요소 1 성실성 말과 행동, 가치관이 일치하는가?
나는 사람들을 고용할 때 3가지를 본다. 첫째는 성실성이고 둘째는 지능이며 셋째는 열정이다.
하지만 성실성이 없으면 나머지 2가지가 당신을 망칠 것이다.<워런 버핏>
내게 근원이 되는 단어인 성실성은 전인적 인간, 성품, 완벽함, 선함과 관계가 있다.
나는 성실한 사람을 조화롭고 완벽하며 높은 성품을 지닌 사람으로 생각된다.
원칙이 있는 사람인 것이다.<행크폴슨 골드만삭스회장>
작은 문제에서 진실에 부주위한 사람은 중요한 문제에서 신뢰받을 수 없다.
<앨버트 아인슈타인>
[성실성은 정직성만큼 중요한 3가지 성질]
1. 의도와 행동의 일치 성
2. 원칙에 충실한 겸손
3. 옳은 일을 할 수 있는 용기
[성실성을 높이는 3가지 방법]
1.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다
2.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라
3. 마음을 열어라
탐욕은 부를 파괴한다. 반대로 신뢰와 성실성은 번영을 촉진한다.< 패트리셔 애버딘>
핵심요소 2 -의도 당신의 주요 의제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은 법적으로 유죄다. 윤리적으로는 그렇게 하겠다는
생각만 해도 유죄다.< 임마누엘 칸트>
의도란 진정한 관심에 따른 동기,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의제, 동기와 의제를 표현하는 행동.
나는 좋은 회사는 모든 직원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회사는 그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궁극적으로 그 이익은 회사에 돌아갈 것이다.
<샘 월튼 월마트 창시자>
[의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행동]
1. 동기를 점검하고 변경하라
2. 의도를 밝히라
3. 풍요를 선택하라
핵심요소 3 –능력 꼭 필요한 사람인가?
지식과 기술을 방치하면 다른 모든 자산과 마찬가지로 그 가치가 떨어진다.
그것도 놀랄 만큼 빠르게 떨어진다.<데이비드메이스타>
능력은 구성하는 각 요소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TASKS로 요략할 수 있다.
.Talents(재능): 열정의 중심 재능
.Attitudes(태도): 생산적인 태도
.Skills(기술): 개선의 기술
.Knowledge(지식): 경험적인 지식
.Style(스타일): 성과를 내는 스타일
[능력을 향상시키는 3가지 행동 방법]
1. 강점을 최대화 하라
2. 항상 필요한 사람이 돼라
3.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라
핵심요소 4 – 성과 어떤 실적을 올렸는가?
결과에 책임져라
승리를 기대하라
확실하게 마쳐라
성과를 내지 못하면 높은 신뢰의 문화를 만들 수 없다.<크레이그 웨더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해봐야 소용 없다. 중요한 것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이다.<윈스턴 처칠>
3부 믿음직스러운 인간관계를 위한 행동 원칙
신뢰가 높은 리더의 13가지 행동
행동1 솔직하게 말하라
정지하라. 진실을 말하라. 사람들이 당신의 입장을 알게 하라. 간단하게 말하라. 사실을 있는
그대로 말하라. 성실성을 보여줘라. 사람들을 조종하거나 사실을 왜곡하지 마라. 진실을
왜곡하지 마라. 말뜻을 잘못 이해하지 마라.
행동2 상대방을 존중하라
다른 사람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보여라.당신이 관심이 있음을 보여줘라. 모든 사람.
모든 역할은 존중하라.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라. 특히 당신에게 아무 것도
해줄 수 없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대하라. 작은 것에서 친절을 보여줘라. 거짓으로 관심을
보이지 마라.
행동3 투명하게 행동하라
사람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진실을 말하라. 진실을 보여라. 공개적으로 대하고 진짜
의도를 말하라. 공개하고 또 공개하라. 숨겨진 의제를 갖지 마라. 정보를 숨기자 마라.
행동4 잘못은 즉시 시정하라.
잘못했을 때는 그 잘못을 즉시 시정하라. 신속하게 사고하라. 가능하면 보상하라. 서비스
회복을 실천하라. 개인적인 겸손을 보여줘라. 잘못을 덮지 마라. 자만심이 잘못을 시정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게 하라.
행동5 신의를 보여라
아낌없이 공을 인정하라. 다른 사람의 공헌을 인정하라. 당사자가 없더라도 있을 때처럼
이야기하라. 없는 사람을 대변해줘라. 사람들의 등 뒤에서 험담하지마라.
다른 사람의 개인적인 정보를 말하지 마라.
행동6 성과를 내라
실적을 내라. 올바른 일을 해내라. 일을 완수하라. 당신이 채용된 목적을 완수하라. 기한을
지키고 예산 범위를 초과하지 마라. 약속은 크게 하고 성과는 미달하지 마라.성과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해 변명하지 마라.
행동7 끊임없이 개선하라
지속적으로 개선하라. 자신의 능력을 키워라. 끊임없이 배워라. 공식적.비공식적 피드백
시스템을 만들어라. 자신은 피드백을 받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 마라. 오늘의 지식과
기술이 내일의 도전을 극복하는데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행동8 현실을 대면하라
어려운 문제를 직접 다뤄라. 말하지 않은 현실이 있음을 인정하라. 용기 있게 대화를
주도하라. 그들의 손에 칼을 제거하라. 현실 문제를 회피하지 마라. 현실을 외면하지 마라.
행동9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라
기대하는 것을 밝혀라. 이야기 하라. 확인하라. 필요하면 다시 협상하라.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하라. 기대하는 것이 분명하거나 상대방이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마라.
행동10 책임 있게 행동하라
스스로 책임 있게 행동하라. 다른 사람에게 책인 지게 하라. 결과에 대해 책임 있게 행동하라.
당신이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분명히 알려주고 다른 사람이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명확히
파악하라. 책임을 회피하지 마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그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마라.
행동11 먼저 경청하라
말을 하기 전에 경청하라. 이해하라. 진단하라. 귀, 눈, 마음으로 들어라. 함께 말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행동이 가장 중요한지 파악하라. 상대방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당신이 모든 것, 모든 정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행동12 약속을 지키라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하고 그 말 한대로 행동하라. 신중하게 약속하고 그 약속을 지켜라.
약속 지키기를 당신의 명예의 상징으로 만들어라. 신뢰를 깨지 마라. 여론을 조작해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따른 책임을 모면하려 하지 마라.
행동13 먼저 신뢰하라
신뢰를 보여줘라. 이미 당신의 신뢰를 얻은 사람들을 아낌없이 신뢰하라. 당신의 신뢰를
얻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건적인 신뢰를 보내라. 상황, 위험, 사람들의 신뢰성(성품과 역량)에
근거해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게 신뢰를 보내는 방법을 배워라. 신뢰 성향을 가져라. 위험이
따른다고 신뢰를 보내는데 주저하지 마라.
4부 조직과 사회에서의 신뢰력
조직의 신뢰 한 방향 정렬의 원칙
조직은 힘이 아니아 신뢰의 바탕 위에서 만들어 진다.<피터 드러커>
[신뢰가 낮은 조직의 7가지 세금]
1. 불필요한 중복
2. 복장한 관료주의
3. 갈등의 정치
4. 만연한 태만
5. 잦은 이직
6. 이해당사자의 이탈
7. 속임수와 부정
[신뢰가 높은 조직의 7가지 배당]
1. 가치의 증대
2. 성장의 가속화
3. 혁신의 활성화
4. 협업 증대
5. 파트너십 강화
6. 실행력 향상
7. 충성심 증대
2장 시장의 신뢰 평판의 원칙
결국 당신에게 남는 것은 평판 뿐이다.<오프라 윈프리>
신뢰는 기업 평판의 주춧돌이다. 그리고 그 결과 주주가치가 창조된다.
<로버트 에커트트>
시장에서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
1. 솔직하게 말하라
2. 투명하게 행동하라
3, 먼저 경청하라.
성실성이 있는 직원들이 회사의 평판을 쌓는다.<로베르토 고이주에타>
제3장 공헌의 원칙
통치자가 무기, 식량, 신뢰를 모두 취할 수 없다면 가장 먼저 포기해야 할 것은 무기이고
그 다음은 식량이다, 신뢰는 마지막까지 지켜야 한다. 신뢰가 없으면 견디지 못하기 때문이다.<파이낸셜타임스 사설>
[신뢰의 5가지 물결 요약]
1. 개인 차원: 신뢰성
2. 대외관계 차원: 행동
3. 조직 차원: 한 방향 정렬
4. 시장 차원: 평판
5. 사회 차원: 공헌
5부 신뢰 고취하기
1장진정한 신뢰 보내기
모두를 신뢰하거나 모두를 불신하는 것은 똑같이 실수하는 것이다.<라틴 속담>
2장 신뢰를 잃었을 때 회복하는 법
사람들은 벽은 많이 쌓는데 다리는 많이 놓지 않는다.<뉴턴>
모든 차원에서 신뢰 회복하기
1.사회 차원: 윤리적 행동
2, 시장 차원: 기회 얻기
3. 조직 차원: 경쟁 우위
4. 대인관계 차원: 열린 자세
5. 개인 차원: 최고의 선물
다른 사람이 당신의 신뢰를 잃었을 때 3가지 선택 방법
1. 성급하게 판단하지 마라
2. 용서는 빠를수록 좋다
3. 깨진 신뢰는 새로운 관계의 시작이다.
3장 아낌없는 신뢰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 신뢰받을 만한 가치가 없음을 입증하기 전까지는 그들을 계속
신뢰한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 훨씬 많은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했다.<짐버크>
신뢰하지 않는 것보다 가끔 속임을 당하는 것이 더 행복하다.< 사무엘 스마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