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입니다.
해당 노선은 2017년 3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로 먼저 착공되었으며, 나머지 파주~삼성 구간은 2018년 착공되었다. 연신내역부터 신분당선과 노선을 공유하여 신분당선을 연장시키는 계획이 있으며 삼성역부터는 수서평택고속선을 공용한다.
역 목록[편집]
2017년 7월 7일의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른 것으로, 추후에 변동될 가능성이 있음.[2]
노선역 번호역명로마자 역명한자 역명환승역간거리영업거리소재지
신설 | 파주운정 | Paju-unjeong | 坡州雲井 | 경기도 | 파주시 | ||||
킨텍스 | KINTEX | 고양시 | |||||||
대곡 | Daegok | 大谷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3호선 | ||||||
연신내 | Yeonsinnae | ■ 수도권 전철 3호선 ■ 서울 지하철 6호선 | 서울특별시 | 은평구 | |||||
서울 | Seoul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4호선 ■ 인천국제공항철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예정) | 중구 |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삼성 | Samseong | 三成 | ■ 서울 지하철 2호선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 강남구 | ||||
수서 | Suseo | 水西 | ■ 수도권 전철 3호선 ■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 수서고속철도 | ||||||
수도권고속선 공유 | |||||||||
성남 | Seongnam | 城南 | ■ 수도권 전철 경강선 | 경기도 | 성남시 | ||||
용인 | Yongin | 龍仁 | ■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구성역) | 용인시 | |||||
동탄 | Dongtan | 東灘 | ■ 수서고속철도 | 83.3 | 화성시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입니다.
본 노선은 2017년 9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019년 8월 21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경춘선 망우~마석 구간을 공용하여 노선을 남양주까지 연장하였다. 마석역부터 청량리역까지는 기존의 경춘선과 중앙선을 공유한다.
역 목록[편집]
2017년 7월 7일의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른 것으로, 추후에 변동될 가능성이 있음.
노선역 번호역명로마자 역명한자 역명환승역간거리영업거리소재지
경 춘 선 · 중 앙 선 | 마석 | Maseok | 磨石 |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경기도 | 남양주시 | ||
평내호평 | Pyeongnae―Hopyeong | 坪內好坪 |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
별내 | Byeollae | 別內 |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서울 지하철 8호선(예정) | |||||
망우 | Mangu | 忘憂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서울특별시 | 중랑구 | |||
상봉 | Sangbong | 上峯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서울 지하철 7호선 | |||||
신 설 | 청량리 | Cheongnyangni | 淸凉里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 동대문구 | |||
서울 | Seoul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4호선 ■ 인천국제공항철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예정) | 중구 | |||||
용산 | Yongsan | 龍山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1호선 | 용산구 | ||||
여의도 | Yeouido | 汝矣島 | ■ 수도권 전철 5호선 ■ 서울 지하철 9호선 | 영등포구 | ||||
신도림 | Sindorim | 新道林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서울 지하철 2호선 | 구로구 | ||||
당아래 | Dangarae | ■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 | 경기도 | 부천시 | ||||
부평 | Bupyeong | 富平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 인천광역시 | 부평구 | |||
인천시청 | Incheon City Hall | 仁川市廳 |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 인천 도시철도 2호선 | 남동구 | ||||
송도(인천대입구역) | Songdo | 松島 |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인천대입구역) | 연수구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입니다.
본 노선은 2016년 1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여 2018년 12월에 B/C값이 1.36을 기록해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이르면 2021년 말 공사에 착수하여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소요시간은 수원~양재 18분, 수원~삼성 22분, 의정부~삼성 16분, 덕정~삼성 23분으로 표정속도는 100km/h 수준이다. 개통시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이 예상된다.
역 목록[편집]
노선역 번호역명로마자 역명한자 역명환승역간거리영업거리소재지
경원선 | 덕정 | Deokjeong | 德亭 | ■ 수도권 전철 1호선 | 경기도 | 양주시 | ||
의정부 | Uijeongbu | 議政府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의정부시 | ||||
창동 | Changdong | 倉洞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4호선 | 서울특별시 | 도봉구 | |||
광운대 | Kwangwoon Univ. | 光云大 | ■ 수도권 전철 1호선 | 노원구 | ||||
청량리 | Cheongnyangni | 淸凉里 |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수도권 전철 경춘선■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동대문구 | ||||
신설 | ||||||||
삼성 | Samseong | 三成 | ■ 서울 지하철 2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 강남구 | ||||
양재 | Yangjae | 良才 | ■ 수도권 전철 3호선 ■ 신분당선 | 서초구 | ||||
과천 | Gwacheon | 果川 | ■ 수도권 전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 경기도 | 과천시 | |||
과천선 | ||||||||
금정 | Geumjeong | 衿井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4호선 | 군포시 | ||||
경부선 | ||||||||
수원 | Suwon | 水原 | ■ 수도권 전철 1호선 ■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 수원시팔달구 |
향후 계획[편집]
평가[편집]
GTX는 지하 40~50m 이하의 깊이에 터널을 굴착하므로 토지보상비가 적게 들어 건설비를 줄일 수 있고, 평균 속도를 빠르게 해 도시 간 이동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21]
반면, 열차의 표정속도를 높이고자 역을 줄이고, 노선을 직선화하고자 지하 깊은 곳에 역을 짓는다는 점으로 말미암아, 역과 먼 곳에 사는 사람들이나 각 역에서 10분가량 소요되는 수직 환승 시간에 피로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GTX로 20분 이상의 시간이 절약되지 않는다면 GTX로 환승하는 대신 기존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22]
각주[편집]
수도권 전철 노선서울 지하철서울 경전철서울 지하철 직통광역철도광역철도인천 도시철도경전철
| ||
기울인 글씨 : 미개통 노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