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들이 손 꼽는, 세계 10대 축제
세계인들이 손에 꼽는 세계 10대 축제를 조사해서 모아보았어요^^
브라질 리우 삼바 카니발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매년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4일간 열리는 세계 최대 축제입니다. 브라질은 남반구에 위치한 나라이므로 당연히 우리와 정반대로 우리가 겨울일 때, 거기는 여름입니다. 여름 휴가가 끝날때 쯤 시작되는 리우 쌈바 카니발은 그 참가 인원수만 10만명이 넘는다고 하네요~!!
포르투갈에서 건너온 사람들과 노예들의 타악기 연주가 곁들여져 소규모 거리 행진에 불과하던 것이 각 학교의 학생들이 합쳐져서 거리를 걷기 시작하면서 이처럼 큰 행사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독일 뮌헨 맥주 축제, 옥토버 페스티벌
올해로 175회째를 맞는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입니다.
175회째 행사라고 해서 엄청나게 길게 보이지만 사실 독일 지방의 다른 크고 작은 축제들에 비해서 전통성은 많이 떨어지는 짧은 역사입니다독일의 아름다운 도시 뮌헨에서 매년 9월말부터 10월 초까지 2주간 행사가 개최되고, 연평균 축제 방문객 숫자는 6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으리으리하죠?흔히 뮌헨 맥주 축제라고도 부르지만, 10월에 열리기 때문에 옥토버 페스트라고도 불리웁니다. 시간 되시면 시원한 맥주 한 잔 하러 독일로 떠나보세요
삿포로 눈축제
일본의 대표적 축제이자, 세계 최대 축제 중 하나인 일본 삿포로의 눈꽃 축제 입니다. 1950년, 삿포로시내의 중고등학생들이 6개의 얼음조각을 오도리 공원에 전시하면서 축제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높이 15미터의 대형 얼음조각과.. 눈으로 만든 각종 예술 조각들이 1.5km에 걸쳐서 전시된다고 하네요~ 아마 실제로 보면 어마어마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영국 노팅힐 축제
은행들이 업무를 하지 않는 휴일에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카니발입니다. 특히 카리브해에서 이주해 온 이민자들의 결속을 다지기 위한 행사였다가, 현재는 전인종이 하나되어 즐기는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유럽 최대의 거리축제 답게, 4.2km 달하는 카니발 길이로 보는 이를 압도합니다. 공식적으로는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보다 큰 행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몽골 나담 축제
인구 250만의 작은 나라 몽고에서 3일간(매년 7월 11일 부터 7월 13일) 열리는 축제로, 행사 기간은 국가 공휴일로 지정될만큼 몽고에서는 큰 축제라고 합니다. 전투에 강한 유목민족, 징기스칸의 후예 답게 축제의 내용도 매우 박력있습니다. 말타기, 활쏘기, 씨름등을 하면서 단어 뜻 그대로 '즐겁게 노는 축제'입니다.
이탈리아 베니스 카니발
이탈리아 최대 축제로, 화려판 패션과, 다양한 가면을 구경할 수 있는 물의 도시 베네치아 카니발입니다. 가면축제이지요. 이 행사의 백미는 가면을 쓰고 자신을 숨긴 상태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소에는 할 수 없는 괴이한 행동을 얼굴을 가린 상태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 즐거움 입니다. 축제 기간에는 곳곳에서 연극공연 등이 진행됩니다.
태국 송크란 축제
태국의 유서 깊은 도시 '치앙마이'. 이곳에서는 매년 4월 13일 부터 4월 15일까지 '물 축제' 송크란 축제가 열립니다~ 동남아시아의 설날이라고 하네요.. 다른 사람에게 물 세례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는 축제라고 합니다
멕시코 세르반티노 축제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멕시코의 작은 도시 '과나화토'에서 매년 10월 중 20일간 열리는 행사로 세계 4위 규모의 종합 예술 축제입니다.
영국 에딘버러 축제
매년 8월에 열리는 영국 최대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인구 45만명의 이 도시는 축제만으로 1,2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고 합니다. 에딘버러는 1년 내내 축제중이거든요. 흡사 서울시가 꿈꾸는 '하이서울 페스티벌'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에딘버러 축제의 카니발 중 하나인 '타투 축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군악대 카니발이라고 합니다. 축제만으로 연간 27조원의 경제적 이득을 이루고 있다고 하니.. 관광산업을 쉽게 볼 것만은 아닌 것 같죠?
스페인 토마토 축제
줄지은 트럭들이 토마토를 가득 싣고 나타납니다. 도로위에 갇그 뿌려진 토마토는 2만명의 젊은이들을 광란(?)의 도가니로 몰아 넣습니다. 매해 8월 마지막 주의 하루를 골라서 열리는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는 너무나 유명해서, 지구상의 젊은피가 끓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 참가하고 싶은 행사이지요~ '축제에 홀린 땅' 스페인. 세계에서 가장 많은 축제가 열린다는 스페인에서도 단연 스페인 사람들이 손꼽는 토마토 축제입니다. 1944년 토마토가격 대폭락때, 화가 난 농부들이 의원들에게 토마토를 던지면서 시작된 축제라고 합니다. 실컷 던지고 뒤집고.. 토마토 범벅이 되며 하루쯤 보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아요~
세계 3 대 축제는?
위의 세계 10대 축제중에 모두 다 있습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브라질의 리우 쌈바 카니발이 세계에서 가장 큰 축제로 손꼽힙니다.
일본 삿포로에서 열리는 눈꽃축제, 독일의 맥주축제(옥토버 페스트) 이렇게 3개의 축제가
세계 3대 축제로 불리웁니다. 그리고, 특별히 세계 3대 축제로 손꼽히지는 않지만 리우 삼바 카니발과 규모가 거의 맞먹는다는 노팅힐 축제는 유럽에서 가장 큰 축제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축제는?
세계에서 자랑할만한 축제가 있다는 것은 분명히 자랑스러운 일 입니다.
우리나라에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축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전국적으로 매해 수 백개의 축제가 열리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서울시는 물론이고 전국 지자체 모두 재미있는 축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또 지역민과 함께, 관광객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관광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들 하더라구요.
전국 각지에서 수 많은 행사가 열리고 있지만, 최근에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보령머드축제'가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라는 이이기까지 돌고 있다고 합니다. 그 만큼 축제의 참신함이나 재미적인 요소가 많은게 아닌가 싶고 또한 자랑스럽더라구요.
보령 머드 축제를 즐기고 있는 내외국인 관광객들
국제적 도시, 국제적 축제로 도약하기 위한 '하이서울 페스티벌'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축제 중 서울시에서 하고 있는 '하이서울 페스티벌'에 매우 관심이 많이 갑니다. 앞으로 국제적인 행사로 커나갈 가능성이 큰 행사인 것 같아요..(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지만..^^;)
하이서울 페스티벌은 2003년에 처음으로 시작된 이래 올 2008년에는 6돌을 맞은 대규모 축제에요
2008 하이서울 페스티벌 가을축제 포스터
특히 올해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테마에 맞춰서 각 계절별로 진행이 됩니다. 지는 봄, 여름 테마는 큰 호응을 받으며, 행사를 무사히 마쳤고, 이번 가을 행사는 72가지 다채로운 공연을 가지고 10월 26일까지 행사가 진행됩니다.
가을 축제가 끝나면 또, 겨울 축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겠죠
하이서울 페스티벌의 행사는 매해 그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행사의 성숙도도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간판 축제로 자리 잡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이서울 페스티벌 행사의 하나인 '서울 세계 불꽃축제'
이외에도 쌈싸페 등 각종 공연과, 서울 시내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외국인 관관객들의 호기심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발걸음도 잡아놓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달 30일 까지는 서울 디자인 올림픽이 종합운동장에서 열리고 있다고 해요.. 꼭 한 번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저도 다녀왔는데.. 좋더라구요.특히 아가들 EQ발달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서울이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된 거 아시죠?
이러한 서울시의 노력과 시민들의 참여가 헛되지 않아, 몇 년 뒤에는 '하이서울 페스티벌'이나 '보령 머드축제' 같은 축제들이 국제적인 축제로 도약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파란에서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