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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17개 시·도 교육청이 올해 3월20일∼4월28일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벌인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초등학교 4학년∼고교 3학년 재학생 441만명 가운데 94.9%인 419만명이 참여해 지난해 10월 이후 학교폭력 경험에 대해 답했다. 피해를 봤다는 학생 비율은 초등학생이 2.1%(2만6천400명), 중학생 0.5%(6천300명), 고등학생 0.3%(4천500명)로 지난해와 같았다.
다만, 피해를 봤다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수가 지난해보다 각 800명과 700명가량 줄면서 피해 학생 가운데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68%에서 71%로 높아졌다.
피해 유형을 보면 언어폭력(34.1%)과 집단따돌림(16.6%) 비율이 가장 높았다. 초등학생의 경우 두 유형 다음으로 스토킹(13.7%)과 신체폭행(12.6%) 비율이 높았고, 고등학생은 언어폭력에 이어 집단따돌림(15.7%)과 사이버괴롭힘(15.2%)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피해 유형별 학생 1천명당 응답 건수를 보면 가장 많은 게 언어폭력(6.3건)으로 지난해 1차 조사(6.2건)때보다 늘었고, 스토킹(2.0→2.3건)과 사이버괴롭힘(1.7→1.8건)도 증가했다.
학교폭력 피해는 '교실 안'(28.9%), '복도'(14.1%) 등 주로 학교 안에서 발생했고, 피해 시간도 '쉬는 시간'(32.8%)과 '점심시간'(17.2%)이 많았다. 피해 학생이 응답한 가해자 유형은 '같은 학교 같은 반'(44.2%)과 '같은 학교 같은 학년'(31.8%)이 다수였다.
가해 이유는 '먼저 괴롭혀서'가 26.8%로 가장 높았지만, '장난으로'(21.8%) 또는 '특별한 이유 없다'(10.0%), '다른 친구가 하니까'(8.3%) 등 뚜렷한 이유 없이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경우도 많았다.
학교폭력을 당한 뒤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했다는 학생은 78.8%로 지난해 1차 조사 때보다 1.5%포인트가량 낮아졌고, 학교폭력을 목격한 뒤 누군가에게 이를 알리거나 도와줬다는 응답도 78.9%로 지난해보다 8.4%포인트 하락했다.
교육부는 매년 2회 전수조사 방식으로 해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더 심층적으로 바꾸고자 앞으로 표본조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발달단계를 고려해 초등학생용 별도 문항을 개발할 계획이다(출처: 연합뉴스 종합).
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요한1서 3:14,16)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야고보서 3:8)
하나님, 학교폭력의 통계를 통해 드러난 소식을 들으며 주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합니다. 나이가 많고 적음과 상관없이 그리고 학교 안과 밖의 구분 없이, 뚜렷한 이유도 갖지 않은 채 친구를 때리며 괴롭히고 있는 다음세대 안에 주의 사랑을 알게 하여주십시오. 아무리 어릴지라도 스스로 쉬지 않는 악과 죽이는 독이 가득한 혀를 능히 길들일 수 없는 자신을 보며, 우리의 존재가 곧 죄인임을 깨닫는 은혜를 부어주십시오. 다만 사랑하시되 목숨까지 버리신 하나님의 사랑만이 그런 우리를 바꿀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주님, 다음세대가 이 사랑 안에 깊이 잠겨 친구를 사랑하되 목숨까지 아끼지 않는 사랑으로 친구를 사랑하게 하소서. 이 사랑을 통해 다음세대 안에 주의 영광을 밝히 나타내주시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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