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국밥 - 쌍둥이국밥(동부, 수백), 신창국밥(남부, 국밥), 합천식당(중부), 종가집(서부) 이정도 먹으면 부산 전역의 돼지국밥 맛이 어떤건지 두루 파악이 완료될거 같네요^^;;; 각자 맛도 다 틀리고... 나머지 유명돼지국밥집들이 별로라는게 아니라 다른데들은 상대적으로 맛에 차별성이 적으니깐...
밀면 - 개금밀면(물밀면), 할매밀면(비빔밀면)
냉채족발 - 한양족발(푸짐, 걸쭉), 이레(깔끔)
복국 - 할매복국(가녀린맛), 삼대복국(표준의맛). 복튀김 ?오!! 금수복국은 돈에물든 사기꾼된지 오래입니다.
대구뽈찜 - 대연동 충무뽈찜, 해운대에도 있는데 거긴 별로고 대연동이 ?오. 숨겨진 부산의 명물.
볼락회 - 자갈치, 영도. 다른회도 서울보단 싸지만 볼락은 남도에서만 잡히는 귀한고기죠^^;;; 그외엔 흑돔추천. 왜냐, 싸서 ㅎㅎㅎ 서울에선 흑돔가격 ㅎㄷㄷ 하죠.
해바라기호떡 - 남포동. 원조격인 서면롯데 뒤쪽에 있던 불난호떡은 왜인지 영업을 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산성막걸리와 동래파전 - 동래지역의 자랑 두가지죠. 금정산성막걸리는 이제 아예 동네하나가 막걸리타운돼버렸고, 할매원조 동래파전은 가격이 비싸진게 좀 불만. 그리고 왜 두가지를 같이파는데가 없는지도 불만.
2차 - 선택흡입목록.
무봤나촌닭및 기타 간장치킨집과 파닭집 - 제가봤을때, 1인당 닭소비량이 서울보다 더 많아보이는데가 바로 부산. 알고보면 경남이 치킨에 엄청난 조예가 있는 동네입니다. 불닭, 찜닭, 간장치킨, 파닭 전부 안동대구부산에서 시작된 메뉴들.
무봤나촌닭 서면에만 본점포함 4개가 있지만, 다양한 닭의 선택을 보고싶다면 경성대부경대 앞 '닭집거리'에 가면 한골목에 닭집만 수십개가 모여있는 진풍경을 볼 수 있죠.
기타 남포동 명물 - 비빔국수, 18번완당, 고갈비 - 고등어구이인데 기름에 튀기다시피 나와서 아주 맛납니다.
부산역앞 상해거리 중국집 - 사해방 짬뽕, 일품향 만두와 깐풍기. 끝내줍니다. 범일동 현대백화점 중국집의 전복짬뽕과 구포역앞 금룡의 만두도 좋음.
매운탕 - 부산항(산초와 방아가 들어간 매운탕) <== 코가 확 쏘는 매운탕. 신기한 맛입니다.
대구맑은탕 - 해운대해수욕장 끝쪽으로 가면 있는 집. 담백하고 시원합니다.
소고기국밥 - 뭐 싼맛으로 먹는데긴 한데 가격대비 맛은 아주 좋습니다. 해운대 버스종점.
해운대 벨라치타 - 레스토랑인데, 가격대비 재료품질이 끝내주는 곳입니다. 고기하며 버섯하며... '재료맛으로 먹는다'가 뭔지 알려주던 곳. 근데 요즘은 예전만 못하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좋긴 좋지만...
해운대 하얀집 - 오징어회집인데 오징어가 거의 국수면발처럼 가늘게 썰어져서 나옵니다. 비법은 칼을 여러개 붙여서 프레디처럼 쥐고 열나게 썰어댐. 식감이 달라져 맛있습니다.
자갈치, 부산항, 미포 근처 잡어횟집들 - 그날그날 수확된 잡어들을 모듬회형식으로 주는 곳입니다. 그날의 수확에 따라 고기가 달라지는 재밌는 구성.
뒷고기 - 돼지의 각 부위 사이사이에 있는 잡고기들을 모아 구워줍니다. 원래 김해명물인데 그거하나먹자고 김해까지 가기엔 좀 그러니까 부산에서 해결. 구포쪽과 경성대쪽.
납작만두 - 원래 대구음식인데 부산에서 해결합니다. 서면시장.
아구찜 - 마산이 원조이지만 부산도 아구찜 잘합니다. 서울엔 아구찜 제대로하는데가 거의 없음. 정통아구찜은 해운대 글로리콘도 뒤도 괜찮았고, 특이한 맛을 원한다면 서면 롯데 뒷골목의 '옹고집'이란데가 특이하게 맛있습니다.
해운대 곱창 - 해운대에 소곱창집들이 군데군데 많이 있습니다. 서울보다 싸서 부담없이 먹을만 해요. 개인적으로는 파라다이스앞 해운대양곱창 추천. 범일동에 영화 친구에도 나온 돼지곱창집들도 유명하지만 돼지곱창은 비추.
등갈비 - 서울에선 비싼 등갈비. 부산 서면에 '배대포골목(등갈비골목)'이라는데 가면 싸고 서울보다 맛있는 등갈비 배터지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민이네 - 달맞이길 끝쪽 미포선착장이란곳에 있는 조개구이집. 정말 유명한 곳이죠. 필수흡입목록에 들어가도 이상할게 없지만 가격이 비싸진게 괘씸해서 선택목록으로 강등.
음 여기까지밖에 생각이 안나네요 ㅋ;;;
나머지는 다른분들이 좀 채워주세요~~~~
첫댓글 몇 군데 내가 가본데네.ㅎㅎㅎ
마지막에 수민이네 ㅋㅋㅋ 이 수민이가 그 수민이가 아니재?? ㅋㅋㅋ
ㅋㅋㅋㅋ 근데 여기는 매운 양념 아니라서 좀 밋밋 하던데 ㅋ
청사포쪽은 양념이 아니라서 별로드라, 조개구이는 역시 태종대 자갈마당!!!
조개구이 땡긴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