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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 심의결과 : 심의를 개최하여 진행하였으며, 심의위원 9명 모두 계획불가 등의 특이사항이 없어 찬성의결 □ 심의일시 : 2013년 4월 29일 16:00 □ 심의장소 :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 6동 643호 □ 협의회 구성 : 국토교통부(승인기관), 환경부(협의기관), 노원구, 남양주시, 전문가(교수, 연구원),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 등 9명 |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진접선 당고개~진접 복선전철
○ 위 치 : 서울 노원구 상계동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접지구 일원
○ 시 설 규 모
◦ 총 노선연장 : 14.540㎞
- 정거장 3개소
- 창동차량기지 이전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Ⅰ. 사업의 목적 및 개요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 본 사업은 기 운행중인 서울지하철 4호선을 당고개에서 진접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수도권 동북부 도시철도망을 확충하여 남양주시 주변 국도 47호선의 상습적인 교통정체의해소와 진접, 오남, 별내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체증해소, 수도권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2. 사업의 추진경위
- 2007. 12. :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 반영(건교부)
- 2010. 09.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
- 2012. 12. 26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국토부)
- 2013. 04. 29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개최 및 심의
3. 사업의 내용
가. 사 업 명 : 진접선 당고개~진접 복선전철
나. 위 치 : 서울 노원구 상계동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접지구 일원
다. 시 설 규 모
◦ 총 노선연장 : 14.540㎞
- 정거장 3개소
- 창동차량기지 이전(철거 및 신설)
라. 승 인 기 관 : 국토교통부
4. 사업의 기대효과
◦ 서울지하철 4호선 및 별내선과 연계한 강남북 연계 철도망 구축으로 남양주시의 상습교통 정체 해소 및 광역철도망 구축
◦ 창동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개발효과 극대화로 노원구의 획기적 발전과 남양주시 경제 활성화
Ⅱ. 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1. 환경영향평가 항목의 설정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결과 및 사업특성, 지역여건 등을 고려하여 본 사업시행에 따른 환경영향요소를 공사시와 운영시로 구분하여 추출․검토 후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제2조 및 [별표 1] ‘환경영향평가항목’중 15개 항목을 본 사업에 대한 평가대상항목으로 설정함.
가. 평가대상항목 설정
◦ 본 사업의 환경영향요소와 연계하여 사업시행에 따른 평가항목을 설정하였음.
〈 표. Ⅱ - 1 〉 환경영향평가 분야별 세부항목
구분 |
항목수 |
평가항목 |
대기환경 |
4 |
◦기상, 대기질, 악취, 온실가스 |
수 환 경 |
3 |
◦수질, 수리․수문, 해양환경 |
토지환경 |
3 |
◦토지이용, 토양, 지형․지질 |
자연생태환경 |
2 |
◦동․식물상, 자연환경자산 |
생활환경 |
6 |
◦친환경적자원순환, 소음․진동, 위락․경관, 위생․공중보건, 전파장해, 일조장해 |
사회․경제환경 |
3 |
◦인구, 주거, 산업 |
계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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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Ⅱ - 2 〉 평가대상항목 설정
구분 |
항목수 |
평가항목 |
대기환경 |
3 |
◦기상, 대기질, 온실가스 |
수 환 경 |
2 |
◦수질, 수리․수문 |
토지환경 |
3 |
◦토지이용, 토양, 지형․지질 |
자연생태환경 |
2 |
◦동․식물상, 자연환경자산 |
생활환경 |
5 |
◦친환경적자원순환, 소음․진동, 위락․경관, 전파장해, 인구․주거 |
계 |
15 |
- |
나. 중점평가항목의 설정
◦ 본 사업 시행시 환경적 영향이 우려되는 7개 항목에 대하여 중점평가항목으로 선정하였음.
〈 표. Ⅱ - 3 〉 중점평가 항목(7개)의 선정
평 가 항 목 |
선 정 사 유 |
평 가 사 항 | |
대기 환경 분야 |
대기질 |
∘공사시 공사장비 및 토공에 의한 비산먼지 및 NO2 등의 대기오염물질 발생 |
∘공사시 장비가동 및 토공 등에 의한 대기오염물질의 예측 및 대책 수립 |
수 환경 분야 |
수 질 (수리․수문 포함) |
∘공사시 토사유출로 인접수계의 오탁가중 예상 ∘운영시 발생 오․폐수에 따른 영향 ∘운영시 점오염원 및 비점오염물질 발생 |
∘공사시 토사유출에 따른 인접하천영향 예측 및 저감대책 ∘운영시 발생 오․폐수 예측 및 처리대책 ∘점오염원 및 비점오염물질 발생량 산정 및 처리대책 수립 |
토지 환경 분야 |
지형․지질 |
∘절․성토로 인한 지형변화 ∘토사유출 및 사면발생 ∘비옥토 발생 |
∘지형․지질의 특성파악 및 지형변화 예측 및 절․성토 사면처리계획 ∘표토 및 비옥토의 유실방지 및 활용방안 |
자연 생태 환경 분야 |
동․식물상 |
∘식생 변화 및 동물상의 서식형태 변화 |
∘식생현황조사 및 녹지자연도 변화 예측 ∘동․식물상에 미치는 영향 및 저감방안 ∘동․식물서식지 차단 또는 훼손여부 |
자연환경 자 산 |
∘사업시행으로 인한 자연환경자산에 미치는 영향 |
∘자연환경자산 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역사적, 경관적 및 학술적 가치가 큰 지역이나 형상등의 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 |
생활 환경 분야 |
소음․진동 |
∘공사시 건설장비가동에 따른 소음․진동 영향예상 ∘운영시 열차운행에 따른 소음 영향예상 |
∘공사시 장비사용에 따른 주변지역의 소음 영향 및 저감대책 ∘운영시 소음영향예측 및 저감대책 |
경 관 |
∘사업시행으로 인한 경관 변화 예상 |
∘토공 및 구조물 설치작업에 의한 자연경관의 변화파악 |
3. 사업계획
◦ 본 사업은 기 운행중인 서울지하철 4호선을 당고개에서 진접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수도권 동북부 도시철도망을 확충하여 남양주시 주변 국도 47호선의 상습적인 교통정체의 해소와 별내, 오남, 진접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체증해소, 수도권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그림. Ⅰ - 1 참조).
〈 표. Ⅱ - 6 〉 사업의 주요내용
구 분 |
주 요 내 용 | ||
사 업 명 |
진접선 당고개∼진접 복선전철 | ||
위 치 |
서울 노원구 상계동∼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접지구 일원 | ||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 ||
사업 노선 |
총 연장 |
15.036㎞ | |
정거장 개소 |
3개소(001~002~003정거장) | ||
차량 기지 |
면적 |
철거면적 (창동차량기지) |
179,578㎡ |
신설면적 |
186,630㎡ | ||
인입선 연장 |
L=2,510m |